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SNS 이용실태 및 학습도구로써의 활용방안
SNS Utilization of Youth and Use as a Learning Tool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3 no.1, 2020년, pp.93 - 101  

강현주 (Dept. of English,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김치용 (Major of Game Animation Eng., School of ICT Eng., Dong-eu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as a leader of Internet and game sector in IT industry, has been playing an important role in increasing its industrial development. This country has won the first place in wireless broadband usage and contributed to Internet game industry development. This means that Korean use smartphones m...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청소년의 SNS 이용 현황을 알아보고 순기능을 파악하며 그중에서도 학습과 관련된 기능을 알아보고 청소년들의 학교생활과 학습에 SNS가 도움이 되는 방안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 그렇다면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은 SNS 이용을 부정적으로만 바라보고 있을 것이 아니라 청소년들의 생활습관, 공부습관, 대인관계 등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의 SNS 이용이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학습도구의 기능을 알아보고자 한다.
  • 이 부분은 현재 고등학생들의 학습과 관련된 주중 일정과 주말 일정이 바빠서 스마트폰 사용과 SNS 사용이 용이한 시간적 여유가 없다는 부분도 일부 작용한 것으로 보이며 동시에 스마트폰은 SNS 사용보다 다른 기능인 게임, 인터넷 검색 등으로 활용되고 있기도 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설문에서 제시한 SNS의 학습 기능 방안은 SNS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청소년들이 활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눈여겨볼 만하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이 SNS의 이용실태와 SNS의 학습 도구로서의 기능에 대해서 연구했다. 이전의 청소년과 SNS에 관한 신문기사와 연구가 있었지만 대부분 SNS의 부정적 기능에 집중되어왔다.
  • 본 연구에서는 설문 조사를 통해 청소년의 SNS 활용이 교육적으로도 가능하며 만일 가능하다면 어떤 구체적인 방식으로 SNS가 교육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총 50명의 성지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했다.
  • SNS의 개념에 대한 인식은 시대와 사용환경에 따라 조금씩 다른 경우가 있지만, SNS의 주요 기능인 개인의 생각 표현과 타인과의 정보 교류는 여전히 SNS 이용자에게 가장 중요한 기능이다. 이에 본 연구는 SNS가 상호 소통과 상호작용이라는 쌍방향 소통방식이라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SNS를 교육적․학습적 기능과 관련한 학습도구로써의 기능을 살펴보기로 한다. 최근에 인터넷 속도가 급속도로 빨라짐에 따라 개인의 의사 표현, 정보 공유, 그에 따른 상호 피드백이 거의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현재 고등학교 학생 100명과 같이 SNS 사용현황을 토의와 논의하여 청소년들이 SNS의 학습 활용 가능성에 대한 인식과 실제 학습현장에서의 SNS 학습 기능을 관찰하고 SNS를 학습도구로 이용하는 모둠활동을 시행하여 그 활용성을 살펴보고 SNS의 학습도구 활용방안을 제시하기 위해서 작성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 의 긍정적인 측면과 달리 부정적인 측면은 무엇인가? 윤소희(2014)는 청소년의 SNS 사용은 학교생활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라고 하였으며 학교생활 적응과 관련하여 SNS 이용은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가지는데 SNS 의 긍정적인 측면은 또래 친구들과의 의사소통과 놀이문화에서 공통의 관심사와 흥밋거리를 공유하여 학교생활 적응도를 높여 주는데 일정 역할을 한다. 반면 SNS의 부정적인 측면은 수업시간에도 무분별하게 사용하여 학습의 질과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과다사용으로 인해 수면 부족과 시력 저하, SNS 중독을 야기하며 SNS를 통해서 친구를 따돌리는 경우로도 이어질 수 있다. 결국 SNS 이용은 친구들 사이에서 약속하기, 정보공지, 정보전달, 일상대화를 통한 스트레스와 친구 간의 우정 쌓기 등의 긍정적 기능이 있지만 불안정한 심리적 정체성을 지닌 청소년들이 SNS를 통해 친구 간의 격려, 응원, 용서와 같은 긍정적 내용보다 친구에 대한 험담과 욕설을 하고, 무분별하고 과다한 SNS의 사용은 사이버 폭력과 SNS 중독이라는 부정적인 기능을 유발하는 경향이 크다고 하였다.
SNS는 무엇인가? SNS(Social Network Service)는 소셜미디어의 한 종류로 공통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 간에 형성된 관계망을 통해 개인적 혹은 공통적인 정보를 공유하는 온라인 서비스이다. SNS의 개념에 대한 인식은 시대와 사용환경에 따라 조금씩 다른 경우가 있지만, SNS의 주요 기능인 개인의 생각 표현과 타인과의 정보 교류는 여전히 SNS 이용자에게 가장 중요한 기능이다.
SNS의 역기능은 무엇이 있는 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중 하나에 몰입성이 높거나 중독수준 까지 분류될 수 있는 청소년들이 20만 명을 넘어섰으며 인터넷ㆍ스마트폰 중독에 빠진 청소년 들이 많이 사용하는 콘텐츠 중 SNS는 이용률은 80% 를 넘었다(중앙일보, 2017). 스마트폰의 기술 발전과 보급률의 상승으로 청소년들 사이에서 SNS는 대인 관계를 유지하게 하는 주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SNS는 순기능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과다사용이나 과다몰입으로 빠져들게 하는 역기능이 존재하며 그에 대한 사회적 우려도 적지 않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H.J. Kang and S.R. Jung, "Analysis of Multicultural Elements in the 2015 Revised Elementary Curriculum," The Journal of Multimedia Information System, Vol. 22, No. 3, pp. 403-415, 2019. 

  2. S.Y. Kim, The Effect of Using Smartphones and Social Networking Sites on the Alienation and Friendship of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of Konkuk University, 2017. 

  3. J. Lee, Y.M. Koo, Y.O. Lee, J.K. Kim, and J.S. Lim, "Teacher and Student Perspectives on Utilization and Effectiveness of using Social Networking Service in Elementary School' Awareness," Education Information Media Research, Vol. 19, No. 1, pp. 25-54, 2013. 

  4. J.H. Lee and E.J. Lee, "An Empirical Analysis of Learning Performance of SNS Motives in Commercial High School," Internationale-Business Association, pp. 266-277, 2017. 

  5. S.H. Yoon, The Relationship of Middle School Students' Use of Smartphone SNS and Stress and School Life Adaptation, Master's Thesis of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2014. 

  6. H.J. Yoon, Study on the Experiences of Cell Phone Overdose Youth. Master's Thesis of Gwangwo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and Welfare, 2010 

  7. M.S. Jeong, A Study on the Learning Satisfaction of a Class Using SNS in a Professional School, A Thesis for a Master's Degree at a Military Transport University, 2017. 

  8. J.H. Jeong, A Study on the Usage Pattern and Meaning of Youth's SNS Language, Master's Degree from Gongju University, 2017. 

  9. S.K. Park and Y.H. Kim, "The Relationship among Peer Conformity, Usage and Perception of SNS and Bullying among the Middle School Students,"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Vol. 22, No. 1, pp. 1-27, 2015. 

  10. S.J. Pee, The Difference in SNS Addiction Possibility, Self-esteem and Personal Relationships According to SNS Behavior, Master's Thesis of Dankook University, 2013. 

  11. M.B. Lee, 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the Satisfaction of SNS Us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Information, Vol. 17, No. 5, pp. 61-73, 2012. 

  12. S.Y. Ki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martphone and SNS Use on Middle School Students' Sense of Alieanation & Peer Relationships, Master's Thesis of Konkuk University, 2013. 

  13. S.H. Yoon, The Relation between Smartphone SNS Usage, Stress, and School Adapta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of Chungbuk University, 2014. 

  14. J.I Kim, Development of a English Vocabulary Context-Learning Agent based on Smartphone,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9, No. 2, pp. 344-351,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