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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부문 정보보호 교육과정의 평가 : 사례 연구
Evaluation of Public Information Security Training Programs : A Case Study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9 no.1, 2020년, pp.173 - 185  

이송하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전효정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김태성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보안경제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very important to evaluate training because it can systematically grasp the current status of training. Evaluation includes getting ongoing feedback from the learner, trainer and learner's supervisor, to improve the quality of the training and identify if the learner achieved the goals of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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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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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국내 공공부문에서 정보보호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는 교육을 평가하는 데에 적합한 도구를 제안하고 검증하여 실제 교육평가에 적용하는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무형적 성과뿐만 아니라 생산성향상의 측면에서 성과를 정량적으로 제시해보고자 하였다(레벨 5). 일반적으로 교육의 투자대비효과(ROI)는 식 (1)과 같이 계산한다(Sørensen, 2015; Phillips, 2003).
  • 공공부문에서도 정보보호 인력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이 개설되고 있으나, 교육의 개선을 위한 평가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부문의 정보보호 인력에게 제공되고 있는 정보보호 교육과정의 평가를 위한 도구를 개발하고, 실제 적용해보고,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추가적으로 정보보호 직무에 따른 평가단계별 목표 달성 수준을 확인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보호직무를 총 7개로 분류1)하여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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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교육내용의 난이도를 조정해야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주요 연구결과로는 평가 대상 교육과정이 수강생들의 참여를 잘 이끌어내고 있으나, 교육내용의 난이도는 다소 조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행정기관의 정보보호인력 역량강화를 위해서는 정보보호 교육과정이 교육대상을 특정할 수 있도록 과정의 등급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다(전효정외, 2019). 앞으로는 교육시작 전 교육과정 참여자들의 정보보호 수준을 사전에 평가하여 각 수준별로 분반하여 수준에 맞는 교육을 수강하도록 한다면 전반적인 만족도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에서 정의하는 교육의 평가란 무엇인가요? 교육의 평가는 교육 활동의 결과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판단하는 과정으로, 교육 제공자는 교육평가를 통해 교육목표 달성도와 교육의 효과를 체계적으로 보여줄 수 있고, 진행 중이거나 계획 중인 교육의 미흡한 부분을 점검하고 개선 방향을 도출함으로써 교육의 품질을 향상할 수 있다(Kirkpatrick, 1994; Phillips, 1998; Phillips, 2001; 임효창 외, 2004; 배호순, 2008). 이러한 순기능에도 불구하고 증가하는 교육 투자 비용에 비해 교육 평가는 미비한 수준이다(Saari, 1988).
현업적용을 저해요인으로 선정된 요소는 무엇인가요? 현업적용을 저해요인으로는 현업적용을 위한 충분한 시간 및 환경부족, 경영진의 관심, 지지, 지원의 부족이 꼽혔다(<표 8> 참조). 현업적용 저해요소는 수강생이 교육을 듣고 각 조직으로 돌아간 뒤에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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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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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박천오, 최호진, "한국 공무원 교육?훈련의 효과성에 관한 실증 조사-공무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행정논집, 제14권, 제4호, 2002, 939-959. 

  10. 배을규, 김대영, "통합적 평가 접근법을 활용한 HRD 프로그램 평가 모형 개발 : 학교 사회 예술강사 기본 연수 평가 모형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HRD 연구, 제16권, 제4호, 2014, 2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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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이홍재, 박미경, 차용진, "개인정보보호 교육훈련 평가모형 및 측정에 관한 탐색적 연구 : CIPP 평가모형 적용 및 검증을 중심으로", 한국인사행정학회보, 제15권, 제1호, 2016, 61-88. 

  17. 이홍재, 이현철, 차용진, "지방자치단체 개인정보보호 교육 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연구, 제24권, 제1호, 2015, 173-196. 

  18. 임명성, "정보보안 인식 교육의 효과에 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2권, 제2호, 2014, 2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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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Noe, R.A., "Trainees' Attributes and Attitudes : Neglected Influences on Training Effectivenes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1, No.4, 1986, 739-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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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Van Wart, M., Changing Public Sector Values. Taylor and Francis,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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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Zacharatos, A., J. Barling, and R.D. Iverson, "High-performance work systems and occupational safet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90, No.1, 2005, 77-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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