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광양만권 트라이앵글 도시의 공간구조 변화: 중심지형에서 네트워크형으로 Spatial Structure Change of Triangle-Cities in Gwangyang Bay Region: From Central Place Structure to Network City원문보기
이 연구는 광양만권에 위치한 여수시·순천시·광양시 등 3개 도시 간 도시체계 및 공간구조 변화를 고찰한 것이다. 중앙정부가 광양만권에서 수행한 대규모 개발사업, 1960년대 중반 제2정유공장 건설, 1980년대 중반 POSCO 광양제철소 준공, 1987년 시작된 광양항컨테이부두 착공과 2003년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 지정,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 개최 등에 힘입어 3개 도시의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되어 광양만권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임해형 산업벨트를 형성한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순천은 광양만권을 포함한 전남 동부지역에서 독점적인 중심지 기능을 수행하였다. 중앙정부가 추진한 전술한 개발사업은 광양만권에 위치한 3개 도시 간 도시체계와 공간구조를 순천 중심의 단핵형에서 네트워크형으로 변화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2012여수세계박람회 개최 이후 3개 도시 간 연결성과 통합성이 강화되면서 광양만권 공간구조는 네트워크형 공간구조로 재편되고 있고, 이런 추세는 향후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연구는 광양만권에 위치한 여수시·순천시·광양시 등 3개 도시 간 도시체계 및 공간구조 변화를 고찰한 것이다. 중앙정부가 광양만권에서 수행한 대규모 개발사업, 1960년대 중반 제2정유공장 건설, 1980년대 중반 POSCO 광양제철소 준공, 1987년 시작된 광양항컨테이부두 착공과 2003년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 지정,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 개최 등에 힘입어 3개 도시의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되어 광양만권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임해형 산업벨트를 형성한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순천은 광양만권을 포함한 전남 동부지역에서 독점적인 중심지 기능을 수행하였다. 중앙정부가 추진한 전술한 개발사업은 광양만권에 위치한 3개 도시 간 도시체계와 공간구조를 순천 중심의 단핵형에서 네트워크형으로 변화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2012여수세계박람회 개최 이후 3개 도시 간 연결성과 통합성이 강화되면서 광양만권 공간구조는 네트워크형 공간구조로 재편되고 있고, 이런 추세는 향후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industrialization and urbanization of Gwangyang Bay Region on the change of urban system and spatial structure between triangle-cities located in Gwangyang Bay, Yeosu City, Suncheon City, and Gwangyang City, one of the famous industrial zones i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industrialization and urbanization of Gwangyang Bay Region on the change of urban system and spatial structure between triangle-cities located in Gwangyang Bay, Yeosu City, Suncheon City, and Gwangyang City, one of the famous industrial zones in Korea. Large-scale development projects carried out by the central government in the Gwangyang Bay Region such as construction of the Second Oil Refinery in the mid-1960s, completion of the POSCO Gwangyang Steelworks in the mid-1980s, construction of the Gwangyang Port Container Terminal in 1987 and designation of the Gwangyang Bay Area Free Economic Zone in 2003, and EXPO 2012 Yeosu Korea, affected to changes of the urban system and spatial structure between triangle-cities in Gwangyang Bay Region. The above four-development projects transformed the urban and spatial structures between the three cities in the Gwangyang Bay Region from a mononuclear urban system centered on Suncheon to a network city system. Historically, Suncheon has served as an exclusive center in the eastern region of Jeonnam, including the Gwangyang Bay Region. However, the hosting of the 2012 Yeosu Expo Korea is reorganizing the three cities into a network-type spatial structure with the strengthening of connectivity and integration in the region. And this trend is expected to intensify in the fu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industrialization and urbanization of Gwangyang Bay Region on the change of urban system and spatial structure between triangle-cities located in Gwangyang Bay, Yeosu City, Suncheon City, and Gwangyang City, one of the famous industrial zones in Korea. Large-scale development projects carried out by the central government in the Gwangyang Bay Region such as construction of the Second Oil Refinery in the mid-1960s, completion of the POSCO Gwangyang Steelworks in the mid-1980s, construction of the Gwangyang Port Container Terminal in 1987 and designation of the Gwangyang Bay Area Free Economic Zone in 2003, and EXPO 2012 Yeosu Korea, affected to changes of the urban system and spatial structure between triangle-cities in Gwangyang Bay Region. The above four-development projects transformed the urban and spatial structures between the three cities in the Gwangyang Bay Region from a mononuclear urban system centered on Suncheon to a network city system. Historically, Suncheon has served as an exclusive center in the eastern region of Jeonnam, including the Gwangyang Bay Region. However, the hosting of the 2012 Yeosu Expo Korea is reorganizing the three cities into a network-type spatial structure with the strengthening of connectivity and integration in the region. And this trend is expected to intensify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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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990년대 중반에 들어 전라남도가 여수에서 해양을 주제로 한 세계박람회를 유치·개최하려는 배경에는 여러 가 지가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목적은 박람회 개최를 계기로 여수반도의 열악한 교통관련 인프라를 확충하여 남북방향 교통 접근성을 개선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광양만권 도시체계 변화, 즉, 포섭→분업화→네트워크 등의 과정을 통해 중심지형에서 네트워크형으로 전이되는 공간구조 특징을 살펴보려고 한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광양만권 공간구조 변화를 추동한 동인(key driver)을 제시하고, 광양만권 공간구조의 변화과정을 포섭·분업화·네트워크로 구분하여 개관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29) 전라선과 광주선의 결절에 위치한 순천은 전남 동부지역 교통 요충지로 부상하고, 철도로 연결된 여수· 보성·곡성 ·구례 등지를 보완구역으로 거느리며 주변지 역에서 순천으로 유입하는 인구가 늘어난다.30) 전남 동부 지역에서 순천의 세력권을 확대시킨 것이다.
제안 방법
그리고 이 연구에서는 광양만권 도시체계가 중심 지형에서 네트워크형으로 전환되는 과정을 Pred(1985), Soja(1987), Jessop, Brenner, and Jones(2008), 박배균 (2012), 최병두(2014) 등이 주장한 신지역지리학적 관점, Brenner(2004), 박배균(2001) 등이 제시한 공간과 사회 간 내적 연관성을 강조하는 사회공간론적 관점(박배균·김동완, 2013), 그리고 Batten(1995), Harrison(2014), 권오혁(2009), 손정렬(2011), 최병두(2015) 등의 네트워크 도시 관점 등을 접목시켜 설명하려고 한다.
성능/효과
제6대 대선을 앞두고 호남지방에서 일반 지역차별 논란이 발생하자 이를 희석시키기 위하여 제2 정유공장(호남정유) 기공식을 앞당긴다.6) 제2정유공장 기공식은 대통령 선거를 앞둔 1967년 2월 20일 열렸는데, 기공식에 참석한 박정희 대통령은 제2정유공장 건설은 낙후된 호남지방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이라고 말한다.7) 그리고 제2정유공장은 1969년 6월 3일 준공된다.
결과적으로 2012여수세계박람회는 1995년부터 전남이 준비한 세계박람회 유치와 개최계획의 실질적인 목적, 즉 수도권과 여수반도를 연결하는 남북 방향 접근성과 목포·부산 등지와 연결되는 동서 방향 접근성을 개선시키기 위한 도로·철도 등 광역 교통망 확충과 개선을 충실히 달성하였다.
29) 전라선과 광주선의 결절에 위치한 순천은 전남 동부지역 교통 요충지로 부상하고, 철도로 연결된 여수· 보성·곡성 ·구례 등지를 보완구역으로 거느리며 주변지 역에서 순천으로 유입하는 인구가 늘어난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중앙정부가 주도한 광양만권 산업 화 정책은 광양만권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산업지역 중 하나로 변모시켰고, 광양만권 도시체계와 공간구조를 변화시켰다. 그 결과 광양만권은 단일 경제·도시권을 형성하면서 전남지역 발전의 기관차 역할을 하고 있다.
후속연구
그 결과 광양만권은 단일 경제·도시권을 형성하면서 전남지역 발전의 기관차 역할을 하고 있다. 향후 광양만권이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일정한 지역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도시로 전환되고 있는 3개 도시가 어떻게 네트워크 경제를 만들어내느냐 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앙정부가 광양만권에서 수행한 것은 무엇인가?
이 연구는 광양만권에 위치한 여수시·순천시·광양시 등 3개 도시 간 도시체계 및 공간구조 변화를 고찰한 것이다. 중앙정부가 광양만권에서 수행한 대규모 개발사업, 1960년대 중반 제2정유공장 건설, 1980년대 중반 POSCO 광양제철소 준공, 1987년 시작된 광양항컨테이부두 착공과 2003년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 지정,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 개최 등에 힘입어 3개 도시의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되어 광양만권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임해형 산업벨트를 형성한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순천은 광양만권을 포함한 전남 동부지역에서 독점적인 중심지 기능을 수행하였다.
동부육군으로 불린 전남 동부지역을 지칭하는 광양만권이라는 용어는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는가?
동부육군으로 불린 전남 동부지역을 지칭하는 새로운 명칭, 즉 ‘광양만권’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중반이다. 1981년 11월 광양제철소 입지가 확정 되고 제철소 건설공사가 행해지고, 여수·순천·광양을 환형으로 연결하는 산업벨트 구축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광양만권이란 새로운 계획권역(planning region) 지명이1) 통용되기 시작한다.
역사적으로 순천은 어떤 기능을 수행하엿는가?
중앙정부가 광양만권에서 수행한 대규모 개발사업, 1960년대 중반 제2정유공장 건설, 1980년대 중반 POSCO 광양제철소 준공, 1987년 시작된 광양항컨테이부두 착공과 2003년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 지정,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 개최 등에 힘입어 3개 도시의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되어 광양만권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임해형 산업벨트를 형성한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순천은 광양만권을 포함한 전남 동부지역에서 독점적인 중심지 기능을 수행하였다. 중앙정부가 추진한 전술한 개발사업은 광양만권에 위치한 3개 도시 간 도시체계와 공간구조를 순천 중심의 단핵형에서 네트워크형으로 변화를 만들어낸다.
참고문헌 (51)
광양시지편찬위원회, 2005, 광양시지.
권오혁, 2009, "네트워크도시의 이론적 검토와 동남권에의 적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2(3), pp.277-290.
Brenner, N., 2004, New Sate Spaces: Urban Governance and The Rescaling of Stateboo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Cowell, M., 2010, "Polycentric regions: comparing complementarity and institutional governance in the San Francisco Bay area, the Randstad and Emilia-Romagna," Urban Studies 47(5), pp.945-965.
Harrison, J., 2014, "Rethinking city-regionalism as the production of new non-state spatial strategies: the case of Peel Holdings Atlantic Gateway Strategy," Urban Studies 51(11), pp.2315-2335.
Pred, A., 1985, "The social becomes the spatial, the spatial becomes the social: Enclosure, social change and the becoming of places in Skane," in Gregory, D. and Urry, J. (eds.), Social Relations and Spatial Structure, London: Macmillan, pp.337-365.
Soja, E., 1987, "Economic Restructuring and the Internationalization of the Los Angeles Region," in Smith, M. and Feagin, J.(eds.), The Capitalist City, Oxford: Basil Blackwell, pp.178-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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