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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자 볼츠만 기법을 이용한 선체 부가물 유동소음해석
Flow Noise Analysis of Hull Appendages Using Lattice Boltzmann Method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6, 2020년, pp.742 - 750  

여상재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홍석윤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송지훈 (전남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권현웅 (거제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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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 부가물에서 발생하는 유동소음은 자체소음 관점에서 소나의 성능과 직결되고, 추진기 및 방향타와 상호작용을 통해 2차 소음원을 야기해 근접장 범위의 엄밀한 분석이 요구된다. 하지만 유동소음 해석에 적용되는 기존의 음향상사법은 음향 신호의 전파를 직접 모사하지 않는 간접법에 해당해 회절, 반사, 산란 특성을 고려할 수 없으며, 근접장 해석이 제한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격자 볼츠만 기법을 적용해 수중환경 유동소음의 전파과정을 직접 모사하였다. 격자 볼츠만 기법은 분자의 충돌과 흐름 과정을 통해 유동소음을 해석하는 기법으로, 압축성과 낮은 소산율, 낮은 분산율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소음해석에 적합하다. 선체 부가물 형상을 대상으로 RANS 해석을 통해 유동소음원을 도출하고, 유동-음향 경계면을 적용한 격자 볼츠만 기법으로 유동소음의 전파과정을 직접적으로 모사했다. 도출된 결과를 수음점의 위치에 따라 FW-H 결과 및 유체동압력 결과와 비교를 통해 근접장에서 타 기법 대비 격자 볼츠만 기법의 유용성을 확인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ow noise generated by hull appendages is directly related to the performance of the sonar in terms of self-noise and induces a secondary noise source through interaction with the propeller and rudder. Thus, the noise in the near field should be analyzed accurately. However, the acoustic analo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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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유동-음향 경계의 신뢰성 검증을 목적으로 소음해석 도메인과 유동해석 도메인 간의 속도 물리량의 연속성 만족 여부를 우선적으로 분석했다. Figs.
  • 본 연구에서는 수중 환경의 선체 부가물에서 발생하는 유동소음해석을 위해 기존에 사용되는 간접법 기반의 음향상사식이 아닌 직접법 기반의 격자 볼츠만 기법을 적용해 유동소음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구조물은 선저 부가물의 대표적 형상에 해당하는 2차원 소나돔을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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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체 부가물에서 발생하는 유동소음은 무엇과 직결되는가? 선체 부가물에서 발생하는 유동소음은 자체소음 관점에서 소나의 성능과 직결되고, 추진기 및 방향타와 상호작용을 통해 2차 소음원을 야기해 근접장 범위의 엄밀한 분석이 요구된다. 하지만 유동소음 해석에 적용되는 기존의 음향상사법은 음향 신호의 전파를 직접 모사하지 않는 간접법에 해당해 회절, 반사, 산란 특성을 고려할 수 없으며, 근접장 해석이 제한적이다.
FW-H 식과 같은 음향상사법을 기반은 무엇이 적용되어 있는가? 하지만 현재까지 수중 환경 유동 소음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FW-H 식과 같은 음향상사법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는 음향 신호의 전파과정을 직접 모사하는 것이 아닌, 자유음장의 그린함수 형태를 가정하는 간접법에 해당하여 음장의 회절, 반사, 산란과 같은 현상을 모사할 수 없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Farassat and Casper, 2006). 또한 원거리장 및 자유음장 가정이 적용되어 있기에 근접장 해석에 적용사례가 없으며, 원거리장 해석에만 음향상사법을 적용하고 있다.
격자 볼츠만 기법은 어떤 기법인가? 격자 볼츠만 기법(Lattice Boltzmann Method)은 기체 분자의 충돌 및 흐름을 표현하는 볼츠만 방정식을 기반으로 유동 및 소음 특성을 풀이하는 기법으로, 단순한 형태의 지배방정식을 통해 선형 오일러 방정식 및 압축성 N-S 방정식까지 모사할 수 있어 1990년대부터 기존의 유동소음 해석을 대체하기 위한 수단으로 등장하였다. 특히 격자 볼츠만 기법은 내재된 압축성과 함께 낮은 소산(low-dissipative)과 낮은 분산(low-dispersion)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음향 신호의 전파과정을 직접 모사하는데 적합해 소음해석 분야에 적용을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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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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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asalino, D., A. F. P. Ribeiro, E. Fares, and S. Nolting (2014), Lattice-Boltzmann aeroacoustic analysis of the LAGOON landing-gear configuration, AIAA Journal, Vol. 52, No. 6, pp. 1232-1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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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Chen, H., S. Chen, and W. H. Matthaeus(1992). Recovery of the Navier-Stokes equations using a lattice-gas Boltzmann method, Physical Review A, Vol. 45, No. 8 

  6. Choi, W. S., S. Y. Hong, J. H. Song, H. W. Kwon, and C. M. Jung(2014), Turbulent-induced Noise Around a Circular Cylinder using Permeable FW-H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0, No. 6, pp. 752-759. 

  7. Choi, W. S., S. Y. Hong, J. H. Song, H. W. Kwon, J. H. Seo, and S. H. Rhee(2018), Analysis of Hull-Induced Flow Noise Characteristics for Wave-Piercing Hull for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4, No. 5, pp. 619-627. 

  8. Farassat, F. and J. Casper(2006), Towards an airframe noise prediction methodology: Survey of current approaches, 44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p. 210. 

  9. Greenblatt, D., K. B. Paschal, C. S. Yao, J. Harris, N. W. Schaeffler, and A. E. Washburn(2006),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separation control part 1: baseline and steady suction, AIAA Journal, Vol. 44, No. 12, pp. 2820-2830. 

  10. Kam, E. W. S., R. M. C. So, and R. C. K. Leung(2007), Lattice Boltzman method simulation of aeroacoustics and nonreflecting boundary conditions, AIAA Journal, Vol. 45, No. 7, pp. 1703-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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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Seol, H. S., J. C. Suh, and S. G. Lee(2005), Development of hybrid method for the prediction of underwater propeller noise,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88, No. 1-2, pp. 345-360. 

  16. Williams, J. E. F.(1969), Hydrodynamic noise, Annual Review of Fluid Mechanics, Vol. 1, No. 1, pp. 197-222. 

  17. Yu, D., R. Mei, and W. Shyy(2005), Improved treatment of the open boundary in the method of lattice boltzmann equation: general description of the method, Progress in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an International Journal, Vol. 5, No. 1-2, pp. 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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