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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4 no.2, 2020년, pp.99 - 110
김민환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성훈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이 연구에서는 예비과학교사들이 학생 중심 비유를 사용한 수업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분석하였다.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사범대학에 재학중인 6명의 예비과학교사가 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예비교사들에게 교육 실습에서 학생 중심 비유를 사용하도록 한 후, 수업 계획 과정과 수업을 관찰하고 수업 전후에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지속적 비교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물리적 비유와 역할놀이 비유를 사용할 때 예비교사들은 비유 활동의 방법과 규칙을 명확히 안내하지 않는 경우가 있었고, 일부 예비교사들은 학생들에게 비유 활동의 결과를 예측해보도록 하였다. 역할놀이 비유를 사용한 수업에서 예비교사들은 학생들 중 일부에게만 역할을 부여하였고, 목표 개념을 설명할 때 어려움을 겪었다. 비유 생성을 사용한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생성한 예상치 못한 비유를 다루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학생들의 비유 생성을 돕기 위해 비유의 예시를 제시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lessons using student-centered analogies b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Six pre-service science teachers at a college of education in Seoul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y practiced lessons using student-centered analogies in teaching practic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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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비유 사용 방식이 가지는 한계점은 무엇인가? | 그러나 이와 같이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을 중심으로 한 비유 사용 방식은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지식을 구성하는 구성주의적 관점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그 효과가 기대한 것과 다를 수 있다. 즉, 제시한 비유가 학생들에게 친숙할 것이라는 교사들의 기대와 달리 학생들은 주어진 비유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5 또한, 비유를 사용한 학습에서는 목표 개념과 비유물의 대응 관계를 발견하고 이를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데, 교사의 설명이 중심이 될 경우 학생들이 대응 관계를 명확히 이해하는 데에도 한계가 있다. 6 실제로 같은 비유를 사용하더라도 교사 중심으로 설명할 때 보다 학생 중심으로 사용할 때 학생들의 개념 이해도와 대응관계에 대한 이해도가 더욱 높게 나타났다. | |
비유를 사용한 과학 수업의 특징은? | 1,2 비유는 과학교과서에도 자주 등장하는데, 이는 비유가 과학 교과에서 다루는 낯설고 추상적인 개념을 친숙하고 구체적으로 이해하도록 돕기 때문이다.3 이때, 비유를 사용한 과학 수업은 교사가 교과서나 자신의 경험 등에서 유래한 비유를 제시하고 설명하면 학생들이 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4 | |
과학교사가 비유를 자주 사용하는 이유는? | 과학교사는 학생들에게 과학 개념을 효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도구로 비유를 자주 사용한다. 1,2 비유는 과학교과서에도 자주 등장하는데, 이는 비유가 과학 교과에서 다루는 낯설고 추상적인 개념을 친숙하고 구체적으로 이해하도록 돕기 때문이다.3 이때, 비유를 사용한 과학 수업은 교사가 교과서나 자신의 경험 등에서 유래한 비유를 제시하고 설명하면 학생들이 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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