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arents' Character Competency Reinforcement Program for the Prevention of Child Abuse원문보기
본 연구는 아동학대 예방에 있어서 부모의 인성 변화가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인식에 따라 인성교육진흥법에 제시된 핵심 역량에 근거하여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의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아동학대 부모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어린이집/유치원 및 초등학교에서 아동학대 부모를 경험했던 교사를 대상으로 초점집단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국내외 아동학대 예방 부모교육 프로그램 분석을 통해 부모에게 요구되는 인성역량과의 관련성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의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은 크게 자기관리역량, 의사소통역량, 심미적감성역량, 공동체역량 강화의 4개 영역으로 구분되며, '나와 자녀 바로 알기', '부모 자신의 분노조절 훈련하기', '자녀와의 효과적 의사소통 기술 증진하기', '자녀와의 쌍방소통식 의사소통 연습하기', '자녀와 문화예술체험하기', '나와 자녀의 감정 이해하기', '한 자녀를 키우기 위한 온 마을이 필요하다'의 총 7개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은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교육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아동학대 예방에 있어서 부모의 인성 변화가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인식에 따라 인성교육진흥법에 제시된 핵심 역량에 근거하여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의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아동학대 부모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어린이집/유치원 및 초등학교에서 아동학대 부모를 경험했던 교사를 대상으로 초점집단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국내외 아동학대 예방 부모교육 프로그램 분석을 통해 부모에게 요구되는 인성역량과의 관련성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의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은 크게 자기관리역량, 의사소통역량, 심미적감성역량, 공동체역량 강화의 4개 영역으로 구분되며, '나와 자녀 바로 알기', '부모 자신의 분노조절 훈련하기', '자녀와의 효과적 의사소통 기술 증진하기', '자녀와의 쌍방소통식 의사소통 연습하기', '자녀와 문화예술체험하기', '나와 자녀의 감정 이해하기', '한 자녀를 키우기 위한 온 마을이 필요하다'의 총 7개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은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교육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developing parents' character competency reinforcement program for the prevention of child abuse based on the critical competencies suggested by Character Education Promotion Act. Methods: For the development of the program, the literature review about child a...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developing parents' character competency reinforcement program for the prevention of child abuse based on the critical competencies suggested by Character Education Promotion Act. Methods: For the development of the program, the literature review about child abuse prevention program in domestic and international research was conducted. Also, we conducted focus group interviews with kindergarten (n = 3) and elementary school (n = 4) teachers who experienced abusive parents for grasping their characteristics as a qualitative data collecting strategy. Results: As a result, parents' character competency reinforcement program for the prevention of child abuse was composed of a total of 7 activities; 'Understanding me and child', 'Anger management training for parent', 'Improving effective communication skill with child', 'Practicing two-way communication with child', 'Arts and Culture experience with child', 'Understanding my and child's feelings', 'We need a whole village to raise a child'. This program curriculum can be greatly four parents' character competency parts; self-management competency, communication competency, sensitivity competency, community competency. Conclusion/Implications: The program developed in this research can utilize the basic framework of the program to strengthen parent's toughness ability and it is crucial to develop customized toughness capacity increasing plan according to parent's characteristics It will be essential information.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developing parents' character competency reinforcement program for the prevention of child abuse based on the critical competencies suggested by Character Education Promotion Act. Methods: For the development of the program, the literature review about child abuse prevention program in domestic and international research was conducted. Also, we conducted focus group interviews with kindergarten (n = 3) and elementary school (n = 4) teachers who experienced abusive parents for grasping their characteristics as a qualitative data collecting strategy. Results: As a result, parents' character competency reinforcement program for the prevention of child abuse was composed of a total of 7 activities; 'Understanding me and child', 'Anger management training for parent', 'Improving effective communication skill with child', 'Practicing two-way communication with child', 'Arts and Culture experience with child', 'Understanding my and child's feelings', 'We need a whole village to raise a child'. This program curriculum can be greatly four parents' character competency parts; self-management competency, communication competency, sensitivity competency, community competency. Conclusion/Implications: The program developed in this research can utilize the basic framework of the program to strengthen parent's toughness ability and it is crucial to develop customized toughness capacity increasing plan according to parent's characteristics It will be essential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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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인성역량 중 자기관리역량과 의사소통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활동 각 2개씩, 공동체 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활동 1개로 총 7개의 활동으로 구성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각 인성역량별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부모에게 요구되는 개별 인성역량의 정의와 기존 부모교육 이론 및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요소 분석을 토대로 개별 인성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내용을 반영하되, 프로그램 운영 방법을 부모 자신의 양육경험에 근거 부모의 어려움 및 문제를 분석해보고, 바람직한 방법을 부모가 직접 실습 또는 시연해 보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부모의 내면적 변화를 유도하고자 하였다.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인성 교육 프로그램의 체계적 구성을 위해 규정된 개별 인성역량별 프로그램의 목표 및 내용 요소, 이론적 토대는 표 2에 제시된 바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인성역량 중 자기관리역량과 의사소통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활동 각 2개씩, 공동체 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활동 1개로 총 7개의 활동으로 구성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각 인성역량별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부모에게 요구되는 개별 인성역량의 정의와 기존 부모교육 이론 및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요소 분석을 토대로 개별 인성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내용을 반영하되, 프로그램 운영 방법을 부모 자신의 양육경험에 근거 부모의 어려움 및 문제를 분석해보고, 바람직한 방법을 부모가 직접 실습 또는 시연해 보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부모의 내면적 변화를 유도하고자 하였다.
부모의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해 실시한 지금까지의 많은 선행연구들이 주로 부모 자녀 간 상호작용 코칭, 사회적 · 정서적 · 물리적 지원 서비스에 초점이 맞추어져 개발되었다면, 이 연구는 부모의 아동학대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방안으로 자녀를 키우는 부모에게 필요한 핵심 인성역량을 개발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 연구는 그림 1에 제시된 바와 같이 인성교육진흥법에 따른 부모 인성역량 분석, 문헌 조사를 통한 국내외 아동학대 실태 및 특성 분석과 아동학대 예방교육 프로그램 분석, 그리고 FGI 분석 결과를 토대로 부모인성역량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특성을 도출하고 이를 근거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졌다.
이 연구는 부모에 의한 아동학대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부모의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근본적인 방안으로 부모의 인성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가지는 일반적 특성 즉, 자녀의 건강한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적 전략에 아동학대 예방이라는 특수한 상황과 부모의 인성역량이라는 특정 교육내용을 연계하여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역량 도출을 위해 인성교육 등에 관련된 법규 및 정부 고시 자료 이외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 자료 이외 인성교육, 역량,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관련 문헌 등을 고찰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진흥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핵심 역량을 토대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토대와 부모교육 내용, 부모에게 요청되는 인성역량 간의 연계성 및 국내외 아동학대 예방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부모 인성역량과의 연계성 분석을 통해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교육 프로그램 구성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실제 적용 가능한 역량 기반 부모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진흥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핵심 역량을 토대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토대와 부모교육 내용, 부모에게 요청되는 인성역량 간의 연계성 및 국내외 아동학대 예방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부모 인성역량과의 연계성 분석을 통해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교육 프로그램 구성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실제 적용 가능한 역량 기반 부모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어린이집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를 면접대상으로 삶은 이유는 아동학대 가해자로서 부모의 특성을 일관성 있게 파악하기 위함이다. 즉, 유아기 부모와 초등학교 부모 모두에게서 발견되어지는 아동학대 가해 부모의 공통된 문제점을 발견하기 위한 것이다. 이 공통된 문제점은 본 연구에서 의도하는 아동학대예방 역량강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근거가 된다.
제안 방법
관련 법규 및 문헌 조사와 전문가 회의를 거쳐 도출된 인성역량과 초점집단 면접 조사 및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국내외 부모교육 프로그램 분석을 통해 세분화된 주요 내용들간의 연계성을 정리하고 이를 개별 인성역량별 핵심 키워드 중심으로 모듈화하였으며, 이를 다시 주제 중심으로 재구조화하여 프로그램 초안을 완성하였다.
셋째, 모든 부모에게 부모교육 이수를 강제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 부모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동안 부모의 아동학대와 관련 부모교육 필수 이수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수없이 이루어졌지만, 부모교육을 강제할 근거가 없었기 때문에 그동안 개발된 수많은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의 자율적 선택에 의해서만 참여가 이루어졌다.
셋째, 이 연구에서는 영유아기 자녀의 특성을 고려하여 부모만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도록 개발하였다. 그러나 일부 연구자들은 비록 아동학대 예방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에대한 메타분석 연구에서는 부모중심 프로그램의 효과가 더 우세한 것으로 나타나지만, 아동학대라는 특수한 상황을 고려할 때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하여 소통하며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활동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며(이혜란, 2004; Runyon, Deblinger, & Schroeder, 2009; Timmer, Ware, Urquiza, & Zebell, 2010), 부모-자녀간의 적절한 상호작용에 적합한 양육 방식을 돕는 것은 부모와 자녀 모두의 행복한 삶을 위해 중요하다(백승선, 안연경, 곽경화, 2017)는 일부 연구자들의 주장을 참고할 때, 추후 연구에서는 부모자녀가 함께 소통하며 활동하는 세션을 반영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성을 비교하는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아동학대 예방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국외 7개와 국내 3개를 선정하여, 프로그램의 목표, 특성, 운영방법, 내용을 조사하였다. 이들 프로그램은 미국과 호주의 국립기관 및 주요 민간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그 효과가 검증되었다(김봉제, 권기남.
어린이집 및 학교 현장에서 목격되는 아동학대 가해자 부모의 특성을 토대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선정을 위해 어린이집 교사 3명과 초등학교 교사 4명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어린이집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를 면접대상으로 삶은 이유는 아동학대 가해자로서 부모의 특성을 일관성 있게 파악하기 위함이다.
이 연구는 부모에 의한 아동학대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부모의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근본적인 방안으로 부모의 인성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가지는 일반적 특성 즉, 자녀의 건강한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적 전략에 아동학대 예방이라는 특수한 상황과 부모의 인성역량이라는 특정 교육내용을 연계하여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에서 자기관리역량, 의사소통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공동체 역량의 총 4개의 부모 인성역량을 토대로 개발된 프로그램이 갖는 함의에 대해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근본적인 방안으로 부모의 인성역량을 연계하여 개발하였다. 부모의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해 실시한 지금까지의 많은 선행연구들이 주로 부모 자녀 간 상호작용 코칭, 사회적 · 정서적 · 물리적 지원 서비스에 초점이 맞추어져 개발되었다면, 이 연구는 부모의 아동학대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방안으로 자녀를 키우는 부모에게 필요한 핵심 인성역량을 개발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인터뷰 대상자는 아동학대 의심 사례를 보고한 피학대 아동의 담임교사로 선정하였으며, 면접조사 내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표현의 자율성을 높이기 위해 재직 기관을 달리하였다. 초점집단면접 조사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면접 대상은 2~4명으로 구성하고, 개인당 30분 정도가 할애되도록 하였으며, 집단면접에서의 주요 질문사항은 교사로서 경험한 아동학대 사건에 대한 경험, 부모에 의한 아동학대로 의심되었던 경험, 아동학대 가해자 부모의 특성 등에 관한 내용이었다.
대상 데이터
더욱이 이들 교사들의 경우 매일 아동과 장시간을 함께 생활하기 때문에 부모에 의한 아동학대를 빠르고 세밀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다른 부모와 비교하여 부모의 특성을 보다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터뷰 대상자는 아동학대 의심 사례를 보고한 피학대 아동의 담임교사로 선정하였으며, 면접조사 내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표현의 자율성을 높이기 위해 재직 기관을 달리하였다. 초점집단면접 조사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면접 대상은 2~4명으로 구성하고, 개인당 30분 정도가 할애되도록 하였으며, 집단면접에서의 주요 질문사항은 교사로서 경험한 아동학대 사건에 대한 경험, 부모에 의한 아동학대로 의심되었던 경험, 아동학대 가해자 부모의 특성 등에 관한 내용이었다.
성능/효과
예를 들어 미국의 Nurturing Parenting Program은 아동학대 발생 가능성이 있는 취약 가정의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 및 자녀의 자기 가치 증진, 부모 및 자녀의 욕구 충족 방법, 공감능력, 양육 기술, 감정조절 등의 내용 요소에 초점을 맞추어 부모의 육아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아동학대를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광범위한 연구(Maher, Marcynyszyn, Corwin, & Hodnett, 2011; Montañez, Devall, & VanLeeuwen, 2010)에서 그 효과가 확인되었다. Parents under pressure program에 대한 조사 내용을 전문가 회의를 통해 확인한 결과 스트레스 감소 방법,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자신의 감정 조절 방법 등은 부모의 인성역량 중 자기관리 역량과 연계가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프로그램 이외 미국 및 호주에서 효과성이 입증되어 널리 활용되고 있는 국외의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국내의 아동학대 예방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특성과 각 프로그램별 내용 요소와 부모 인성역량과의 연계성을 정리하면 표 1과 같다.
둘째, 부모교육 내용의 목표를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인성역량 강화로 특정화하여 교육의 집중력을 높일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기존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을 분석한 바에 의하면 대부분 자녀 양육 과정에서 부모에게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방법을 백화점식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이러한 접근은 교육 대상인 부모가 각각의 교육 내용을 종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의미가 있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교육 이후에 직면하게 되는 특정 상황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기대할 수 없다.
아동학대 예방 부모교육 전문가, 인성교육 전문가와의 자문회의를 통해 연구진이 문헌 조사를 통해 도출한 부모 인성역량 및 각 인성역량에 대한 정의 내용의 타당성을 검증받았다.
”). 이를 통해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교육 프로그램에서는 부모의 자기관리능력, 의사소통능력, 공감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내용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들은 개별 인성역량별 프로그램의 목표 및 교육 내용에 대한 정성적인 평가를 통해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이들의 의견을 최종 반영하여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최종 확정하였다. 전문가는 개발된 프로그램에 대해 아동학대예방 측면에서 필요로 하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음을 확인하고, 무엇보다도 잠재적 아동학대 가해자인 부모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4가지 역량이 구체적으로 제시된 점이 아동학대예방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의미있다고 확인했다.
초점집단면접 결과 어린이집 교사에 의해 파악되는 아동학대 유형은 정서학대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초등학교의 경우 신체학대 및 정서학대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점집단면접 결과 아동학대 가해 부모의 공통된 특성으로는 첫째, 부모가 부모역할에 대한 자기관리능력이 없다는 점이다(“엄마가 수시로 준비물을 잘 못 챙겨주세요.
후속연구
그동안 부모의 아동학대와 관련 부모교육 필수 이수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수없이 이루어졌지만, 부모교육을 강제할 근거가 없었기 때문에 그동안 개발된 수많은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의 자율적 선택에 의해서만 참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 개발한 부모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은 인성교육진흥법의 핵심 인성역량에 근거해서 개발되어 부모에게 부모교육을 강제할 수 있는 주요한 근거가 될 수 있다. 인성교육진흥법에 의하면 부모 또한 인성역량을 갖추어야 하는 구성원으로 인성교육의 주요 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부 연구자들은 비록 아동학대 예방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에대한 메타분석 연구에서는 부모중심 프로그램의 효과가 더 우세한 것으로 나타나지만, 아동학대라는 특수한 상황을 고려할 때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하여 소통하며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활동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며(이혜란, 2004; Runyon, Deblinger, & Schroeder, 2009; Timmer, Ware, Urquiza, & Zebell, 2010), 부모-자녀간의 적절한 상호작용에 적합한 양육 방식을 돕는 것은 부모와 자녀 모두의 행복한 삶을 위해 중요하다(백승선, 안연경, 곽경화, 2017)는 일부 연구자들의 주장을 참고할 때, 추후 연구에서는 부모자녀가 함께 소통하며 활동하는 세션을 반영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성을 비교하는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시 프로그램의 대상을 일반 부모로 한정지었다. 그러나 학대위험군 및 학대경험 부모의 경우 아동학대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매우 높은 현실을 고려할 때, 추후에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해 학대위험군 및 학대경험 부모 등 부모의 특성을 세분화하여 맞춤형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에 추후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실시함으로써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의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이 활성화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장기적으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일반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이 연구에서 개발한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간의 효과성을 비교하는 추적 연구를 진행한다면,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패러다임 전환에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둘째, 이 연구에서는 타당도가 검증된 프로그램을 개발했지만,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지는 못했다. 이에 추후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실시함으로써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의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이 활성화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기존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을 분석한 바에 의하면 대부분 자녀 양육 과정에서 부모에게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방법을 백화점식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이러한 접근은 교육 대상인 부모가 각각의 교육 내용을 종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의미가 있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교육 이후에 직면하게 되는 특정 상황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기대할 수 없다. 반면 이 연구에서는 부모에게 필요한 핵심 인성역량에 초점을 맞추어 관련 내용으로 제한하는 한편, 부모가 직면하게 되는 특정 상황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문제해결방법을 도출하고 이를 직접 실습해 보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특정 상황에서의 높은 문제해결능력을 기대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부모의 인성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기본 틀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부모의 특성에 따른 맞춤형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둘째, 이 연구에서는 타당도가 검증된 프로그램을 개발했지만,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지는 못했다. 이에 추후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실시함으로써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의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이 활성화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장기적으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일반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이 연구에서 개발한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간의 효과성을 비교하는 추적 연구를 진행한다면,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패러다임 전환에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시 프로그램의 대상을 일반 부모로 한정지었다. 그러나 학대위험군 및 학대경험 부모의 경우 아동학대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매우 높은 현실을 고려할 때, 추후에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해 학대위험군 및 학대경험 부모 등 부모의 특성을 세분화하여 맞춤형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의 양면성은?
아동학대 피해의 심각성과 함께 주목해야 할 것은 아동학대 가해자의 특성이다. 가정은 아동에게 가장 기초적인 양육과 보호를 제공하는 동시에 사회화의 장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폭력이나 방임과 같은 아동학대가 은밀하게 일어나는 사회적 공간이기도하다(신지현, 김경화, 2005). 2016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에 따르면 아동학대 가해자의 80.
아동의 피학대 경험은 궁극적으로 어떤 악영향을 끼치는가?
아동학대는 일반적인 사회 문제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부정적 영향력이 매우 크고 넓으며 지속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김태연, 정현심, 2018; 유흥옥, 유영의, 이진희, 2013; 장현석, 2017). 아동의 피학대 경험은 일시적 영향이 아니라 전생애에 걸쳐 신체적 상해나 장애, 사회적 관계 및 적응의 어려움, 정신 건강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물론 부모가 되었을 때 아동학대의 가해자가 되는 비율이 비경험자보다 2배 정도 높다는데 커다란 문제를 안고 있다(박현정, 김현경, 2017; 성영화, 이숙자, 2018; Vlahovicova et al., 2017).
WHO에 따르면 아동학대 문제 현황은 어떠한가?
전 세계적으로 아동학대 문제는 매우 심각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WHO(2014)에 따르면 성인 4명 중 1명이 어린 시절 신체학대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아시아 2-17세 아동의 최소 64%가 폭력에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Hillis, Mercy, Amobi, & Kress, 2016). 우리나라도 아동학대가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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