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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9 no.1, 2020년, pp.173 - 185
이송하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전효정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김태성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보안경제연구소)
It is very important to evaluate training because it can systematically grasp the current status of training. Evaluation includes getting ongoing feedback from the learner, trainer and learner's supervisor, to improve the quality of the training and identify if the learner achieved the goals of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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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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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교육내용의 난이도를 조정해야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주요 연구결과로는 평가 대상 교육과정이 수강생들의 참여를 잘 이끌어내고 있으나, 교육내용의 난이도는 다소 조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행정기관의 정보보호인력 역량강화를 위해서는 정보보호 교육과정이 교육대상을 특정할 수 있도록 과정의 등급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다(전효정외, 2019). 앞으로는 교육시작 전 교육과정 참여자들의 정보보호 수준을 사전에 평가하여 각 수준별로 분반하여 수준에 맞는 교육을 수강하도록 한다면 전반적인 만족도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
본 논문에서 정의하는 교육의 평가란 무엇인가요? | 교육의 평가는 교육 활동의 결과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판단하는 과정으로, 교육 제공자는 교육평가를 통해 교육목표 달성도와 교육의 효과를 체계적으로 보여줄 수 있고, 진행 중이거나 계획 중인 교육의 미흡한 부분을 점검하고 개선 방향을 도출함으로써 교육의 품질을 향상할 수 있다(Kirkpatrick, 1994; Phillips, 1998; Phillips, 2001; 임효창 외, 2004; 배호순, 2008). 이러한 순기능에도 불구하고 증가하는 교육 투자 비용에 비해 교육 평가는 미비한 수준이다(Saari, 1988). | |
현업적용을 저해요인으로 선정된 요소는 무엇인가요? | 현업적용을 저해요인으로는 현업적용을 위한 충분한 시간 및 환경부족, 경영진의 관심, 지지, 지원의 부족이 꼽혔다(<표 8> 참조). 현업적용 저해요소는 수강생이 교육을 듣고 각 조직으로 돌아간 뒤에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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