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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 비교 연구 -충청지역의 한국학생과 중국학생을 대상으로-
Comparative Study on Pre-childhood Educators Perceptions of Multicultural Education -For Korean and Chinese Students in Chungcheong A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3, 2020년, pp.470 - 480  

이승훈 (한국교통대학교 유아특수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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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다문화 교육의 인식을 조사하고, 이를 통해 다문화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한국과 중국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설문내용은 t검정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한국과 중국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에 대한 관심과 다문화 유아 및 가정에 대한 인식은 큰 차이가 없었으나,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었고 전반적으로 한국 예비유아 교사들이 다문화 유아 및 가정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둘째, 다문화 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나 전반적으로 한국 예비유아교사들이 더 긍정적이다. 그러나 '다문화 교육 자신감'은 중국 예비유아교사들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원양성과정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두 집단 간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를 통해 다문화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교원양성과정에서 이론중심 교육보다는 실습중심의 교육으로 다문화 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s of multicultural education for pre-childhood educators in Korean and Chinese, and to explore the direction of multicultural educat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Korean and Chinese college students enrolled in the Department of Earl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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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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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문화 교육 필요성과 관련하여 다문화 교육에 대한 관심을 조사하였다. 이에 대하여 한국인 예비교사들은 3.
  • 다문화 교육 필요성에 대한 한국과 중국인 예비유아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는 [표 8]과 [표 9]와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 예비유아교사들의 다문화 인식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최근 급격한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를 겪는 우리나라 예비교사들의 인식과 오랜 시간 동안 다문화 수용을 위해 노력해 온 중국 예비유아교사들의 인식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예비유아교사들이 희망하는 다문화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구체적 요구사항을 조사하여 예비교사들에게 필요한 다문화 교육 능력 신장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인 예비교사의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등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문항을 작성하였다. 설문지는 총 16문항으로 구성하였고 구성은 [표 2]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과 중국인 예비유아교사들의 다문화 인식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효과적인 다문화 교육을 위한 방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에 나타난 주요내용을 토대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셋째, 한국과 중국 예비유아교사의 교원양성과정 중 다문화 교육에 대한 요구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 예비조사 대상은 연구대상이 아닌 졸업예정자 10명으로 하였다. 예비 조사에서 설문지의 문제점 및 적절성에 대한 질문에 문제가 없다고 응답하여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2019년 11월 18일부터 30일까지 NAVER Form 설문조사를 사용하여 실시 하였으며 연구대상은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2-3학년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한국과 중국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유아와 가정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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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민족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은 언제 시작되었는가? 언어, 종교, 생활습관 등이 서로 다르고 역사적으로 각 민족 간의 갈등이 오랫동안 이어져 왔다[1]. 다민족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은 1949년부터 소수민족 교육체계가 시작되었고, 1966년부터 1976년까지의 문화대혁명을 거치며 쇠퇴하였으나 1977년부터 재건되어 1988년에 ‘중화민족다원일체화론(中華民 族多元一體論)’으로 대표되는 민족교육이 실시[2]되어 왔다. 중화민족다원일체화론에서 말하는 다원(多元)은 중국 내의 56개 민족을, 일체(一體)는 56개 민족이 하나의 중화민족으로 단결하는 모습을 의미한다.
한국과 중국의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다문화 교육의 인식을 조사하고, 이를 통해 다문화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한국과 중국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t검정과 교차분석을 실시 한 결과는? 연구대상은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한국과 중국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설문내용은 t검정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한국과 중국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에 대한 관심과 다문화 유아 및 가정에 대한 인식은 큰 차이가 없었으나,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었고 전반적으로 한국 예비유아 교사들이 다문화 유아 및 가정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둘째, 다문화 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나 전반적으로 한국 예비유아교사들이 더 긍정적이다. 그러나 '다문화 교육 자신감'은 중국 예비유아교사들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원양성과정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두 집단 간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를 통해 다문화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교원양성과정에서 이론중심 교육보다는 실습중심의 교육으로 다문화 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우리정부는 사회의 급격한 다문화화를 수용하기 위한 사회적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어떠한 것들을 추진하고 있는가? 우리정부는 사회의 급격한 다문화화를 수용하기 위한 사회적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수용정책과 시범학교 운영 등을 추진하고 있고, 학자들은 다문화 수용을 위한 다양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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