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 중심 비유를 사용한 예비과학교사의 수업에서 나타나는 특징 분석
The Characteristics of Lessons Using Student-centered Analogies b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4 no.2, 2020년, pp.99 - 110  

김민환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성훈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이 연구에서는 예비과학교사들이 학생 중심 비유를 사용한 수업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분석하였다.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사범대학에 재학중인 6명의 예비과학교사가 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예비교사들에게 교육 실습에서 학생 중심 비유를 사용하도록 한 후, 수업 계획 과정과 수업을 관찰하고 수업 전후에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지속적 비교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물리적 비유와 역할놀이 비유를 사용할 때 예비교사들은 비유 활동의 방법과 규칙을 명확히 안내하지 않는 경우가 있었고, 일부 예비교사들은 학생들에게 비유 활동의 결과를 예측해보도록 하였다. 역할놀이 비유를 사용한 수업에서 예비교사들은 학생들 중 일부에게만 역할을 부여하였고, 목표 개념을 설명할 때 어려움을 겪었다. 비유 생성을 사용한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생성한 예상치 못한 비유를 다루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학생들의 비유 생성을 돕기 위해 비유의 예시를 제시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lessons using student-centered analogies b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Six pre-service science teachers at a college of education in Seoul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y practiced lessons using student-centered analogies in teaching practice...

주제어

표/그림 (2)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비유 사용 방식이 가지는 한계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와 같이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을 중심으로 한 비유 사용 방식은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지식을 구성하는 구성주의적 관점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그 효과가 기대한 것과 다를 수 있다. 즉, 제시한 비유가 학생들에게 친숙할 것이라는 교사들의 기대와 달리 학생들은 주어진 비유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5 또한, 비유를 사용한 학습에서는 목표 개념과 비유물의 대응 관계를 발견하고 이를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데, 교사의 설명이 중심이 될 경우 학생들이 대응 관계를 명확히 이해하는 데에도 한계가 있다. 6 실제로 같은 비유를 사용하더라도 교사 중심으로 설명할 때 보다 학생 중심으로 사용할 때 학생들의 개념 이해도와 대응관계에 대한 이해도가 더욱 높게 나타났다.
비유를 사용한 과학 수업의 특징은? 1,2 비유는 과학교과서에도 자주 등장하는데, 이는 비유가 과학 교과에서 다루는 낯설고 추상적인 개념을 친숙하고 구체적으로 이해하도록 돕기 때문이다.3 이때, 비유를 사용한 과학 수업은 교사가 교과서나 자신의 경험 등에서 유래한 비유를 제시하고 설명하면 학생들이 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4
과학교사가 비유를 자주 사용하는 이유는? 과학교사는 학생들에게 과학 개념을 효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도구로 비유를 자주 사용한다. 1,2 비유는 과학교과서에도 자주 등장하는데, 이는 비유가 과학 교과에서 다루는 낯설고 추상적인 개념을 친숙하고 구체적으로 이해하도록 돕기 때문이다.3 이때, 비유를 사용한 과학 수업은 교사가 교과서나 자신의 경험 등에서 유래한 비유를 제시하고 설명하면 학생들이 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Dagher, Z. 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5, 32, 259. 

  2. Noh, T.; Kwon,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999, 19, 665. 

  3. Duit, R. Science Education 1991, 75, 649. 

  4. Oliva, J. M.; Azcarate, P.; Navarrete, 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7, 29, 45. 

  5. Rule, A. C.; Furletti, C.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2004, 104, 155. 

  6. Thiele, R. B.; Treagust, D. F.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4, 31, 227. 

  7. Byun, S.; Kim, K.; Choi, S.; Noh, T.; Cha,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7, 27, 631. 

  8. Yang, C.; Kim, K.; Noh, 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0, 30, 1044. 

  9. Kim, K.; Ahn, I.; Choi, Y.; Noh, T.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3, 57, 801. 

  10. Lawson, A. E.; Baker, W. P.; DiDonato, L.; Verdi, M. P.; Johnson, M. A.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3, 30, 1073. 

  11. Aubusson, P.; Fogwill, S.; Barr, R.; Perkovic, L.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997, 27, 565. 

  12. Kim, 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9, 29, 463. 

  13. Noh, T.; Byun, S.; Jeon, K.; Kwon,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3, 23, 246. 

  14. Haglund, J.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2013, 49, 35. 

  15. Kim, K.; Choi, E.; Cha, J.; Noh, T.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6, 50, 338. 

  16. Spier-Dance, L.; Mayer-Smith, J.; Dance, N.; Khan, S.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2005, 23, 163. 

  17. Byun, C. S.; Kim,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0, 30, 304. 

  18. Kim, 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8, 28, 424. 

  19. Choi, S. Y.; Lee, E. J.; Kang, H. 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6, 26, 167. 

  20. Noh, T.; Yang, C.; Kang, H.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9, 28, 292. 

  21. Aragon, M. D. M.; Oliva, J. M.; Navarrete, 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4, 36, 1960. 

  22. Haglund, J.; Jeppsson, F.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2, 49, 898. 

  23. Chang, J.; Na,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7, 37, 1063. 

  24. Noh, T.; Ahn, I.; Kang, 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3, 57, 398. 

  25. Kim, K.; Yang, C.; Noh, 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9, 29, 898. 

  26. Kwon, H.; Kim, M.; Kim, S.; Noh, 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7, 37, 407. 

  27. Kim, M.; Song, N.; Noh, 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8, 38, 587. 

  28. Aubusson, P. J.; Harrison, A. G.; Ritchie, S. M. Metaphor and Analogy in Science Education; Springer: Dordrecht, NL, 2006. 

  29. Harrison, A. G.; Coll, R. K. Using Analogies in Middle and Secondary Science Classrooms: The Far Guide-An Interesting Way to Teach with Analogies; Corwin Press: Thousand Oaks, CA, 2007. 

  30. Kim, Y. Analogy and Metaphor in Science Education and Creativity; Bookshill: Seoul, 2012. 

  31. Glynn, S. M. In The Psychology of Learning Science; Glynn, S. M., Britton, B. K., Yeany, R. H., Eds.; Lawrence Erlbaum: Hillsdale, NJ, 1991; p 219. 

  32. Strauss, A.; Corbin, J. In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Strauss, A., Corbin, J., Eds.; Sage Publications: Thousand Oaks, CA, 1990; p 101. 

  33. Zook, K. B.; Maier, J. M.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94, 86, 589. 

  34. White, R. T.; Gunstone, R. F. Probing Understanding. Falmer Press: London, UK, 1992. 

  35. Chiu, M. H.; Lin, J. W.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5, 42, 42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