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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P 모형을 이용한 금융기업의 옴니채널 고객 시스템의 중요 구축 요소 분석
A Study for Analysing Key Factors for Establishing the Omni-Channel Customer System in a Financial Enterprise Using ANP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3 no.1, 2020년, pp.50 - 60  

황현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대학원) ,  김우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mni-channel customer system is the communication system between enterprise and customer via multiple channels such as mail, email, SMS, and mobile. The omni-channel customer system complements each other channel through the integration of each channel.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riv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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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금융권 영역으로 한 옴니채널 고객 시스템 도입 기준에 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금융기관에서 옴니채널 고객 시스템 도입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요인들의 도출하고, 이들 주요 요인들에 대한 중요도 산정을 ANP 기법을 통해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이를 통해 고객은 고객의 정보를 여러 채널을 걸쳐 받아볼 수 있는 향상된 고객 서비스를 누릴 수 있고, 기업은 더 높은 정보 전달 성공률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금융 기업은 옴니채널 고객 시스템을 통해 향상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더불어 최대한의 비용 절감 또한 이루고자 한다. 고객의 선호 채널이 없는 경우, 디지털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동일 정보를 최소한의 비용으로 동일한 정보를 보낼 수 있는 시스템을 선호한다.
  • 옴니채널 고객 시스템의 중요 구축 요소 가중치는 유통산업 분야, 금융 분야 등 각 분야에서 특성이 상이하게 나올 것이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를 의미하는 온오프믹스와 동일한 콘텐츠를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전달하는 것에 따라서도 특성이 상이하게 나올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안내해야 하는 금융 기업에서 우편, 이메일, SMS, 웹, 모바일과 같은 다채널로 정보를 발송하는 옴니채널 고객 시스템 하에서의 중요 구축 요소의 가중치를 판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보험 계약 사항 변동 안내를 일반 우편으로 보내는 것이 발송 비용으로 330원이 발생하는 데 반하여[12], 알림톡을 사용하면 약 7원으로 고객과 소통할 수 있다[1]. 이러한 장점으로 금융 기업은 옴니채널 고객 시스템 도입을 통해 고객서비스 향상 및 비용 절감을 얻고자 한다. 그러나 금융 기업에서는 옴니채널 고객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할 때, 어떤 구축 요소를 바탕으로 시스템을 도입해야 하는 것에 대한 기준이 아직 완벽히 정립되지 있지 않아, 해당 시스템의 도입 및 운영하는 것에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의 의의로는 금융기업에서의 옴니채널 고객 시스템에 관한 연구는 도입 전략 연구 및 구축 요소의 중요도를 조사해 본 연구는 미진한 상태이다. 하지만 본 연구를 통해 금융기업에서의 옴니채널 고객 시스템이 구축되기 위해서 어떤 중요 구축 요소를 가져야 하는지는 실제 현업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확인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실제 금융기업에서 옴니채널 고객 시스템을 도입할 때, 본 연구의 구축 요소별 중요도를 바탕으로 도입 요구사항을 정의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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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옴니채널 고객 시스템이란? 이에 사용자로서는 향상된 고객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기업으로서는 복수 플랫폼에 대한 큰 비용이 들어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생겨난 옴니채널 고객 시스템은 모든 발송 채널에 전달 가능한 고객 콘텐츠의 생성, 고객이 선호하는 채널로의 발송 및 채널 간 통합 관리를 할 수 있는 고객시스템이다. 고객 고지 내용을 알림톡을 통해 전송 후 일정 시간 이내에 확인이 없는 경우, 우편으로 재 전달되는 것이 금융 기업에서의 옴니채널 고객 시스템을 통한 고객 서비스의 예라고 할 수 있다.
ANP 방법론은 무엇인가? Satty는 이러한 정량적 분석이 어려운 의사결정을 위해 AHP 방법론을 보완한 ANP 방법론을 제시하였다[6]. AHP 방법론은 의사결정에 필요한 각 평가 요소들이 독립적이라는 가정하에 의사결정 과정을 진행하는 반면에, ANP 방법론은 각 평가 요소 간의 내부 종속성, 외부 종속성 및 피드백까지 고려한 다 기준 의사결정 기법이다. ANP 방법론의 절차는 첫 번째로, 의사결정 문제의 목표에 대하여 상위 카테고리를 만들고, 각 카테고리에 소속된 하위 카테고리를 만들어 각 평가 요소를 만든다.
ANP 기법을 적용하여 옴니채널 고객 시스템의 중요 구축 요소 분석을 하는 절차는 무엇인가? 1) 중요 구축 요소 수집 단계 : 실제 시스템 구축에 관련된 연구 결과 및 실제 기업에서의 운영 경험을 수집하여 정리 분류한다. 2) 중요 구축 카테고리 설정 : 수집된 요소에 대하여 카테고리화하고 하위 요소를 결정한다. 3) ANP 모형 설계 : 계층화된 구축 요소 모형에 대하여 ANP 네트워크 모형을 설계한다. 4) 설문 수행 : 설문자에게 ANP 모형을 이용하여 설문을 수행하고 중요도를 수집한다. 5) 구축 요소별 가중치 산출 : 수집된 설문을 이용하여 구축 요소별 중요도 가중치를 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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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PI Store, https://www.apistore.co.kr/api/apiViewPrice.do?service_seq=558. 

  2. Choi, J.W., Sohn, B.J., and Lim, H.A., Real-time CRM Strategy of Big Data and Smart Offering System : KB Kookmin Card Case,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 2019, Vol. 25, No. 2, pp. 1-23. 

  3. CISCO, Global Mobile Data Traffic Forecast Update, 2017~2022 White Paper, https://www.cisco.com/c/en/us/solutions/collateral/serviceprovider/visual-networkingindex-vni/whitepaper-c11-738429.html. 

  4. Hana Finacial Group, Hana Financial Demand Trends, https://www.hanaif.re.kr/kor/jsp/board/board.jsp?sa=ci&bid=92&pg=1&no=33948. 

  5. Hoogveld, M. and Koster, J.M., Implementing omnichannel strategies the success factor of agile processes, Advances in Management and Applied Economics , 2016, Vol. 6, No. 2, pp. 25-38 

  6. 10.5626/JOK.2015.42.11.1349 Huh, S.M. and Kim, W.J., A Method to Establish Severity Weight of Defect Factors for Application Software using ANP, Journal of KIISE , 2015, Vol. 42, No. 11, pp. 1349-1360. 

  7. Kim, S.J. and Kim, M., A study on consequences brought by digital environment alteration in OMNI channel and brand experience,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 2016, Vol. 19, No. 1, pp. 41-49. 

  8. Korea On-Line E-Procurement System, NHIS, RFP for Integrated Mobile Billing Document System, Notification no. 20171127571-00, Reference no. 2017-322. 

  9. Korea On-Line E-Procurement System, Korea Housing- Finance Corporation, RFP for Text(SMS/LMS/Kakao) Sending Service Business, Notification no. 20180510548-00, Reference no. Ministry of IT Strategy and Safety 1819-0386, 2018. 05. 09. 

  10. Korea On-Line E-Procurement System,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RFP for Kakao Talk and Text Message Integrated Service, Notification no. 20180620896-01, Reference no. young-yuk je2018-074ho. 

  11. Korea On-Line E-Procurement System,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RFP for Text Messaging Service Outsourcing for Child Care Integrated Business Management System, Notification no. 20181030090-00, Reference no. 12188243300. 

  12. Korea Post, http://www.koreapost.go.kr/. 

  13. Mansi Bhatia, 7 steps to implement omnichannel strategy, https://www.ameyo.com/blog/7-steps-to-implement-omnichannel-strategy. 

  14. 10.1080/01449290410001669914 Nah, F.F.H., A study on tolerable waiting time : how long are web users willing to wait?,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 2004, Vol. 23, No. 3, pp. 153-163. 

  15. 10.1007/978-3-319-20895-4_31 Peltola, S., Vainio, H., and Nieminen, M., Key factors in developing omnichannel customer experience with finnish retailers,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CI in Business , August 2015, pp. 335-346 

  16. 10.1016/j.sbspro.2018.04.014 Scherpen, F., Draghici, A., and Niemann, J., 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to Leverage Customer Loyalty in the Automotive Industry,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 2018, Vol. 238, pp. 374-380. 

  17. 10.1016/j.jretai.2015.02.005 Verhoef, P.C., Kannan, P.K., and Inman, J.J., From multichannel retailing to omni-channel retailing :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on multi-channel retailing, Journal of Retailing , 2015, Vol. 91, No. 2, pp. 174-181. 

  18. 10.1016/j.jretai.2008.11.001 Verhoef, P.C., Lemon, K.N., Parasuraman, A., Roggeveen, A., Tsiros, M., and Schlesinger, L.A., Customer experience creation : Determinants, dynamics and management strategies, Journal of Retailing , 2009, Vol. 85, No. 1, pp. 3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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