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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로워십에 대한 호텔직원의 주관성 연구
A Study on the Subjectivity of Hotel Employees about Followership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3, 2020년, pp.370 - 378  

임지은 (중원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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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직원의 주관적 측면에서 바라본 팔로워십의 세부 유형들을 살펴봄으로써 감정노동자인 호텔직원들이 인지하는 팔로워십의 종류와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호텔직원들의 팔로워십의 유형은 어떠하며, 각 유형간의 공통점과 차이점 그리고 각각의 의미는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Q방법론을 이용하였다. Q표본은 총 40개의 문항으로 선정하였다. 분석된 결과, '조직지향형', '개인지향형', '순응지향형', '비판적 수동형'의 4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각각의 유형은 독특한 특징을 나타내었으며 4유형 모두 공통적으로 동의하는 항목과 동의하지 않는 항목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연구는 무엇보다 자신들이 업무로부터 요구되는 감정적 부조화로 인해 감정노동을 해야 하는 호텔직원들의 입장에서 바라본 팔로워십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호텔 경영에 있어 새로운 시각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followership perceived by hotel employees as emotional workers in terms of the diagnosis of their fellowship awareness toward their managers and the detailed patterns of subjective followership. The Q methodology is applied to find out th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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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나아가 호텔직원의 관점에서 바라본 팔로워십의 현주소를 파악 하여 향후 호텔경영의 보다 내실있는 패러다임을 모색할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기존 문헌과 연구들을 통해 제기된 논리실증적인 해석의 문제들을 Q방법을 통해 살펴보고 개인고유의 가치관과 차이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넷째, 본 연구에서 파악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술적, 사회적 의미를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기업성과 증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나아가 조직과 직원간의 인본적인 바탕에서 장기적인 관계유지를 위한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런 점에서 직무수행 과정에서 고객이 욕구를 충족시키고 고객과 상호작용하는 감정 노동자인 호텔접점 직원의 팔로워십에 대한 그들의 의견과 의미를 Q분석을 통해 파악하고자 한다. 나아가 호텔직원의 관점에서 바라본 팔로워십의 현주소를 파악 하여 향후 호텔경영의 보다 내실있는 패러다임을 모색할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기존 문헌과 연구들을 통해 제기된 논리실증적인 해석의 문제들을 Q방법을 통해 살펴보고 개인고유의 가치관과 차이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 셋째, 각 유형의 차이점과 공통점은 무엇이며 호텔경영에 있어 간과했던 패러다임은 무엇이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넷째, 본 연구에서 파악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술적, 사회적 의미를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기업성과 증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나아가 조직과 직원간의 인본적인 바탕에서 장기적인 관계유지를 위한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호텔직원의 팔로워십의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하며 리더십과의 차이와 개념간의 특성에 대해 선행연구를 통해 고찰하고자 한다. 둘째, 리더십과 함께 조직에 필수적인 호텔 대고객 접점 서비스직원의 팔로워십을 몇 가지로 유형화 할 수 있으며 그 유형의 특징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각 유형의 차이점과 공통점은 무엇이며 호텔경영에 있어 간과했던 패러다임은 무엇이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호텔 대고객 접점 서비스직원들의 팔로워십에 대한 인식 유형과 주관성을 유형화한 탐색적 연구이다.
  • Q방법론은 소수의 표본을 적용하여 개인 간의 차이가 아닌 개인 내의 차이의 중요성을 다루며 특정 대상에 대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신념과 가치 등을 객관적으로 측정이 가능하다[15]. 본 연구는 호텔 대고객 접점직원의 팔로워십의 인지구조를 유형화하고 주관적 패턴을 제시하기 하는데 Q방법론을 이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호텔 직원의 팔로워십의 주관적 인식에 관한 연구를 Q방법론에 기초하여 연구에 새로운 시각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호텔직원의 팔로워십은 ‘조직지향형’, ‘개인지향형’, ‘순응지향형’, ‘비판적 수동 형’으로 분류되었다.
  • 둘째, 리더십과 함께 조직에 필수적인 호텔 대고객 접점 서비스직원의 팔로워십을 몇 가지로 유형화 할 수 있으며 그 유형의 특징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각 유형의 차이점과 공통점은 무엇이며 호텔경영에 있어 간과했던 패러다임은 무엇이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넷째, 본 연구에서 파악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술적, 사회적 의미를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기업성과 증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직원 개인의 꿈을 이루는데 필요한 지원프로그램을 지원해 주는 것도 이 유형의 직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주는 방안이 될 것이다. 아울러 주어진 업무범위 이상을 벗어난 일을 솔선하지 않는 특성상 업무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하는 열린 기업문화 조성도 필요하다고 판단해 본다.
  • 더욱이 인간이 가진 고유한 가치와 차이를 배제한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팔로워십이 어떻게 구조화되었는지에 대한 직원의 자아중심적 준거틀에서 바라본 연구가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이런 점에서 직무수행 과정에서 고객이 욕구를 충족시키고 고객과 상호작용하는 감정 노동자인 호텔접점 직원의 팔로워십에 대한 그들의 의견과 의미를 Q분석을 통해 파악하고자 한다. 나아가 호텔직원의 관점에서 바라본 팔로워십의 현주소를 파악 하여 향후 호텔경영의 보다 내실있는 패러다임을 모색할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호텔직원의 팔로워십의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하며 리더십과의 차이와 개념간의 특성에 대해 선행연구를 통해 고찰하고자 한다. 둘째, 리더십과 함께 조직에 필수적인 호텔 대고객 접점 서비스직원의 팔로워십을 몇 가지로 유형화 할 수 있으며 그 유형의 특징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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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팔로워십은 어떤 것으로 인식되어야 하는가? 이런 팔로워십 이론은 리더십이 조직성과에 중요한 결정요인이라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비판하면서 등장하였고, 팔로워 또한 리더의 행위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관점에서 재조명되어 왔다[1]. 또한 팔로워십은 리더십의 일종이기는 하지만 리더와 함께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고 업무에 대한 역할과 비판적인 사고를 겸비한 리더의 하위요소가 아닌 독립적이고 대등한 존재로서 인식해야 한다[2].
호텔 경쟁력의 핵심은? 호텔은 고객중심의 전략이 경쟁력의 핵심으로, 구성원인 직원의 책임의식과 전문성은 호텔서비스의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객의 다양한 욕구 충족을 위해 전문적인 인력을 확보해야 하는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직원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고객 접점 직원인 팔로워는 실제적으로 고객들과 접촉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호텔직원의 주관적 측면에서 바라본 팔로워십의 세부 유형들을 살펴봄으로써 감정노동자인 호텔직원들이 인지하는 팔로워십의 종류를 파악한 결과는? Q표본은 총 40개의 문항으로 선정하였다. 분석된 결과, '조직지향형', '개인지향형', '순응지향형', '비판적 수동형'의 4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각각의 유형은 독특한 특징을 나타내었으며 4유형 모두 공통적으로 동의하는 항목과 동의하지 않는 항목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연구는 무엇보다 자신들이 업무로부터 요구되는 감정적 부조화로 인해 감정노동을 해야 하는 호텔직원들의 입장에서 바라본 팔로워십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호텔 경영에 있어 새로운 시각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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