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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arents' Character Competency Reinforcement Program for the Prevention of Child Abuse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4, 2018년, pp.109 - 121  

김봉제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  권기남 (오산대학교 아동보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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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학대 예방에 있어서 부모의 인성 변화가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인식에 따라 인성교육진흥법에 제시된 핵심 역량에 근거하여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의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아동학대 부모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어린이집/유치원 및 초등학교에서 아동학대 부모를 경험했던 교사를 대상으로 초점집단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국내외 아동학대 예방 부모교육 프로그램 분석을 통해 부모에게 요구되는 인성역량과의 관련성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의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은 크게 자기관리역량, 의사소통역량, 심미적감성역량, 공동체역량 강화의 4개 영역으로 구분되며, '나와 자녀 바로 알기', '부모 자신의 분노조절 훈련하기', '자녀와의 효과적 의사소통 기술 증진하기', '자녀와의 쌍방소통식 의사소통 연습하기', '자녀와 문화예술체험하기', '나와 자녀의 감정 이해하기', '한 자녀를 키우기 위한 온 마을이 필요하다'의 총 7개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은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교육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developing parents' character competency reinforcement program for the prevention of child abuse based on the critical competencies suggested by Character Education Promotion Act. Methods: For the development of the program, the literature review about child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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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인성역량 중 자기관리역량과 의사소통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활동 각 2개씩, 공동체 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활동 1개로 총 7개의 활동으로 구성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각 인성역량별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부모에게 요구되는 개별 인성역량의 정의와 기존 부모교육 이론 및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요소 분석을 토대로 개별 인성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내용을 반영하되, 프로그램 운영 방법을 부모 자신의 양육경험에 근거 부모의 어려움 및 문제를 분석해보고, 바람직한 방법을 부모가 직접 실습 또는 시연해 보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부모의 내면적 변화를 유도하고자 하였다.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인성 교육 프로그램의 체계적 구성을 위해 규정된 개별 인성역량별 프로그램의 목표 및 내용 요소, 이론적 토대는 표 2에 제시된 바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인성역량 중 자기관리역량과 의사소통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활동 각 2개씩, 공동체 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활동 1개로 총 7개의 활동으로 구성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각 인성역량별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부모에게 요구되는 개별 인성역량의 정의와 기존 부모교육 이론 및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요소 분석을 토대로 개별 인성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내용을 반영하되, 프로그램 운영 방법을 부모 자신의 양육경험에 근거 부모의 어려움 및 문제를 분석해보고, 바람직한 방법을 부모가 직접 실습 또는 시연해 보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부모의 내면적 변화를 유도하고자 하였다.
  • 부모의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해 실시한 지금까지의 많은 선행연구들이 주로 부모 자녀 간 상호작용 코칭, 사회적 · 정서적 · 물리적 지원 서비스에 초점이 맞추어져 개발되었다면, 이 연구는 부모의 아동학대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방안으로 자녀를 키우는 부모에게 필요한 핵심 인성역량을 개발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 이 연구는 그림 1에 제시된 바와 같이 인성교육진흥법에 따른 부모 인성역량 분석, 문헌 조사를 통한 국내외 아동학대 실태 및 특성 분석과 아동학대 예방교육 프로그램 분석, 그리고 FGI 분석 결과를 토대로 부모인성역량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특성을 도출하고 이를 근거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졌다.
  • 이 연구는 부모에 의한 아동학대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부모의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근본적인 방안으로 부모의 인성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가지는 일반적 특성 즉, 자녀의 건강한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적 전략에 아동학대 예방이라는 특수한 상황과 부모의 인성역량이라는 특정 교육내용을 연계하여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역량 도출을 위해 인성교육 등에 관련된 법규 및 정부 고시 자료 이외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 자료 이외 인성교육, 역량,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관련 문헌 등을 고찰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진흥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핵심 역량을 토대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토대와 부모교육 내용, 부모에게 요청되는 인성역량 간의 연계성 및 국내외 아동학대 예방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부모 인성역량과의 연계성 분석을 통해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교육 프로그램 구성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실제 적용 가능한 역량 기반 부모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진흥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핵심 역량을 토대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토대와 부모교육 내용, 부모에게 요청되는 인성역량 간의 연계성 및 국내외 아동학대 예방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부모 인성역량과의 연계성 분석을 통해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교육 프로그램 구성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실제 적용 가능한 역량 기반 부모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인성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어린이집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를 면접대상으로 삶은 이유는 아동학대 가해자로서 부모의 특성을 일관성 있게 파악하기 위함이다. 즉, 유아기 부모와 초등학교 부모 모두에게서 발견되어지는 아동학대 가해 부모의 공통된 문제점을 발견하기 위한 것이다. 이 공통된 문제점은 본 연구에서 의도하는 아동학대예방 역량강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근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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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의 양면성은? 아동학대 피해의 심각성과 함께 주목해야 할 것은 아동학대 가해자의 특성이다. 가정은 아동에게 가장 기초적인 양육과 보호를 제공하는 동시에 사회화의 장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폭력이나 방임과 같은 아동학대가 은밀하게 일어나는 사회적 공간이기도하다(신지현, 김경화, 2005). 2016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에 따르면 아동학대 가해자의 80.
아동의 피학대 경험은 궁극적으로 어떤 악영향을 끼치는가? 아동학대는 일반적인 사회 문제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부정적 영향력이 매우 크고 넓으며 지속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김태연, 정현심, 2018; 유흥옥, 유영의, 이진희, 2013; 장현석, 2017). 아동의 피학대 경험은 일시적 영향이 아니라 전생애에 걸쳐 신체적 상해나 장애, 사회적 관계 및 적응의 어려움, 정신 건강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물론 부모가 되었을 때 아동학대의 가해자가 되는 비율이 비경험자보다 2배 정도 높다는데 커다란 문제를 안고 있다(박현정, 김현경, 2017; 성영화, 이숙자, 2018; Vlahovicova et al., 2017).
WHO에 따르면 아동학대 문제 현황은 어떠한가? 전 세계적으로 아동학대 문제는 매우 심각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WHO(2014)에 따르면 성인 4명 중 1명이 어린 시절 신체학대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아시아 2-17세 아동의 최소 64%가 폭력에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Hillis, Mercy, Amobi, & Kress, 2016). 우리나라도 아동학대가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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