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쉴드 TBM 트러블 사례 및 매개변수 연구를 통한 원인 분석
Shield TBM trouble cases review and parameter study for the cause analysi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2 no.2, 2020년, pp.197 - 217  

고성일 ((주)서하기술단) ,  나유성 ((주)서하기술단 지반터널부) ,  김범주 (동국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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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하철 7, 9호선에 적용한 쉴드TBM은 소음 및 진동, 막장면의 안정성 확보 측면에서 발파공법에 비해 매우 안전한 공법이다. 또한, 쉴드TBM은 지반조건이 연약한 경우 효과적이다. 그러나 지반조건과 토피, 지하수 등의 여건에 적합하지 않은 장비를 적용할 경우 장비고장, 잦은 굴진중단, 특히 예상치 못한 불량한 지반을 통과하게 될 경우 터널 굴진 중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일본 쉴드TBM 굴착중의 사고 및 트러블에 대한 사례를 정리하였다. 이중 대표적인 트러블 사례를 이용하여 지반변위 형상에 대한 실제발생 경향을 파악하였으며 수치해석을 통해 역해석결과와 상호비교하였다. 이를 토대로 막장 지보압을 산정할 경우 수치해석 적용시의 오차를 줄이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ield TBM tunneling, used in the construction of Seoul subway line 7 and line 9, has been well known as a very efficient, as well as safe, tunneling method. Although the Shield TBM method has been known to be effectively used in poor ground conditions, a number of troubles have occurred during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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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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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쉴드TBM 굴진시 주요 트러블 요인으로는 크게 지질적 트러블 요인과 기계적 트러블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쉴드TBM 적용시 가장 중요한 사안이 적용 지반조건에 상응되는 최적의 장비형식 선정임을 감안할 때, 지질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되는 트러블 요인에 대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Table 1은 일본에서 시행된 쉴드TBM 현장 근무자들의 경험을 토대로 수행한 앙케이트 조사내용(Japan Electric Power Civil Engineering Association, 2001)을 분석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쉴드터널 시공시 발생한 사고사례를 분석하고, 사고의 원인에 따른 대처방안을 모색하였다. 특히 쉴드터널 전면 막장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유효막장지보압과 지반거동의 관계를 수치해석적 방법으로 분석하였으며, 호층지반조건에서의 막장지보압에 따른 지반거동양상을 분석하였고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또한, 수치해석을 통한 균질한 지반에서의 지보압이 이론식에 의한 지보압과 비슷한 수준을 나타내는 결과를 보였다. 본 절에서는 균질한 지반이 아닌 사질토와 점성토가 호층을 이루는 지반에서의 쉴드터널 굴착시 지반거동을 분석하였다.
  • 본 절에서는 쉴드터널 시공시 발생하는 문제들 중 터널막장의 안정성 문제와 직결되는 막장 지보압에 관하여 이론 및 해석적 막장압 차이 발생 유무를 평가하고, 사고사례 1과 유사한 호층지반에서의 막장압 제어시 지층조건 변화에 따른 지반거동 및 막장지보압 변화추이를 검토하였다.
  • 이수식 쉴드 공법에서 막장은 항상 제어된 수압과 비중을 지닌 이수에 의해 채워져 있으므로 밀폐 가압상태에서 이수에 의한 압력으로 막장의 안정을 유지한다. 본 절에서는 이수식 쉴드TBM 터널에 많이 채용되는 3가지 지반조건에 따른 막장압 산정 방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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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nagnostou, G., Kovari, K. (1994), "The face stability of slurry-shield-driven tunnel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9, No. 2, pp. 165-174. 

  2. Anagnostou, G., Kovari, K. (1996), "Face stability conditions with earth-pressure-balanced shield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11, No. 2, pp. 165-173. 

  3. ITA WG Mechanized Tunnelling (2000), Recommendations and guidelines for tunnel boring machines (TBMs), pp. I-22-I-34. 

  4. Itasca Consulting Group Inc. (1999), PFC2D particle flow code in 2 dimensions, Minneapolis, Itasca. 

  5. Itasca Consulting Group Inc. (2002), FLAC3D fast lagrangian analysis of continua in 3 dimensions, Minneapolis, Itasca. 

  6. Japan Electric Power Civil Engineering Association (2001), Construction case investigation by TBM construction method, Japan Electric Power Construction Industry Association. 

  7. Jeong, H.Y., Zhang, N., Jeon, S.W. (2018), "Review of technical issues for shield TBM tunneling in difficult grounds", Korean Society for Rock Mechanics, Vol. 28, No. 1, pp. 1-24. 

  8. Jun, G.C., Kim, D.H. (2016), "A intercomparison on the estimating shield TBM tunnel face pressure through analytical and numerical analysi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8, No. 3, pp. 273-282. 

  9. Lee, S.W., Jang, S.H., Choi, S.W. (2011), "Prediction of future demand for domestic TBM tunnels", Geotechnical Engineering, Vol. 27, No. 2, pp. 18-26. 

  10. The Support Pressure Calculator for TBM Tunnelling Home Page, http://www.facesupport.org (March 7,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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