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정적 변형률 데이터 기반 머신러닝에 의한 무도상 철도 판형교의 손상 탐지
Damage Detection of Non-Ballasted Plate-Girder Railroad Bridge through Machine Learning Based on Static Strain Data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4 no.6, 2020년, pp.206 - 216  

문태욱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신수봉 (인하대학교 사회인프라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의 노후 철도교량이 증가함에 따라 노후화로 인한 유지관리비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관리가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다. 하지만 관리해야하는 노후 시설물은 증가하지만, 노후 시설물을 점검 및 진단을 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은 부족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정적 변형률 응답 데이터를 적용하여 AI 기술의 머신러닝 기법으로 구조물의 국부적인 손상을 탐지하는 개선된 학습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손상탐지 머신러닝 학습 모델을 구성하기 위해 우선 무도상 철도 판형교의 설계도면을 참고하여 교량의 해석모델을 설정하였으며, 설정된 해석모델로 손상시나리오에 따른 정적변형률 데이터를 추출하여 통계적 기법을 이용해 교량의 신뢰도 기반의 Local 손상 지수를 제시하였다. 손상 탐지는 손상 유무 탐지, 크기 탐지, 위치 탐지 3단계의 과정을 수행하여 손상 크기 탐지에서 선형 회귀 모델을 추가로 고려해 임의의 손상을 탐지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손상 탐지 머신러닝 분류 학습 모델과 회귀 모델을 이용한 임의의 손상 위치를 추정 및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number of aging railway bridges in Korea increases, maintenance costs due to aging are increasing and continuous management is becoming more important. However, while the number of old facilities to be managed increases, there is a shortage of professional personnel capable of inspecting and ...

주제어

표/그림 (32)

참고문헌 (10)

  1. Moon, T. U. (2020). Safety Evaluation of the Superstructure of Railway Non-ballasted Plate Girder Bridge in the Application of CWR, International Journal of Railway, 23(1), pp. 10-20. 

  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7). Strategies to respond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pril, 21, 2017, pp. 1-16. 

  3. Kim, D. G. (2018). Performance evaluation of SOC Structure using Deep Learning technology, Seoul: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pp. 164-172. 

  4. Gary Marcus. (2019). DeepMind's Losses and the Future of Artificial Intelligence, WIRED, Retrieved from https://www.wired.com/story/deepminds-losses-future-artificial-intelligence, Aug. 14. 2019. 

  5. Gary Marcus. (2018). Deep Learning: A Critical Appraisal, arXIv:1801.00631 [cs], Jan. 2. 2018. 

  6. Park, S. J. (2019). Reinforce Effect of Lower Bracing on Dynamic Behavior Characteristic in Railway Plate Girder Bridges, Master Thesis, Inha University, pp. 17-18. 

  7. Ng, Andrew. (2013). Machine Learning and AI via Brain simulation, Standford University, Retrieved from http://ai.stanford.edu/-ang/slides/DeepLearning-Mar2013, Mar. 2013. 

  8. Micro-Measurements, V. (2007). Strain gage selection: criteria, procedures, recommendations, Tech Note TN-505-6, pp. 4-6 

  9. Lee, G. H. (2018). Damage Detection for RC Rahmen Bridge Based o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Master Thesis, Inha University, pp. 55-56. 

  10. Kim, Y. H. (2017).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Reliability-based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Algorithm for Existing Bridges, Doctor Thesis, Inha University, pp. 58-5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