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청소년책에 등장하는 이주배경 등장인물의 비중과 그 의미 - 2000년 이후 출간된 작품을 대상으로 -
The Proportion and Its Meaning of Characters with Immigration Background in Children's and Young Adult Books: Focusing on Books Published Since 2000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1 no.1, 2020년, pp.43 - 66  

임여주 (신라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00년 이후 한국에서 출판된 어린이·청소년책 중 이주배경을 가진 등장인물이 나오는 책의 비중을 알아보고, 어린이·청소년책에서 이주배경을 가진 이들이 어떤 방식으로 표현되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행복한아침독서에서 2005년부터 2017년까지 발행한 추천도서목록에 실린 도서 중 영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문학 분야의 도서 3,214권을 분석한 결과, 약 1%에 해당하는 32권만이 이주배경 등장인물을 포함하고 있었다. 32권 중 23권은 계몽적이며 사회고발적인 내용을 담고 있었고, 4권은 한국 문화로의 통합을 시도하는 내용, 5권은 서로 다른 문화를 그 자체로 존중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이주배경 등장인물의 출신/배경 국가가 한국에 비해 경제적 수준이 낮은 경우에는 작품의 주요 갈등이 인종차별, 학교폭력, 외국인 부모에 대한 반감,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한국인 사업주의 횡포, 체류기간이 만료된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폭력적인 단속 등에 집중된 반면, 이주배경 등장인물의 출신/배경 국가가 한국에 비해 경제적 수준이 높거나 이주배경 등장인물의 인종이 백인 혹은 백인 혼혈인 경우에는 장래희망이나 개인적 고민이 작품의 중심 메시지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32권 중 작가 자신이 이주배경을 가진 경우는 단 한 건 뿐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Korean children's books that include ethnically and racially diverse characters, focusing on representation of ethnic minority and cultural sensitivity. Drawing from fiction recommendations by Happy Morning Reading from 2005 to 2017, only 32 books out of 3,214 books, less than 1%...

주제어

표/그림 (4)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주배경을 가진 어린이 와 청소년이 독서에 흥미를 갖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Velasquez(2014)는 이주배경을 가진 어린이 와 청소년이 독서부진아로 낙인찍히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이들이 독서에 흥미를 갖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책 속 이야기가 이들에게 흥미롭지 않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미국 어린이․청소년책에서는 백인 중산층을 주인공으로 내세우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은데, 이주배경을 가진 어린이와 청소년은 백인 중산층이 향유하는 주류사회의 경제, 사회, 문화적 배경에 공감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야기에 몰입이 어렵다는 것이다.
Sims Bishop(1982)의 분석 프레임은 무엇인가? Sims Bishop(1982)의 분석 프레임은 소수 인종과 사회적 소수자가 등장하는 어린이문학을 분석하는 연구에서 가장 널리 인용되고 있는 모델이다(김경연 2001; Cart and Jenkins 2006; Leu 2001; Quiroa 2004). 이 분석 프레임은 Sims Bishop이 1982년에 발표한 연구 에서 흑인 캐릭터가 등장하는 미국 어린이책 150권을 분석하며 만든 것이다.
이주배경 등장인물이 등장하는 어린이 · 청소년책이 이주,비이주 배경 청소년 모두에게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주배경 등장인물이 등장하는 어린이 · 청소년책은 이주배경청소년과 비이주배경청소년 모두에게 중요하다. 이 책들은 모든 어린이와 청소년이 긍정적인 자아정체성을 가질 수 있게 도와주는 거울의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자신과 모습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평화롭게 살 수 있게 도와주는 창문이자 미닫이문의 역할도 하기 때문이다(Sims Bishop 1990). 때문에, 어린이 · 청소년책에 이주배경 등장인물이 등장할 때 이들이 어떤 방식으로 그려지는가를 잘 살펴 보아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Kong, Jin-Ha. 2019. "Hate Speech along with Resisting Speech: Searching for Hate Speech in Children's Literature." Changbieorini, 17(1): 48-60. 

  2. Ministry of Education. 2019. 2019 Basic Statistics on Education.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3. 국립중앙도서관. 2010. 지식정보DB - 어린이도서 수서 서지도구. [online]. [cited 2020.3.8]. . 

  4. Kim, Kyung-Yeon. 2001. "Multiculturalism and Literary Recognition of Otherness - Focusing on German Youth Literature." Journal of Literature for Children and Yount Adults, (9): 229-256. 

  5. Kim, Nam-Il. 2007. "Yeollin Sahoe Guhyeoneul Wihan Oeguginjeongchaek Banghyang." Korean Sociological Association 2007 Proceedings of the Bi-annual(Summer) Sociology Conference, 1-19. 

  6. Kim, Haejeon. 2018. "A Study of the Perceived Images in Picture Books for the Young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in Korea Published After 2000." Korean Society of Children's Literature & Education, 19(3): 29-60. 

  7. Park, Young-Gi. 2011. "Children's story of Korean Multiculturalism and its Hybridism." Korean Children's Literature, (21): 111-137. 

  8. Seol, Dong-Hoon. 2004. "The Background of Migrant Worker Issue." Silcheonmunhak, 74: 220-230. 

  9. Shin, Hyun-Ok, Sang-Seok Yoon, Seul-Ki Lee, Do-Hye Kim, Hyang-Gyu Lee, and Soo-Yeon Oh. 2012. Status of Children of Marriage-based Immigrants. Seoul: Gender Equality and Family Committee. 

  10. Yoon, In-Jin. "The Development and Characteristics of Multiculturalism in South Korea - With a Focus on the Relationship of the State and Civil Society." Korean Journal of Sociology, 42(2): 72-103. 

  11. Lee, Ji-Won. 2016. A Study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Policy for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M.A. thesis. Yonsei University. 

  12. Lim, Yeojoo. 2016. "A Study of Readers' Response on Children's Books about Multiculturalism: Focusing on the Children of Families with Immigration Background."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7(1): 237-261. 

  13. Choi, Hyun-Wook and Bo-Myung Choi. 2009. "A Effects of Mother's Korean Abilities on their Children's Korean Abilities in Multi-cultural Family."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10(4): 315-329. 

  14. Book Trade Promotion. 2017. [online]. [cited 2017.9.30]. . 

  15. 학교도서관저널. 2014. 수서는 끝나지 않는다 - 수서를 위한 자료 모음. [online]. [cited 2020.3.8]. . 

  16.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2015. An Analysis on the National Survey of Multicultural Families 2015. Seoul: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online]. [cited 2017.2.24]. . 

  17. Bamberg, M. 2004. "Positioning with Davie Hogan: Stories, Tellings, and Identities." In C. Daiute & C. Lightfoot (Eds.), Narrative Analysis: Studying the Development of Individuals in Society (pp. 135-57). Thousand Oaks, CA: Sage. 

  18. Broderick, D. M. 1973. Image of the Black in Children's Fiction. New York, NY: R. R. Bowker. 

  19. Cart, Michael and Christine A. Jenkins. 2006. The Heart Has Its Reasons: Young Adult Literature with Gay/Lesbian/Queer Content, 1969-2004. Lanham, MD: Scarecrow. 

  20. CCBC. 2019. Publishing Statistics on Children's Books about People of Color and First/Native Nations and by People of Color and First/Native Nations Authors and Illustrators. [online]. [cited 2020.1.30]. . 

  21. CCBlogC. 2013. I See White People. [online]. [cited 2017.3.3]. . 

  22. Forneet-Betancourt, R. 1998. "Philosophische Voraussetzungen des interkulturellen Dialogs." Polylog, 1: 38-53. 재인용: 정창호. 2017. 다문화교육의 반성적 기초로서의 상호문화철학. 교육의 이론과 실천, 22(3): 35-69. 

  23. Han, Jenny. 2018. August 17. "An Asian-American Teen Idol Onscreen, Finally: When You See Someone Who Looks Like You, It Reveals What is Possible." The New York Times. [online]. [cited 2020.1.31]. . 

  24. Huyck, David and Sarah P. Dahle. 2019. Diversity in Children's Books 2018. [online]. [cited 2020.1.3]. . 

  25. Larrick, Nancy. 1965. "The All-White World of Children's Books." Saturday Review, 63-65, 84-85. 

  26. Leu, Shwu-ui. 2001. Struggles to Become "Americans": Historical and Contemporary Experiences of Asian Pacific American Immigrants in Children's and Young Adult Fiction, 1945-1999. Ph. D. diss.,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27. Mall, R. A. 2000. Intercultural Philosophy. Maryland: Rowman & Littlefield. 

  28. Quiroa, Ruth Elizabeth. 2004. Literature as a Mirror: Analyzing the Oral, Written, and Artistic Responses of Young Mexican-Origin Children to Mexican American-themed Picture Storybooks. Ph. D. diss.,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29. Riessman, C. K. 2008. Narrative Methods for the Human Sciences. Thousand Oaks, CA: Sage. 

  30. Sims Bishop, Rudine. 1982. Shadow and Substance: Afro-American Experience in Contemporary Children's Fiction. Urbana, IL: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English. 

  31. Sims Bishop, Rudine. 1990. "Mirrors, Windows, and Sliding Glass Doors." Perspectives: Choosing and Using Books for the Classroom, 6(3): ix-xi. 

  32. Sims Bishop, Rudine. 1997. "Selecting Literature for a Multicultural Curriculum." In V. J. Harris (Ed.), Using Multiethnic Literature in the K-8 Classroom (pp. 1-19). Norwood, MA: Christopher Gordon. 

  33. Velasquez, Eric. 2014. Diversity and Engaging the Reluctant Reader. [online]. [cited 2017.3.2]. . 

  34. Yang, Gene Luen. 2016, July 7. "Graphic Novelist Gene Luen Yang: Stories are mirrors, windows to life." NBCNews. [online]. [cited 2020.1.31].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