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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3 no.3, 2020년, pp.66 - 75
조한진 (충남대학교 대학원 공업기술교육학과) , 위선복 (충남대학교 대학원 공업기술교육학과) , 김태훈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전기.전자.통신공학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norm the engineering design competency test.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on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nationwide using engineering design competency test developed in the precedent study, and a total of 2,859 questionnaires were a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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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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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 정의하고 있는 공학설계 역량이란? | 본 연구에서 공학설계 역량은 우수한 공학자가 갖추어야 할특성으로서 공학설계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개인의 종합적 능력이다(김태훈, 2020). | |
대학이 공학교육의 변화에 대한 필요성 및 패러다임을 인지한 결과는? | 그 대안으로 우리나라 다수의 대학은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에서 시행하는 공학인증 제도를 도입하여 공학교육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현업에서 요구되는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공학 관련 학과의 전공교육에서 30%는 설계 교과로 구성하도록 하고 있다(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05; 한지영 외, 2009). 이로 비추어 볼 때 공학교육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는 교과는 공학설계라고 할 수 있다(윤나리, 2012). | |
기업이 원하는 인재는 무엇인가? | 기업(산업계)은 현장적응 능력, 자기주도 학습 능력, 창의적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 등의 여러 능력을 갖춘 인재를 원하며 (백윤수 외, 2006; 차성운 외, 2007), 공과대학 졸업생에게는 단순한 공학 전문지식을 넘어 갑자기 발생하는 문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까지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공과 대학 졸업생은 문제해결력이 부족하여 많은 질타를 받음에 따라 대학은 공학교육의 변화에 대한 필요성 및 패러다임을 인지 하고 그 해결방안을 찾고 있다(송동주, 2003; 김광선, 2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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