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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인 교체에 따른 표준재화 상태에서의 소형 어선의 복원성 특성 - 고성항 전복 사고 재결서 중심 -
Stability Characteristics based on Crane Weight of Small Fishing Vessels Under Standard Loading Conditions: Investigation Report of the Capsize Accident at Goseong Por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1, 2020년, pp.22 - 30  

강대곤 (세종시설공단) ,  이건경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  이준호 (중소조선연구원) ,  한승훈 (경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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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3월 6.67톤 어선이 크레인 작업을 하던 중 복원성 상실로 인한 전복 사고가 발생하였다. 전복은 충돌, 접촉, 좌초, 화재 및 폭발의 결과로 발생한 사고는 제외하고 선박이 뒤집힌 것을 말한다. 지난 9년동안(2010-2018), 전복 사고는 전체 해양사고의 2.34%를 차지하고 있으며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고 있다. 10톤 미만 소형어선의 주된 전복사고 원인은 부적절한 선적에 따른 복원성 상실이다. 어선법에 따르면 소형 어선은 복원성과 1톤 미만 제한 하중 크레인에 대해서 복원성과 예비검사를 면제해 주고 있다. 본 연구는 고성에서 발생한 소형 어선의 전복 사고 재결서의 원인으로 언급된 사항 중 크레인 증량에 따른 복원 모멘트 감소에 대해 실제 제원이 비슷한 어선을 모델링하여 이를 통해 사고 전·후의 어선 상태를 가상하여 복원성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기존 보다 무거운 크레인으로의 교체 시에는 복원 모멘트 감소와 현단몰입각의 감소로 전복의 위험성이 증가되었다. 표준재화 상태에서는 입·출항시 보다는 어로 활동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의 복원 모멘트가 감소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arch 2016, a 6.67-ton fishing boat capsized owing to the loss of stability during crane operations. Capsizing occurs when a boat or ship is flipped over (or turned upside down) for reason other than accidents caused by collisions, contact, stranding, fire or explosion. Over the past nine year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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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양에서 크레인 작업 중 소형어선의 전복에 관한 연구는 많이 부족하며, 기존 연구의 대부분은 해상 크레인이나 해양 작업선에서 크레인 사용으로 인한 낙하물의 위험성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총톤수 10톤 미만의 소형어선에서 크레인 사용 중에 발생한 어선의 전복사고에 대한 재결서를 바탕으로 사고 원인으로 검토된 변수 중 크레인 교체에 따른 복원성과 표준재화 상태에서의 복원정과 복원성 값 비교, 복원성과 크레인 설치와 관련된 법령 및 기준 검토를 수행하여 소형어선의 전복사고 안전성에 대해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현단몰입각은 어선의 직립 상태에서 현단이 수면에 달할때까지의 횡경사각으로써 기 계산한 복원성 곡선 결과에 따라 계산된 값이며, 현단몰입각에 있어서의 복원정(GZc) 값은 작업 중 부가적인 외력이 어선에 미치는 어로정을 탑재하는 어선 및 선망어선에 있어서의 어선 복원성 기준을 적용하여 식(2)를 만족하여야 한다(MOF, 2019c). 실제 복원정값의 산정은 크레인 제원 상 붐의 길이에서 기준 복원정값을 초과하지 않는 복원정값까지를 인양할 수 있는 최대 하중이라고 가정한다.
  • 실제로 크레인 사양에 따른 운동 범위와 하중 능력을 대입하여 표준재화 상태별로 실제 어선이 어망을 들어 올릴 때를 가정하여 현단몰입각(Angle of deck edge immersion)과 흘수선을 Fig. 4와 같이 모델링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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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육상의 크레인 재해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특징은? 보통 육상의 크레인 재해는 기계설비로는 가장 높은 위험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대부분의 사고가 줄걸이 작업 불량이나 규정 위반, 오작동에 의한 휴먼에러(Human error)라는 특징이 있다(Park et al., 2007; Kee and Kim, 2005).
전복은 무엇을 말하는가? 67톤 어선이 크레인 작업을 하던 중 복원성 상실로 인한 전복 사고가 발생하였다. 전복은 충돌, 접촉, 좌초, 화재 및 폭발의 결과로 발생한 사고는 제외하고 선박이 뒤집힌 것을 말한다. 지난 9년동안(2010-2018), 전복 사고는 전체 해양사고의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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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DHMST(2016), Dong Hae Regional Maritime Safety Tribunal Decision, No. 2016-034. 

  2. Kang, D. K.(2018), Strength Characteristics of Fiber Reinforced Plastics according to Joining Method and Scarf Ratio, Unpublished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 pp. 4-5. 

  3. Kee, D. H. and W. K. Kim(2005), Status of Fatal Crane Accidents and Their Safety Measur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0(1), pp. 137-140. 

  4. Kim, J. H. and E. S. Kim(2013), Forensic Engineering Study on the Evaluation of the Structural Stability of the Mobile Crane Accid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8(3), p. 16. 

  5. KMST(2017),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 Guide on investigation and judgment of marine accidents Ship, Article 13. 

  6. KMST(2019a),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Statistics Data (2010-2018). 

  7. KMST(2019b),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Investigation Report (2010-2018). 

  8. KOMSA(2017), Korea Maritime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Fishing vessel inspection guideline. 

  9. KS B ISO 4306-1(2017) Cranes-Vocabulary-Part 1: General, p. 1. 

  10. MOEL(2017),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Enforcement Decree of The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ct. 

  11. MOF(2018),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Ship safety Act. 

  12. MOF(2019a),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Fishing vessel Act, pp.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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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MOF(2019c),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Criteria for Fishing Vessel Stability & Full Load Draft Line. 

  15. MOF(2019d),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Statistics System, http://www.mof.go.kr/statPortal/main/portalMain.do. 

  16. Park, J. H., T. J. Park, H. K. Lim, and E. H. Seo(2007), Analysis of Crane Accidents by Using a Man-Machine System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2(2), pp. 60-64. 

  17. Pyo, H.(2014), Evaluating the Economic Damages to Anglers of the Marine Recreational Charter due to the Herbei Spirit Vessel Oil Spill, Ocean and Polar Res., 36(3), p. 290. 

  18. Song, B. H., K. H. Lee, and W. K. Choi(2018), A Study on the Advancement of the Legal System for Small Fishing Vessels to Ensure Marine Safe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4, No. 7, p. 876. 

  19. Yang, Y. J. and S. Y. Kwon(2017), Rolling Motion Simulation in the Time Domain and Ship Motion Experiment for Algorithm Verification for Fishing Vessel Capsizing Alarm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3, No. 7, p. 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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