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 학대·방임이 청소년의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교우 및 교사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Child Abuse and Neglect on Community Sense of Adolescent - Focusing on mediated effects of classmate and teacher relations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3, 2020년, pp.106 - 115  

정명섭 (서울사회복지대학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부모 학대·방임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우 및 교사관계의 매개효과검증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초1패널 조사(2010년~2017년)의 2017년 중1 2,00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부모 학대·방임과 공동체의식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연구문제를 구조방정식으로 검증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부모 학대·방임은 공동체의식에 유의한 직접 영향은 미치지 않았다. 둘째, 부모 학대·방임(β=-.663)은 교우 및 교사관계에 유의한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우 및 교사관계(β=.664)는 공동체의식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부모 학대·방임이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우 및 교사관계의 매개효과(β=-.440)는 유의한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런 결과를 기반으로 청소년 복지실천에 대한 제언을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verify whether mediated effect on classmates and teachers occurs while child abuse and neglect have an effect on community sense.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among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data of freshmen from elementary school are gathered through a follo...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부모양육태도가 교우 및교사관계를 매개로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하며, 특히 공동체의식에 위험요인으로 밝혀진 부모 학대·방임과 공동체의식의 관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어서 본 연구는 부모 학대·방임과 청소년의 공동체의식의 관계를 입증하고, 부모 학대·방임과 공동체의식 관계에서 교우 및 교사관계가 어떠한 매개역할을 하는지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 학교생활에서 교사는 공동체의식 함양에 영향을 많이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청소년의 공동체의식 함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교사와 공동체의식에 대한 선행연구 [15][27]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부모 학대·방임이 교우 및 교사관계를 매개하여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부모학대·방임이 공동체의식의 관계에서 교우 및 교사관계의 매개효과 검증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고자 부모 학대·방임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 허묘연[20]은 외국의 부모양육태도 평가 도구는 한국적 요인이 배제되어있는 문제를 지적하였다. 이에 부모양육태도를 개념적 타당성이 있도록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도구를 우리나라 문화에 적합하게 개발하였다. 허묘연[20]이 개발한 부모양육태도는 애정, 감독, 합리적 설명, 비일관성, 과잉간섭, 과잉 기대, 방임, 학대 등 8개의 하위변인으로 되어있다.
  • 청소년의 교우 및 교사관계와 공동체의식의 관계를 살펴본다. 청소년들은 하루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친구, 교사와 더불어 지내는 시간이 많아져서 학교를 중심으로 사회관계를 형성하게 된다[16].

가설 설정

  • 1. 부모 학대·방임은 공동체의식에 부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부모 학대·방임은 교우 및 교사관계에 부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부모 학대·방임은 교우 및 교사관계에 부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3. 교우 및 교사관계는 공동체의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4.
  • 4. 교우 및 교사관계는 부모 학대·방임과 청소년의 공동체의식의 관계에서 매개영향을 미칠 것이다.
  • 넷째 교우 및 교사관계는 부모 학대·방임과 청소년의 공동체의식의 관계에서 매개영향이 있을 것이다.
  •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외생변수는 부모 학대·방임으로 내생변수는 교우 및 교사관계, 공동체의식으로 설정하여 인과관계가 존재하는 것을 가정하여 모형을 설정하였다
  • 셋째, 교우 및 교사관계는 공동체의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3>에 대해서는 교우 및 교 사관계는 공동체의식(β=.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 학대·방임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우 및 교사 관계의 매개효과 검증하는 연구문제를 구조방정식으로 검증하여 제시하면? 부모 학대·방임과 공동체의식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연구문제를 구조방정식으로 검증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부모 학대·방임은 공동체의식에 유의한 직접 영향은 미치지 않았다. 둘째, 부모 학대·방임(β=-.663)은 교우 및 교사관계에 유의한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우 및 교사관계(β=.664)는 공동체의식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부모 학대·방임이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우 및 교사관계의 매개효과(β=-.440)는 유의한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런 결과를 기반으로 청소년 복지실천에 대한 제언을 기술하였다.
청소년 보호와 청소년의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무엇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는가? 이러한 청소년 정책들은 청소년 주변 환경개선 보다 청소년 개인을 보호하는 데 초점을 두어서 근본적인 청소년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 보호와 청소년의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인 학교, 가정, 지역사회 등 공동체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공동체의식은 공동체 집단 안에서 구성원들끼리 상호 공유하는 집단의식과 더불어 구성원들이 사회와 정치에 참여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4-7].
청소년기에 무엇에 발달에 의하여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해 지는가?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에 따른 전두엽의 발달에 의하여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해져서 부모 및 주변 환경과 적절한 자극과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이런 청소년기에는 정신적, 사회적 변화에 의하여 정신적, 신체 적으로 활발한 발달을 보이면서도 초조, 긴장, 불안, 반항과 같은 심리적 혼란을 경험하는 ‘질풍노도’와 같은 감정을 가져온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