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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브랜드신뢰가 브랜드관계 품질에 미치는 영향 - 브랜드 약속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Effect of Restaurant Brand Trust on Brand Relationship Quality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Brand Promise -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33 no.1, 2020년, pp.74 - 85  

김효연 (유한대학교 외식조리경영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the trust of a restaurant brand on the quality of brand relations center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brand promise. The survey was conducted on September 18, 2018 to October 2, 2018, with a total of 707 end users, who are under the age of 19~59, using the restaur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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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브랜드의 신뢰가 브랜드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브랜드 약속을 매개로 브랜드 관계품질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브랜드 신뢰가 브랜드 약속을 통해 브랜드 관계품질 구축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6개월 이내 외식브랜드를 이용한 최종소비자 707명을 대상으로 2018년 9월 18일 자정부터 2018년 10월 2일 자정까지 15일간 진행하였고, 자기 기입식 설문방식을 사용,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H1: 외식브랜드의 신뢰는 브랜드 약속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H2: 외식브랜드의 신뢰는 브랜드 관계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H3: 외식브랜드의 약속은 브랜드 관계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4-1. H4-1: 외식브랜드의 신뢰와 브랜드 관계 품 질의 관계에서 브랜드 약속의 차별성은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4-2. H4-2: 외식브랜드의 신뢰와 브랜드 관계 품 질의 관계에서 브랜드 약속의 일관성은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4-3. H4-3: 외식브랜드의 신뢰와 브랜드 관계 품 질의 관계에서 브랜드 약속의 지속성은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4. H4: 외식브랜드의 신뢰와 브랜드 관계 품질의 관계에서 브랜드 약속은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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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lackston M이 정의한 브랜드 신뢰란? Blackston M(2000)은 브랜드 신뢰를 브랜드가 고객과 기업의 공유된 목표나 가치에 기초해 고객에게 최상의 이익을 줄 것이라는 고객의 믿음이라 정의하였다. Doney & Cannon(1997)은 브랜드 신뢰를 ‘고객과 기업의 공유된 목표나 가치에 바탕으로 기업 및 브랜드가 최상의 이익을 주기 위해 행동할 것이라는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믿음’으로, Chaudhuri & Holbrook(2001)은 브랜드가 일정한 기능을 수행할 능력이 있고, 기꺼이 믿으려는 고객의 성향이 브랜드 신뢰라고 하였다.
외식프랜차이즈가 국내 프랜차이즈의 발전을 이끌고 있음을 볼 수 있는 「2018년 프랜차이즈산업 실태조사」 결과는? 2010년대에는 커피프랜차이즈브랜드가 왕성하게 성장한 시기이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는 「2018년 프랜차이즈산업 실태조사」를 통해 프랜차이즈산업의 규모, 해외진출, 상생협력, 가맹본부․가맹점 운영 등의 현황을 조사한 결과 ’17년 프랜차이즈 산업 매출(가맹본부+가맹점)은 전년 대비 2.7% 증가한 119.7조원으로, 우리나라 명목GDP(1,730조원)의 6.9%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가맹본부 수는 17년 기준 8.5% 증가한 4,631개로 업종별로 외식업(75%), 서비스업(19%), 도소매업(6%)으로 외식업이 3,457개로 75%를 차지하였고, 외식브랜드 수는 전체 브랜드 수 5,741개(100%) 중 4,341개(76%)를 차지했다. 이처럼 외식프랜차이즈는 국내 프랜차이즈의 발전을 이끌어오고 있다(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2019).
외식산업에서 브랜드가 갖는 의미와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현대 기업 활동에 있어서 브랜드는 기업의 가장 핵심적인 자산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Aaker JL 1997). Jung GY(2019)는 외식산업은 환대산업의 한 유형으로이러한 산업이 갖는 무형적인 제품 및 서비스는 유형적 단서를 제공하기에 소비자에게 명확한 제품 및 서비스를 행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때문에 외식프랜차이즈에서 브랜드가갖는 의미와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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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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