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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오류가 관여된 철도 사고의 체계적 분석을 위한 FRAM의 활용
A FRAM-based Systemic Investigation of a Rail Accident Involving Human Error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22 no.1, 2020년, pp.23 - 32  

최은비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 ,  함동한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s been a significant decline in the number of rail accidents in Korea since system safety management activities were introduced. Nonetheless, analyzing and preventing human error-related accidents is still an important issue in railway industry. As a railway system is increasingly automat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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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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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FRAM을 활용해 실제 국내 철도사고를 분석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FRAM의 응용 사례를 확보함과 동시에 기존의 사고분석 기법과 비교해 FRAM이 갖고 있는 개념적 장점을 확인하고자 한다 .
  • 이 중에서 FRAM(Functional Resonance Analysis Method)이 여러 개념적 우수성으로 인해 철도시스템과 같은 복잡한 사회-기술적 시스템의 사고분석 및 위험성 평가에 적합한 기법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6-10]. 이에 본 연구는 FRAM을 활용해 실제 국내 철도사고를 분석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FRAM의 응용 사례를 확보함과 동시에 기존의 사고분석 기법과 비교해 FRAM이 갖고 있는 개념적 장점을 확인하고자 한다 .

가설 설정

  • 전통적인 사고분석 기법은 사고가 발생하는 특정 방식을 가정하고 있는 사고모형(Accident Model)을 가정하고, 이에 기반해 사고를 분석하도록 지원한다. 전통적 사고분석 기법이 가정하고 있는 것이 선형적 인과관계의 사고모형이다. 그러나 원인으로부터 결과의 추론은 그 완전성 및 논리성이 보장되지만 결과로부터 원인으로의 추론은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다.
  • 그런데 선형적 인과관계에 기반한 전통적인 사고기법은 이러한 복합적 사고를 분석하기에 분명한 한계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전통적인 사고분석 기법은 사고가 발생하는 특정 방식을 가정하고 있는 사고모형(Accident Model)을 가정하고, 이에 기반해 사고를 분석하도록 지원한다. 전통적 사고분석 기법이 가정하고 있는 것이 선형적 인과관계의 사고모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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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형적 인과관계 모델이 가정하는 것은? 1세대 기법은 선형적 인과관계 모델(linear cause-effect model)에 기반한다. 이 모델은 사고에는 근본원인이 존재하고 선형적 인과관계에 따라 사고가 발생한다고 가정한다[7]. 도미노 모델과 FTA 모델이 대표적인 예로 근본원인을 찾아 제거하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있다.
역병적 모델은 어떤 관점인가? 2세대 기법은 역병적 모델(epidemiological model)에 기반한다. 역병적 모델은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사고가 발생한다는 관점이다. 스위스 모델이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시스템적 기법은 어떤 관점을 갖는가? 3세대 기법은 시스템적 모델(systemic model)에 기반한 시스템적 사고(systems thinking)를 적극 반영하고자 한다. 시스템적 기법은 여러 다양한 요인들이 예상하지 못한 비선형적인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창발적 현상으로 사고가 발생한다는 관점을 갖고 있다[6, 10]. 시스템적 기법 중 FRAM은 새로운 안전 패러다임인 안전-II와 안전 탄력성 공학(Resilience Engineering)의 개념과 원칙을 잘 반영해 현재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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