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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픽모델을 활용한 택배 서비스 소비자와 종사자의 불만 사항 분석
Analysis regarding Complaints of Courier Consumers and Workers in the Parcel Delivery Service by using Topic Model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2, 2020년, pp.39 - 48  

신진규 (성균관대학교 학부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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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 업계의 서비스 품질 향상과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다양한 차원에서 분석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연구의 대부분은 한정된 응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나 인터뷰 등의 질적 방법이 사용되어 자료의 형식과 내용, 응답자의 범위가 제한적이라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기간에 축적된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 상담 사례와 업계 종사자의 불만이 반영된 기사문을 대상으로 삼아 택배 서비스에서 소비자와 공급자가 지적하는 불만에 관한 주요 토픽을 탐색하고 분석하여 선행 연구의 미비점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토픽이 시점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흐름을 분석함으로써 최근에 제기된 새로운 토픽을 발굴하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결과 지연/분실/오배송 토픽과 택배 산업 경쟁 심화 토픽이 중심을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토픽 트렌드 분석 결과 최근 국제 택배 상담 내용이 다소 늘었고, 아파트 택배 배송과 관련된 갈등이 많이 다루어져 이를 정부 정책에 반영하거나 연구 주제로 다루어 볼 수 있을 것이다. 연구 결과 나타난 토픽은 선행 연구에서 다루어진 내용이 주를 이루지만 내밀한 상담사례와 학술 문헌 등 다른 자료와 분석 방법을 추가하면 더 새롭고 가치있는 토픽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o analyze factors that affect customer satisfaction, and service quality improvement in the parcel delivery industry. Most of these studies have a limited number of respondents using methods such as surveys and interviews.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supplement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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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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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장기간에 축적된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 상담 사례와 업계 종사자의 불만이 반영된 기사문을 대상으로 삼아 택배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와 서비스 공급자가 지적하는 불만에 관한 주요 토픽을 탐색하고 분석하여 선행 연구의 미비점을 보완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토픽이 시점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흐름을 분석함으로써 최근에 제기된 새로운 토픽을 발굴하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택배 서비스 불만 사항에 대한 주요 토픽을 파악하고 최근에 제기된 이슈를 발굴하기 위해 소비자 상담 내용과 기사문을 대상으로 토픽 분석, 토픽 추세 분석, 토픽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 이 과정에서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가에게 설문을 통해 검증하기도 한다[18,20]. 본 논문에서는 토픽의 수를 늘려가며 결과로 나타난 토픽별 빈도수 상위 단어와 각 단어가 사용된 문헌자료에서 의미하는 바를 검토하여 연구자가 타당하다고 판단되는 토픽수와 토픽명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거쳐 토픽수를 4개로 결정하고 각 토픽에 적합한 토픽명을 부여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량의 텍스트 자료에서 의미 있는 토픽을 찾는 방법으로 토픽모델이 유용하므로 [18-22] 택배 불만과 관련된 소비자 상담 사례와 기사문을 대상으로 택배 서비스 불만에 관한 주요 이슈를 탐색하고 분석하여 선행 연구에서 분석의 대상으로 삼은 자료의 형식과 내용 그리고 자료 작성자의 범위 면에서 드러난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장기간에 축적된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 상담 사례와 업계 종사자의 불만이 반영된 기사문을 대상으로 삼아 택배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와 서비스 공급자가 지적하는 불만에 관한 주요 토픽을 탐색하고 분석하여 선행 연구의 미비점을 보완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토픽이 시점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흐름을 분석함으로써 최근에 제기된 새로운 토픽을 발굴하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처럼 일상적인 택배 서비스 과정에서 생기는 소비자와 업계 종사자가 지적하는 불만이나 문제점이 기록된 텍스트 자료를 대상으로 새로운 이슈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목적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웹상에 있는 소비자 상담 자료와 택배 불만에 관한 기사문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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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택배업계 종사자가 겪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택배 서비스의 질적 수준은 택배 업계 종사자의 애로 사항과도 연계되어 있다. 한국교통연구원 연구보고 서에 따르면 차량 수급 부족, 열악한 근무환경, 운임 단가 하락과 낮은 소득이 택배업계 종사자가 지적하는 문제점으로 파악되었다[1,2]. 그러므로 택배 서비스의 고도화를 위해서는 소비자의 관점 뿐 아니라 택배 업계 종사자의 관점을 포함하여 종합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택배 서비스에서 소비자와 공급자가 지적하는 불만에 관한 주요 토픽을 탐색하고 분석한 결과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또한, 이러한 토픽이 시점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흐름을 분석함으로써 최근에 제기된 새로운 토픽을 발굴하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결과 지연/분실/오배송 토픽과 택배 산업 경쟁 심화 토픽이 중심을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토픽 트렌드 분석 결과 최근 국제 택배 상담 내용이 다소 늘었고, 아파트 택배 배송과 관련된 갈등이 많이 다루어져 이를 정부 정책에 반영하거나 연구 주제로 다루어 볼 수 있을 것이다. 연구 결과 나타난 토픽은 선행 연구에서 다루어진 내용이 주를 이루지만 내밀한 상담사례와 학술 문헌 등 다른 자료와 분석 방법을 추가하면 더 새롭고 가치있는 토픽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잠재 디리클레 할당 모형은 무엇인가? 토픽 분석을 위해 잠재 디리클레 할당(latent dirichlet allocation, LDA) 모형을 사용하였다. LDA 는 문서의 단어들에 대하여 디리클레 분포를 적용하여 잠재적인 토픽 구조를 예측하는 확률적 생성 모형이다 [18,25]. LDA 모형에서는 계산량의 증가로 사후분포를 직접 다루기 힘들기 때문에 계산의 편이성을 위해 사후 분포의 근사화를 사용하는데 그중의 하나가 샘플링을 이용하는 방법이다[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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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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