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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실패상황에서 서비스제공자의 진정성과 고객발언의 관계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Provider's Authenticity and Customer Voice in Service Failure Situation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1, 2020년, pp.99 - 108  

김상희 (전남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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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객의 기대에 미치는 못하는 서비스실패상황에서 서비스제공자가 고객에게 보이는 진정성이 고객의 건설적 발언을 증가시키고 파괴적 발언을 감소시키며, 또한 건설적 발언은 관계유지의도를 증가시키지만 파괴적 발언은 관계유지의도를 감소시킨다는 것을 제시하고자 한다.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실패경험을 환기시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216부가 최종적 분석에 사용되었다.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이용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실패상황에서 서비스제공자의 진정성은 고객의 건설적 발언에 유의한 정(+)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파괴적 발언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발언과 관계유지의도의 관계에서 건설적 발언은 관계유지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파괴적 발언은 관계유지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실패상황에서 고객의 긍정적 발언을 높이기 위한 요소뿐만이 아니라 고객발언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발언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provider's authenticity, customer voice, and customer behavior in failure situation. This study employed questionnaire survey and collected 216 data.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method is used to test the hypotheses of the study. As a r...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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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결과 4가지 변수를 측정했던 문항들이 4개의 요인들로 적재되었으며 전체 분산의 약 65%를 설명하고 있어 개념타당성이 확보되었다. 다음은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거친 측정항목에 대하여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적합도 지표들은 x2(df=113)=248.
  • 이를 통해 실패상황에서 고객발언을 유발시킬 수 있는 서비스제공자의 역할중 요성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둘째, 고객발언과 관계유 지의도의 관계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고객의 발언을 건설적인 발언과 파괴적인 발언으로 구분 하고 건설적 발언은 관계유지의도를 높이지만 파괴적 발언을 관계유지의도를 감소시킬 것으로 제안한다.
  • 본 연구는 실패상황에서 고객의 발언에 대해 검토하 고자 하며 이러한 발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서비스 제공자의 진정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고객발언이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어떠한 발언 유형이 관계유지의도를 높일 수 있는지를 검토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러한 결과는 비록 부정적 발언일지라도 고객발언 그 자체가 가지는 긍정적 효과를 언급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고객이 자신의 생각을 거리낌 없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는 것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발언을 하도록 하기 위한 여러 방안에 대한 확장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결과는 실무적 측면에서도 시사점을 가지는데, 실패상황에서 고객이 자신의 상황에 대해 기업에게 말할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는 것은 그것의 해결여부를 떠나 관계유지의도를 감소시키지 않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 본 연구는 실패상황에서 고객의 발언에 대해 검토하 고자 하며 이러한 발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서비스 제공자의 진정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고객발언이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어떠한 발언 유형이 관계유지의도를 높일 수 있는지를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실패상황에서 서비스종업원에 대한 고객의 지각된 진정성과 건설적, 파괴적 발언, 그리고 관계 유지의도의 관계를 검토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 따라서 서비스실패상황에서 고객으로 하여금 공격적 이고 파괴적인 발언이 아닌 건설적이며 배려적인 발언을 하도록 하는 것은 기업관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요소로 진정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진정성에 관한 연구들은 대인관계에서의 상호작용과정을 통해 상호간 진정성을 인식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 이를 통해 어떤 유형의 발언이 기업과의 지속적 관계유지 의도를 높일 수 있는지를 검토하고자 한다. 셋째, 진정 성, 고객발언, 그리고 관계유지의도의 관계를 살펴봄으 로써 실패상황에서 서비스제공자의 행위, 고객의 행위, 그리고 차후의 고객-기업관계에 대해 제시함으로써 관계마케팅 전략에 있어서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실패상황에서 서비스제공자의 진정성과 고객발언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실패상황에서 고객발언을 유발시킬 수 있는 서비스제공자의 역할중 요성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둘째, 고객발언과 관계유 지의도의 관계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고객의 발언을 건설적인 발언과 파괴적인 발언으로 구분 하고 건설적 발언은 관계유지의도를 높이지만 파괴적 발언을 관계유지의도를 감소시킬 것으로 제안한다. 이를 통해 어떤 유형의 발언이 기업과의 지속적 관계유지 의도를 높일 수 있는지를 검토하고자 한다. 셋째, 진정 성, 고객발언, 그리고 관계유지의도의 관계를 살펴봄으 로써 실패상황에서 서비스제공자의 행위, 고객의 행위, 그리고 차후의 고객-기업관계에 대해 제시함으로써 관계마케팅 전략에 있어서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건설적 발언이 고객 자신과 기업의 이익 모두를 고려하는 것이라며 파괴적 발언은 기업처벌의 관점이 높다. 즉 기업이 의무를 다하지 못해 실패를 가져온 것이며 이를 비난과 비판을 통해 표현하고 더 이상 관계를 유지하지 않음으로써 처벌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실패상황에서 부정적 발언은 개인의 심리적 상태가 매우 부정적임을 의미하며 이는 부정적 행동 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28,30,31].
  • 첫째, 본 연구는 실패상황에서 고객의 발언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실패상황에서 고객이 행하는 언어적 메시지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있다. 실패 상황에서 고객은 불평뿐만 아니라 건설적이며 배려적 발언, 혹은 정책 및 목표에 대한 비판의 발언도 한다.
  •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패상황에서 서비스제공자의 진정성과 고객발언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실패상황에서 고객발언을 유발시킬 수 있는 서비스제공자의 역할중 요성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2 실패상황에서 고객에 대한 서비스종업원의 진정성은 고객의 파괴적 발언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실패상황에서 고객의 건설적 발언은 관계 유지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실패상황에서 고객의 파괴적 발언은 관계 유지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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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언이 조직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은? 발언은 더 나은 조직으로 나아가도록 개선지향적 정보를 제공하는 것[7], 좋지 못한 상황에 대한 도피가 아닌 그것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시도[8], 긍정적 변화를 위한 표현, 제안, 그리고 권유라 정의한다[9-12]. 발언은 조직이 가진 문제를 수정하도록 하고, 절차나 실행 방식에 대한 개선을 제시하므로 조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9,10,13,14]. 조직연구에서 발언은 조직구 성원 혹은 조직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개선책을 제시 하거나 기존에 존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일련의 행동이라 보았다.
발언의 정의는? 발언은 더 나은 조직으로 나아가도록 개선지향적 정보를 제공하는 것[7], 좋지 못한 상황에 대한 도피가 아닌 그것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시도[8], 긍정적 변화를 위한 표현, 제안, 그리고 권유라 정의한다[9-12]. 발언은 조직이 가진 문제를 수정하도록 하고, 절차나 실행 방식에 대한 개선을 제시하므로 조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9,10,13,14].
소비자 행동 관점에서 고객의 발언이 중요한 이유는? 소비자 행동 관점에서 고객의 발언은 매우 중요하다. 고객관점에서 기업이 가진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고 더 나은 절차나 실행방식에 대한 개선책을 제시해 주는 것은 고객이라는 가장 중요한 정보의 원천으로부터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는 것이다. 특히 실패상황에서 이러한 고객발언의 중요성은더 크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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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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