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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M 터널의 리스크 관리 시스템 개발 및 현장적용
A risk management system applicable to NATM tunnels: methodology development and appli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2 no.2, 2020년, pp.155 - 170  

정희영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이강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김병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미래융합연구본부) ,  이인모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최항석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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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NATM 터널에 적용 가능한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NATM 터널 현장의 붕괴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NATM 터널시공 중 발생 가능한 리스크 사건과 그 발생원인인 리스크 요인을 분석하였다. 리스크 요인은 지질, 설계, 시공 리스크 요인의 세 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하여 분석하였고, 리스크 사건은 과대변형, 과대변형 및 지표침하, 터널내부 붕락, 붕락 및 지표침하/함몰의 네 가지 유형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리스크 요인으로부터 리스크 사건이 발생하는 일련의 리스크 시나리오를 리스크 요인별로 식별하였으며, 해당 NATM 터널 리스크 시나리오에 대한 리스크 분석 및 평가 방안을 제시하였다. 평가결과에 따라 리스크 대응이 필요한 시나리오에 대해 최적의 리스크 저감 대책공법을 선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고, 일련의 NATM 터널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NATM 터널 리스크 등록부 및 대책공법 관리대장을 개발하였다. 또한, 구축한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실제 도로터널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리스크 식별, 분석 및 평가, 대응 과정을 수행함으로써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risk management system applicable to NATM tunneling projects is proposed. After investigating case histories in NATM tunnel collapse, this paper analyzes the potential risk factors and their corresponding risk events during NATM tunnel construction. The risk factors are categorized ...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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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NATM 터널은 쉴드 TBM 터널에 비해 다양한 보조공법이 적용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적용 가능한 여러 대책공법 중 최적의 대책공법을 선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객관적인 기준으로 최적의 대책공법을 선정하기 위하여 Chung et al. (2016)이 제안한 다기준 의사결정론(Multi Criteria Decision Making, MCDM)을 활용한 최적의 대책공법 선정 방법을 제시하였다. 다기준 의사결정론은 Fig.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NATM 터널시공 중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식별하고, 식별된 리스크를 분석 및 평가하여 대응이 필요한 리스크에 대해 리스크 저감대책을 적용하는 한편, 일련의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를 통제할 수 있는 체계적인 NATM 터널의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NATM 터널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국내외 여러 터널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붕락사례들을 중심으로 발생원인 및 결과, 보강방안 등을 분석하여 NATM 터널 리스크 요인과 사건을 도출하였고, 지질 리스크 요인별로 리스크 사건이 발생되는 NATM 터널 리스크 시나리오를 식별하였다. 해당 지질 리스크 요인별 리스크 시나리오를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고, 리스크 평가결과 대응이 필요한 경우 리스크 저감 대책공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가능한 터널 보조공법을 정리하였으며, 다기준 의사결정론을 활용하여 최적의 대책공법을 선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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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관보강 그라우팅은 어떤 방식입니까? Table 3은 모든 터널 보조공법에 대해 작성한 것이 아니므로, 리스크 저감 대책공법 선정 시 Table 3뿐만 아니라 적용 현장 조건에 적합한 공법들을 모두 고려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막장 안정공법 중에 천단 보강공법으로 강관보강 그라우팅은 천공 후 삽입하는 방식(일반천공)으로 천공홀의 자립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직천공 방식의 공법을 적용해야 한다. 또한, 주입 분사방식에 따라 단관식(주입재 분사), 이중관식(주입재 및 공기 병용 분사), 삼중관식(주입재, 물 및 공기 병용 분사)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주입재 종류별로도 여러 공법들이 존재한다.
실제 터널시공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특히 터널공사의 경우 설계단계에서 수행하는 지반조사는 광범위한 지역을 탐사하기 때문에 조사결과의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실제 터널시공 중에 예상하지 못한 지질조건과 조우하는 경우가 많으며, 터널시공 중 예상치 못한 위험지반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터널 붕괴 ‧ 붕락 등으로 인한 공사비용 및 공사기간 증가를 비롯하여 인명피해까지도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안전성과 경제성을 확보한 성공적인 터널공사를 위하여 설계 및 시공단계에 적용 가능한 리스크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NATM 터널의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제안한 이유는? 국내의 경우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Notice No. 2020-47 (2020)의 ‘건설공사 안전관리 업무수행 지침’에서 설계 안전성 검토(Design for Safety, DFS)가 법령화됨에 따라 향후 건설공사에서는 리스크 분석을 수행하여야 한다. 하지만 이 또한 건설공사 설계단계에 대한 일반적인 리스크 관리에 대한 내용이며, 현재 국내에서는 터널공사를 비롯한 건설 산업분야에서의 리스크 분석 및 관리는 미진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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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ct No. 16272 (2019), Construction Technology Promotion Ac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ejong, Korea. 

  2. Centers for Medicare & Medicaid Services (2014), XLC Risk Management Guidance and Risk Register Instructions Version 2, Office of Information Services, Centers for Medicare & Medicaid Services, Baltimore, MD, USA. 

  3. Chung, H., Park, J., Lee, K.H., Park, J., Lee, I.M. (2016), "TBM risk management system considering predicted ground condition ahead of tunnel face: methodology development and application",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8, No. 1, pp. 1-12. 

  4. Eskesen, S.D., Tengborg, P., Kampmann, J., Veicherts, T.H. (2004), "Guidelines for tunnelling risk management: International Tunnelling Association, Working Group No. 2",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19, No. 3, pp. 217-237. 

  5. Land Transport Authority (2012), Construction Safety Handbook, Land Transport Authority, Singapore. 

  6. Land Transport Authority (2018), Safety, Health and Environment (General Specification Appendix A), Land Transport Authority, Singapore.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7), Task Manual on Design for Safety,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ejong, Korea.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Notice No. 2020-47 (2020), Construction Safety Management Task Guideline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ejong, Korea. 

  9. Pennington, T.W. (2011), Tunneling Beneath Open Water, Parsons Brinckerhoff Inc., NW, USA. 

  10. Presidential Decree No. 30256 (2019), Enforcement Decree of the Construction Technology Promotion Ac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ejong, Korea. 

  11. Project Management Institute (2013), A guide to the 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 (PMBOK guide) Fifth Edition, Project Management Institute, Inc., Newtown Square, PA, USA. 

  12. Tasmanian Government (2011), Project Management Guidelines, Office of eGovernment, Department of Premier and Cabinet, Hobart, Tasmania, Australia. 

  13. WSP | Parsons Brinckerhoff (2016), NCHRP 08-36 Task 126 Development of Risk Register Spreadsheet Tool,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Washington, DC,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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