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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3, 2020년, pp.370 - 378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followership perceived by hotel employees as emotional workers in terms of the diagnosis of their fellowship awareness toward their managers and the detailed patterns of subjective followership. The Q methodology is applied to find out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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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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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로워십은 어떤 것으로 인식되어야 하는가? | 이런 팔로워십 이론은 리더십이 조직성과에 중요한 결정요인이라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비판하면서 등장하였고, 팔로워 또한 리더의 행위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관점에서 재조명되어 왔다[1]. 또한 팔로워십은 리더십의 일종이기는 하지만 리더와 함께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고 업무에 대한 역할과 비판적인 사고를 겸비한 리더의 하위요소가 아닌 독립적이고 대등한 존재로서 인식해야 한다[2]. | |
호텔 경쟁력의 핵심은? | 호텔은 고객중심의 전략이 경쟁력의 핵심으로, 구성원인 직원의 책임의식과 전문성은 호텔서비스의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객의 다양한 욕구 충족을 위해 전문적인 인력을 확보해야 하는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직원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고객 접점 직원인 팔로워는 실제적으로 고객들과 접촉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 |
호텔직원의 주관적 측면에서 바라본 팔로워십의 세부 유형들을 살펴봄으로써 감정노동자인 호텔직원들이 인지하는 팔로워십의 종류를 파악한 결과는? | Q표본은 총 40개의 문항으로 선정하였다. 분석된 결과, '조직지향형', '개인지향형', '순응지향형', '비판적 수동형'의 4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각각의 유형은 독특한 특징을 나타내었으며 4유형 모두 공통적으로 동의하는 항목과 동의하지 않는 항목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연구는 무엇보다 자신들이 업무로부터 요구되는 감정적 부조화로 인해 감정노동을 해야 하는 호텔직원들의 입장에서 바라본 팔로워십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호텔 경영에 있어 새로운 시각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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