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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토피 철도터널구간의 안전 및 시공성을 고려한 개선된 강관다단 그라우팅 공법 적용성 분석
Applicability Analysis of an Improved Multistep Steel Pipe Grouting Method in Shallow Depth Railway Tunnels in Considering Safety and Constructability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40 no.1, 2020년, pp.97 - 103  

김낙석 (경기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기성 (경기대학교 소방.도시방재학과) ,  김석현 (경기대학교 소방.도시방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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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토피 철도터널구간의 안전 및 시공성을 고려한 굴착보조공법으로서 강관다단 그라우팅 기술이 선정되었다. 특히, 공사 중 과도한 주입압에 의한 지반파괴로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기존 강관다단 그라우팅 공법을 새롭게 개선하여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00공단에서 발주한 000노반시설 기타공사 구간 중 00안 고속도로 및 00휴게소(하행) 진입로 하부로 통과하는 토피고 11.3~12.1 m 두께의 저토피 철도터널 현장에서 수행하였다. 개선된 강관다단 그라우팅 공법은 새로운 한계주수시험법을 이용한 시공 전 시공조건 평가 기술, 절리의 간격평가, 적합한 주입압력 평가, 최적의 작업완료시간 평가, 주입유형분석에 의한 주입효과평가 기술 등이다. 개선된 강관다단 그라우팅 공법의 적용으로 터널굴착공사 중상부 저토피 구간의 도로를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수 있었다. 또한, 향후 저토피 구간의 터널강관다단 그라우팅 공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터널(도로, 지하철, 공동구 등) 강관다단 그라우팅 공사에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wly improved multistep steel pipe grouting method was applied to an existing steel pipe-reinforced grouting method. It was applied in order to prevent a damage caused by ground failure from excessive grouting pressure in a tunnel construction. The tunnel goes under a highway and a ramp connect...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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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와 같이 새로운 한계주수시험법을 이용한 주입시공 전 시공조건 평가 기술, 적합한 주입재료의 선정을 위한 절리(공극, 틈)간격평가, 지반피해를 막을 수 있는 적합한 주입압력 평가,전체공정을 단축 할 수 있는 최적의 작업완료시간 평가 및 특히,국내에서는 아직까지 미흡한 요소분야기술인 주입유형분석에 따른 주입효과평가 기술 등이다. 개선된 강관다단 그라우팅 공법의 현장적용성 연구를 통해 저토피 터널굴착공사 뿐만 아니라 강관다단그라우팅 공법이 적용되는 모든 터널굴착공사에 확대적용 할 수있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 1 m두께의 저토피 철도터널구간으로서 굴착공사에서는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장 우선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공사 중 과도한 주입압에 의한 지반 파괴로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있어 기존 강관다단 그라우팅 기술에서 적합하게 추가하여 적용할 수 있는 Fig. 1과 같이 개선된 강관다단 그라우팅 공법을 개발하였다. 개선한 강관다단 그라우팅공법은 기존 공정(코킹, 실링, 주입)에 추가하여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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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관다단 그라우팅 기술의 특징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강관다단 그라우팅 기술은 연약한 지반이나 터널굴착면의 안정 및 붕괴방지를 위해 강관 삽입 및 그라우팅에 의한구조적 보강으로 터널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기술이다(Korea RailNetwork Authority, 2018a). 이러한 우수한 터널보조공법이지만,00공단에서 발주한 000노반시설 기타공사 구간 중 00안 고속도로및 00휴게소(하행)진입로 하부로 통과하는 구간은 토피고 11.
개선된 강관다단 그라우팅 공법의 기술은 무엇인가? 1 m 두께의 저토피 철도터널 현장에서 수행하였다. 개선된 강관다단 그라우팅 공법은 새로운 한계주수시험법을 이용한 시공 전 시공조건 평가 기술, 절리의 간격평가, 적합한 주입압력 평가, 최적의 작업완료시간 평가, 주입유형분석에 의한 주입효과평가 기술 등이다. 개선된 강관다단 그라우팅 공법의 적용으로 터널굴착공사 중상부 저토피 구간의 도로를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수 있었다.
강관다단 그라우팅 기술를 사용하기에 주의가 필요한 공사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강관다단 그라우팅 기술은 연약한 지반이나 터널굴착면의 안정 및 붕괴방지를 위해 강관 삽입 및 그라우팅에 의한구조적 보강으로 터널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기술이다(Korea RailNetwork Authority, 2018a). 이러한 우수한 터널보조공법이지만,00공단에서 발주한 000노반시설 기타공사 구간 중 00안 고속도로및 00휴게소(하행)진입로 하부로 통과하는 구간은 토피고 11.3~12.1 m두께의 저토피 철도터널구간으로서 굴착공사에서는 상당한 주의가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장 우선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공사 중 과도한 주입압에 의한 지반 파괴로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있어 기존 강관다단 그라우팅 기술에서 적합하게 추가하여 적용할 수 있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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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xelsson, M. (2006). Strength criteria on grouting agents for hard rock - Laboratory studies performed on gelling liquid and cementitious grout, Licentiate Thesis, University of technology, Chalmers, Goteborg, Sweden. 

  2. Eloranta, E. (2007). Geophysical field theory, Report STUK-A198, STUK, Radiation and Nuclear Safety Authority, Helsinki, Finland (Abstract in English). 

  3. Houlsby, A. (1990). Construction and design of cement grouting,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USA. 

  4. Japan Grouting Association (2012). The guide book of durability grouting method, pp. 27-28 (in Japanese). 

  5. Kim, J. C. (2012). The grouting management technology using AGS (Automatic Grouting System), Construction New Technology No. 644, pp. 27-28 (in Korean). 

  6. Kim, J. C. and Yoo, B. S. (2018). "A development of tunnel grouting programme using a research of grouting construction proces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isaster and Security, Vol. 11, No. 1, pp. 23-30 (in Korean). 

  7.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8a). The mix ratio experiment report of sealing & grouting material of steel pipe multistep grouting, pp. 1-4 (in Korean). 

  8.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8b). The specification of small steel pipe multistep grouting construction, pp. 1-5 (in Korean). 

  9. Minstry, J. F. (1988). Important aspects of river valley projects, Mahajan Book Distributors, Vol. 2, Amdavad, Gujarat, India. 

  10. Tolppanen, P. and Syrjanen, P. (2003). Hard rock tunnel grouting practice in Finland, Sweden, and Norway, Publications no:1, Report 8:2003, Finnish Tunnelling Association, Fin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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