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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지역 대표 브랜드의 자산이 소비자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칭다오 맥주를 중심으로
Effects of Brand Equity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China's Local Representative Brand -Focused on Tsingtao Be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3, 2020년, pp.379 - 389  

여명우 (세종대학교 경제통상학과) ,  진엽청 (세종대학교 경제통상학과) ,  배기형 (세종대학교 경제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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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지역 대표 브랜드 칭다오 맥주의 브랜드 자산인 브랜드 인지, 브랜드 이미지, 지각된 품질이 매개변수인 소비자 만족도를 기반으로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19년 10월 21일부터 11월 3일까지 14일 동안에 중국에 칭다오 맥주를 먹은 경험이 있는 중국 소비자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되었다. 응답자 답을 SPSS 25번전으로 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칭다오 맥주의 브랜드 자산, 소비자 만족도와 브랜드 충성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3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칭다오 맥주의 브랜드 자산은 소비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이 미친 것이다. 그리고 브랜드 자산은 브랜드 충성도에 도 정(+)의 영향을 미친다. 마지막으로 소비자 만족도는 칭다오 맥주의 브랜드 자산이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매개효과를 있다고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s on brand loyalty based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brand equity which brand recognition, brand image and perceived quality of Tsingtao Beer, the local representative brand of China. The study was surveyed Chinese consumers who had consumed Tsingt...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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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국 지역 대표 브랜드 자산이 소비자 만족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세 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중국 지역 대표 브랜드 칭다오 맥주를 중심으로 브랜드 자산이 소비자 만족도 및 브랜드 충성도 의관계를 규명하여 칭다오 맥주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브랜드 전략을 제하고자 한다. 이에 탐구하기 위해서 중국에 칭다오 맥주를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중국내 칭다오 맥주의 경험자가 중국 지역 대표 브랜드의 칭다오 맥주의 브랜드 자산이 소비자 만 족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 하였다. 본 연구는 칭다오 맥주 브랜드에 의한 브랜드 자산 중에 인지, 이미지 그리고 지각된 품질을 독립변수로, 이것이 매개변수 소비자 만족도와 종속변수 브랜드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설정하였다.
  • 셋째, 소비자 만족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매개변수로 소비자 만족도가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충성도에 부분 매개효과가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제시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 지역 대표 브랜드 칭다오 맥주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 자산이 소비자 만족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향후 지역 대표 브랜드 칭다오 맥주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브랜드 전략 제시에 일조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중국 지역 대표 브랜드 칭다오 맥주를 중심으로 브랜드 자산이 소비자 만족도 및 브랜드 충성도 의관계를 규명하여 칭다오 맥주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브랜드 전략을 제하고자 한다. 이에 탐구하기 위해서 중국에 칭다오 맥주를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H1 브랜드 자산은 소비자 만족도에 대한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브랜드 인지는 소비자 만족도에 대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브랜드 자산은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브랜드 인지는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브랜드 지각된 품질은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소비자 만족도는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유의한 정(+)의 영향을 있어 매개효과도 있을 것이다.
  • 둘째, 칭다오 맥주의 브랜드 자산이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브랜드 자산이 높을수록 브랜드 충성도는 높아질 것이다. 그중에는 지각된 품질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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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리고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인 방면에서 Martin& Brown(1990)은 브랜드 자산가 소비자 인지에 의해 결정되고 인지적 측면에서 브랜드 인상, 인지된 품질, 이미지, 신뢰성 등 요인을 구성하였다[16]. Aaker(1991) 는 브랜드 자산이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충성도, 지각된 품질, 브랜드 연상 그리고 기타 독점적인 브랜드 자산으로 구성한다고 하였다[12].
브랜드 자산의 정의는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 주로 연구를 지행하였다[11]. 브랜드 자산에 대한 Aaker(1991)는 브랜드 자산은 이 브랜드의 이름 및 상징에 관련된 자산과 부채의 총제이다[12]. 즉, 브랜드 자산은 기업과 그 기업의 소비자에게 가치를 제공해주 는 것이며,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증가하거나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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