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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자살예방 캠페인을 위한 메시지 프레이밍 연구 : 자살생각이 있는 집단과 없는 집단을 대상으로
Study on the Message Framing for Effective Campaigns to Prevent Suicides : A Group Suicide Ideation and without Suicide Ide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3, 2020년, pp.81 - 91  

최진선 (건양대학교병원) ,  권호인 (전주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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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살예방 메시지를 획득프레이밍과 손실프레이밍의 두 가지 방식으로 제시했을 때 메시지 프레이밍의 효과 차이가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또한 자살생각의 유무, 성별에 따라 메시지 프레이밍의 효과 차이가 있는지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총 98명의 대학생으로, 자살생각을 해본 적이 있는지의 유무에 따라 집단을 구분하였다. 이들에게 획득프레이밍과 손실프레이밍의 자살예방 메시지를 제시한 후 메시지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자살 생각을 해본 적이 있는 집단에서는 획득프레이밍 메시지와 손실프레이밍 메시지에 대한 호의적 태도가 유사하게 나타났다. 반면, 자살 생각을 해본 적이 없는 집단은 손실프레이밍에 비해 획득프레이밍 메시지가 더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성은 남성에 비해 획득프레이밍 메시지에 대해 더 호의적이었으며, 설득 효과도 컸다. 이러한 결과는 자살예방 메시지를 제시할 때 표적 집단에 따라 효과적인 프레이밍이 다르다는 것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추구 연구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message framing methods for effective campaigns to prevent suicide. In particular, the study reviews the gain message and the loss message. In the effect of campaign message, gender differences and Any differences between the suicide high risk group and low risk group were expl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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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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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자살생각은 자살행위, 자살시 도에 비하여 위험성 정도가 가장 낮음에도 불구하고 자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34]. 따라서 본 연구는 자살 위험자 및 시도자 등 에 대한 조기예방에 대한 마련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점 [35]을 고려하여 자살생각[16]을 기준으로 집단을 분류하여 메시지 프레이밍의 영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 이는 성별이 자살예방 메시지 프레이밍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성별이 자살예방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동일한 메시지라도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메시지 프레이밍[8]과 심리적 저항이론[10]을 토대로 자살생각이 있는 집단과 없는 집단, 성별에 따른 자살예방 메시지 프레이밍의 효과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자살생각이 있는 집단과 없는 집단을 구분하여 메시지 프레이밍의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으며 집단의 특성에 따라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식 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향후 자살예방공공 캠페인에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경우, 일반 인구를 대상으로 자살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획득메시지의 방식이 보다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 본 연구는 자살예방 메시지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되지 않은 현 시점에서 기존의 광고학에서 활발히 연구되어온 메시지 프레이밍을 활용하여 자살예방 메시지의 효과적인 전달방법을 탐색하고자 한다.
  • 86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들이 일생에 한번이라도 자살을 생각해본 적이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여 표적 집단을 분류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 요약하면 본 연구는 두 가지 메시지 프레이밍 방식이 자살생각이 있는 집단과 없는 집단에 따라 또한 성별에 따라 다른 효과를 가지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살생각은 자살과 깊은 연관이 있으며, 자살행동의 중요한 예측 지표[15]라는 점을 고려하여 자살생각척도[16]를 기준으로 하여 집단을 분류하였다.
  • 본 연구는 자살예방 메시지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되지 않은 현 시점에서 기존의 광고학에서 활발히 연구되어온 메시지 프레이밍을 활용하여 자살예방 메시지의 효과적인 전달방법을 탐색하고자 한다. 특히 선행 연구에서 시도된 바 없는 수용자를 특정하여 자살 생각이 있는 집단과 없는 집단을 자살예방 메시지 수용자인 목표 집단으로 구분하였으며, 획득프레이밍과 손실프레이밍 방식으로 제시된 자살예방 메시지를 토대로 어떠한 차이가 있을 것인지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선행 연구를 종합하여 본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1) 자살생각이 있는 집단은 자살생각이 없는 집단에 비해 자살예방 메시지에 대한 심리적인 저항이 높을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으므로 심리적 저항을 완화시키는 획득프레이밍이 더 효과일 것이다. 가설 2) 자살생각이 없는 집단은 자살생각이 있는 집단에 비해 자살예방 메시지에 대한 심리적 저항이 낮을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으므로 손실프레이밍이 더 효과적일 것이다.
  • 가설 2) 자살생각이 없는 집단은 자살생각이 있는 집단에 비해 자살예방 메시지에 대한 심리적 저항이 낮을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으므로 손실프레이밍이 더 효과적일 것이다. 가설 3) 여성은 건강에 대한 위험지각이 높으므로, 손 실프레이밍이 더 효과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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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살률 감소를 위한 정부의 노력은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자살은 중요한 공중보건의 문제이다 [1]. 정부는 자살률 감소를 위해 2004년 국가적 차원의 전략인 자살예방종합대책을 수립하였고, 제2차 자살예방종합대책(2009-2013) 이후로 2016년에는 제 3차 자살예방종합대책을 시작했으며, 이에 발맞춰 다양한 자살예방사업을 추진하고 있다[2]. 이렇듯 자살은 국가적으로 중요한 난제가 되면서 중앙과 지방정부를 중심으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공공캠페인메시지가 의도한 행동과 반대로 되거나 실패하기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공공캠페인메시지는 종종 캠페인이 의도한 목표 행동과는 반대로 의도하지 않은 행동이 일어나 실패 하기도 한다. 그 이유는 캠페인 메시지가 수용자들의 심리적 저항을 활성화 시킬 수 있음을 간과했기 때문이 다[9]. Brehm[10]는 이러한 현상을 심리적 저항이론(Psychological Reactance Theory)으로 설명하였다.
사회 각 영역에서의 자살예방과 관련된 노력에는 무엇이 있는가? 사회 각 영역에서의 자살예방과 관련된 노력에는 상담 시설 운영, 주요 미디어에 의한 공익광고의 제작 및 송출, 관련 연구물의 발간 등이 있다[5]. 이 중 자살예방 캠페인은 “다수의 사람들이 자살예방과 관련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이끄는 메시지를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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