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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22 no.1, 2020년, pp.23 - 32
최은비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 , 함동한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
There has been a significant decline in the number of rail accidents in Korea since system safety management activities were introduced. Nonetheless, analyzing and preventing human error-related accidents is still an important issue in railway industry. As a railway system is increasingly automat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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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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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적 인과관계 모델이 가정하는 것은? | 1세대 기법은 선형적 인과관계 모델(linear cause-effect model)에 기반한다. 이 모델은 사고에는 근본원인이 존재하고 선형적 인과관계에 따라 사고가 발생한다고 가정한다[7]. 도미노 모델과 FTA 모델이 대표적인 예로 근본원인을 찾아 제거하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있다. | |
역병적 모델은 어떤 관점인가? | 2세대 기법은 역병적 모델(epidemiological model)에 기반한다. 역병적 모델은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사고가 발생한다는 관점이다. 스위스 모델이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 |
시스템적 기법은 어떤 관점을 갖는가? | 3세대 기법은 시스템적 모델(systemic model)에 기반한 시스템적 사고(systems thinking)를 적극 반영하고자 한다. 시스템적 기법은 여러 다양한 요인들이 예상하지 못한 비선형적인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창발적 현상으로 사고가 발생한다는 관점을 갖고 있다[6, 10]. 시스템적 기법 중 FRAM은 새로운 안전 패러다임인 안전-II와 안전 탄력성 공학(Resilience Engineering)의 개념과 원칙을 잘 반영해 현재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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