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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3 no.1, 2020년, pp.37 - 46
김태훈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전기.전자.통신공학교육과) , 조한진 (충남대학교 대학원 공업기술교육학과) , 강문주 (충남대학교 대학원 공업기술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self-reported measurement for engineering design competency. In this study, engineering design competency is defined as the overall individual ability that is necessary for an engineer for his/her successful accomplishment of engineering design. This mea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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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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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설계란? | 공학설계는 공학 활동의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인정되고 있으며, 다양한 시각과 관점에서 정의하고 있다. 공학은 현실 문제를 해결하는 실제적이고 경제적이며 인간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유영제, 1998), 공학설계는 구체적인 조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제품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적인 창조 행위이자 평가 행위로 정의되며(Dym, 1994), 예술적 행위와 달리 사회에서 요구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시스템, 요소, 프로세스를 고안하는 과정으로 정의되고 있다(ABET, 1997). 공학설계는 일련의 과정을 수반함에 따라 공학설계에 포함되는 능력은 다양한 영역에 걸쳐 여러 요소 들을 포함한다. | |
공학설계 역량은 무엇을 고려해야하는가? | 공학설계 역량은 공학설계를 통해 성과를 내는 것보다 성과를 내기 위한 일련의 과정에 초점을 두는 개념이다. 단순히 한 직무와 일(task)을 통해 ‘문제(problem)’를 ‘해결(solve)’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모든 과정을 고려해야 한다. 문제 상황의 인식, 문제 해결을 위한 팀 활동, 기반 지식, 의사소통, 고찰, 고찰의 텍스트화 등 공학설계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포함할 수 있어야 한다. | |
공학설계에 요구되는 능력은? | 공학설계는 일련의 과정을 수반함에 따라 공학설계에 포함되는 능력은 다양한 영역에 걸쳐 여러 요소 들을 포함한다. 공학설계에 요구되는 능력은 설계 능력 외에도 팀워크 능력, 시각화 능력, 경험 등과 같은 여러 능력들이 포괄적으로 포함 가능하다(김태훈 외, 2005). 공학설계 능력은 사회적 중요성과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를 계발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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