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좋은 수업 경험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자기조절학습능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mediating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xperience of good clas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2, 2020년, pp.185 - 197  

박주영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  우정희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xperiencing a good clas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college students. Methods: A structured self-report questionnaire was used to measure experienc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좋은 수업 경험과 문제해결능력과의 관계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은 좋은 수업의 중요도 및 만족도와 문제해결능력 간 부분 매개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좋은 수업 경험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과 두 변인 간 관계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여 간호교육에서의 핵심성과 지표라 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좋은 수업 경험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좋은 수업 경험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두 변인 간 관계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에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좋은 수업 경험과 문제해결능력의 관계를 확인하고, 자기조절학습능력을 매개변인으로 하여 자기 조절학습능력이 두 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조절학습이란 무엇인가? 자기조절학습은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과정을 주도하고 학습과정에 책임을 지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학습과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효능감, 메타인지와 내재적 동기가 중요한 요소이다(Lee, S. K.
간호교육 인증평가 제도에서 강조하는 능력은 무엇인가? 최근 간호교육에서는 간호교육 인증평가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졸업 후 2∼3년이 지난 시점의 일반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7가지 핵심역량 중 비판적 사고 능력을 바탕으로 한 간호문제 해결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임상에서 비판적 사고 또는 임상적 추론을 기반으로 하는 문제해결능력은 간호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의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다(Park, Kim, Kim, An, & Pyo, 2015).
실험 대상자들의 좋은 수업 경험과 문제해결능력은 어떤 관계가 있었는가? 대상자들의 문제해결능력은 좋은 수업 중요도, 좋은 수업 만족도 및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중간 강도 이상의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는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은 학습과 매우 깊은 관련성을 가지며 학업스트레스를 느낀다고 해서 문제해결능력에 부정적인 의미는 아닐 수도 있는 것(Yeom, 2019)과 유사한 맥락에서 받아들여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hoi, M. G. (2016). Student’s perception of good instruction of major and liberal arts subjec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0(3), 325-348. 

  2. Chung, M. K. (2005).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ed learning test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Research, 18(3), 155-181. 

  3. Kang, S. Y., & Kim, H. J. (2012). Creative ability factors influencing nursing students' problem solving proces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3), 1122-1128. https://doi.org/10.5762/KAIS.2012.13.3.1122 

  4. Kim, I. K., & Kim, J. A. (2012). Self-regulated learning, attention control and yangseng of nursing undergraduat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2), 197-205.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2.197 

  5. Kim, J. H., Kwon, K. J., & Lee, S. H. (2017).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4), 295-307. https://doi.org/10.14400/JDC.2017.15.4.295 

  6. Kim, J. H., & Park, M. K. (2012). Factors influencing the process of problem solving in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34-42.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1.034 

  7. Kim, J. S., & Ko, I. S. (2016). The effects of learning styles and nursing professional attitude on problem-solv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4), 462-472.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4.462 

  8. Ko, I. S., Kim, J. S., & Lee, J. M. (2019). Good teaching and desirable teaching behaviors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5(4), 103-107. https://doi.org/10.5977/jkasne.2019.25.4.496 

  9. Kwon, M. S. (2011).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87-394.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3.387 

  10. Kwon, S. Y. (2010). Teachers’ conceptions of good teaching in secondary school: The analysis of importance and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6(1), 185-215. 

  11. Lee, S. J., Jang, Y. K., Lee, H. N., & Park, K. Y. (2003). Development of life competencies tool: Based on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self-directed learning.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2. Lee, S. K. (2016). The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n attitude and related skills of information literacy among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0(1), 161-187. 

  13. Lee, J. Y. (2016). The effects of father's child rearing attitudes perceived by adolescent on social problem-solving: The mediation effect of self-regulation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4. Lee, T. W., Kang, K. H., Ko, Y. K., Cho, S. H., & Kim, E. Y. (2014). Issues and challenges of nurse workforce policy: A critical review and impli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 106-116. https://doi.org/10.11111/jkana.2014.20.1.106 

  15. Lee, Y. J., & Jung, K. S. (2018).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 self-leadership and campus-life satisfaction level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5(1), 391-410. https://doi.org/10.21509/KJYS.2018.01.25.1.391 

  16. Loyens, S. M. M., Madga, J., & Rikers, R. M. J. P. (2008). Self-directed learning in problem-based learning and its relationships with self-regulated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0(4), 411-427. https://doi.org/10.1007/s10648-008-9082-7 

  17. Min, H. D. (2017). The effect of student-centered and problem-based class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ooperative self-effica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okpo National University, Mokpo. 

  18. Park, J. (2015). Factors that affect the learning persist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an on and off line integrated english reading program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9. Park, J. C. (2006). The influence of a learner's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nd previous learning achievement on problem-solving ability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the problem-based learning for elementary mathematics(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20. Park, J. H. (201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nursing education performance item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1), 185-198. 

  21. Park, J. M., Kim, C. S., Kim, J. H., An, J. Y., & Pyo, E. Y. (2015). Strategy for improving core nursing competency -based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3), 426-439.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3.426 

  22. Park, J. Y., Woo, C. H., Lee, J. H., & Kim, J. M. (2018). The impact of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on learning persistence intention in freshmen in nursing colleg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learning motiv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4(2), 127-136. https://doi.org/10.5977/jkasne.2018.24.2.127 

  23. Park, L. (2016). The eff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and core competencies of college students on their adaptation to college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24. Park, M., & Shin, S. (2020). Nurses and nursing students’ recognition of good instru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50(1), 101-115. https://doi.org/10.4040/jkan.2020.50.1.101 

  25. Shim, S. K. (2013). Influence of learning instrument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on learning achievement in online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3), 456-467. 

  26. Sim, Y. K., & Kim, T. H. (201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m member's technological problem-solving tendency and interaction.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4(1), 49-70. 

  27. Song, C. J. (2014). A study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student-teacher communication, and course satisfac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15(2), 171-200. 

  28. Woo, C. H., Yoo, J. Y., & Park, J. Y. (2015). The relationship among hesitation factor of question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The university student's perspectiv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3), 320-329.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3.320 

  29. Yeom, E. Y. (2019).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interpersonal problems, and academic stress on problem-solv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1), 209-220. https://doi.org/10.21742/AJMAHS.2019.01.22. 

  30. Yu, J. S., Hwang, S. H., & Choi, Y. J. (2013).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3(4), 510-5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