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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33 no.1, 2020년, pp.74 - 85
김효연 (유한대학교 외식조리경영전공)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the trust of a restaurant brand on the quality of brand relations center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brand promise. The survey was conducted on September 18, 2018 to October 2, 2018, with a total of 707 end users, who are under the age of 19~59, using the restaur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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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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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ckston M이 정의한 브랜드 신뢰란? | Blackston M(2000)은 브랜드 신뢰를 브랜드가 고객과 기업의 공유된 목표나 가치에 기초해 고객에게 최상의 이익을 줄 것이라는 고객의 믿음이라 정의하였다. Doney & Cannon(1997)은 브랜드 신뢰를 ‘고객과 기업의 공유된 목표나 가치에 바탕으로 기업 및 브랜드가 최상의 이익을 주기 위해 행동할 것이라는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믿음’으로, Chaudhuri & Holbrook(2001)은 브랜드가 일정한 기능을 수행할 능력이 있고, 기꺼이 믿으려는 고객의 성향이 브랜드 신뢰라고 하였다. | |
외식프랜차이즈가 국내 프랜차이즈의 발전을 이끌고 있음을 볼 수 있는 「2018년 프랜차이즈산업 실태조사」 결과는? | 2010년대에는 커피프랜차이즈브랜드가 왕성하게 성장한 시기이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는 「2018년 프랜차이즈산업 실태조사」를 통해 프랜차이즈산업의 규모, 해외진출, 상생협력, 가맹본부․가맹점 운영 등의 현황을 조사한 결과 ’17년 프랜차이즈 산업 매출(가맹본부+가맹점)은 전년 대비 2.7% 증가한 119.7조원으로, 우리나라 명목GDP(1,730조원)의 6.9%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가맹본부 수는 17년 기준 8.5% 증가한 4,631개로 업종별로 외식업(75%), 서비스업(19%), 도소매업(6%)으로 외식업이 3,457개로 75%를 차지하였고, 외식브랜드 수는 전체 브랜드 수 5,741개(100%) 중 4,341개(76%)를 차지했다. 이처럼 외식프랜차이즈는 국내 프랜차이즈의 발전을 이끌어오고 있다(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2019). | |
외식산업에서 브랜드가 갖는 의미와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 현대 기업 활동에 있어서 브랜드는 기업의 가장 핵심적인 자산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Aaker JL 1997). Jung GY(2019)는 외식산업은 환대산업의 한 유형으로이러한 산업이 갖는 무형적인 제품 및 서비스는 유형적 단서를 제공하기에 소비자에게 명확한 제품 및 서비스를 행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때문에 외식프랜차이즈에서 브랜드가갖는 의미와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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