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이 이온 결합에 대해 생성한 비유의 특징 분석 -학생의 인지적 특성에 따른 비유의 특징 비교-
An Investiga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Analogs Generated by High School Students on Ionic Bonding: A Comparison of Characteristics of Analogs Depending on Their Cognitive Variable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1, 2017년, pp.39 - 48  

김민환 (서울대학교) ,  권혁순 (청주교육대학교) ,  김유정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학생들이 이온 결합에 대해 생성한 비유의 특징을 비유 생성 개수와 대응 관계 이해도, 비유의 소재와 유형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 결과를 학생들의 개념 이해도와 논리적 사고력, 비유 추론 능력에 따라 비교하였다.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5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 학생 395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 결과, 개념 이해도, 논리적 사고력, 비유 추론 능력이 높을수록 학생들은 비유를 더 많이 생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성한 비유에 대한 대응 관계 이해도는 논리적 사고력과 비유 추론 능력만 관계가 있었다. 학생들이 비유를 생성하기 위해 활용하는 소재는 조사한 인지적 특성 중 목표 개념에 대한 이해도에 따라서만 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개념 이해도가 높을수록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비유를 생성하였다. 학생들이 생성한 비유의 유형은 일부 인지적 특성과 관련이 있었다. 예를 들어, 개념 이해도와 논리적 사고력이 높은 학생들이 글과 그림을 모두 사용한 비유를 더 많이 생성하였다. 작위성과 추상도, 체계성의 측면에서 비유의 유형은 인지적 특성과 관련이 없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analogs generated by high school students to explain ionic bonding in the perspectives of the number of analogs, the understanding of mapping, and the source and type of analogs. We also compared the results by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각 변인의 수준에 따라 학생들이 생성한 비유의 소재를 살펴보았다. 먼저 개념 이해도의 측면에서는 상위와 중위 집단의 학생들이 생성한 비유의 소재별 백분율 분포가 전체 학생들이 생성한 비유의 소재별 백분율 분포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 작위성과 추상도, 체계성의 측면에서 비유의 유형은 인지적 특성과 관련이 없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비유 생성 활동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생각할 수 있다. 우선 비유 생성 개수와 대응 관계 이해도에 대한 연구 결과, 학생들은 비유 생성 활동에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실제 교육 현장에서 비유 생성 활동을 지도할 때, 학생들의 비유 생성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 비유 생성 활동은 비유 사용 수업과 마찬가지로 추상적이고 미시적인 개념의 학습에 효과적일 수 있으므로 화학 결합은 비유 생성 활동에 적합한 주제라고 볼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화학 결합의 하위 개념 중 하나인 이온 결합에 대해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이 생성한 비유의 특징을 조사하였다. 비유의 특징은 학생들이 생성한 비유의 개수와 생성한 비유에 대한 대응 관계 이해도, 비유의 소재와 유형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상적이고 복잡한 개념을 많이 다루는 과학 교과에서는 학생들의 과학 학습을 돕기 위해 익숙한 일상의 사물이나 현상으로 과학 개념을 설명하는데 이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추상적이고 복잡한 개념을 많이 다루는 과학 교과에서는 학생들의 과학 학습을 돕기 위해 학생들에게 익숙한 일상의 사물이나 현상으로 과학 개념을 설명하는 비유가 자주 사용된다(Dagher, 1995; Duit, 1991; Noh & Kwon, 1999). 과학 수업에서 비유의 일반적인 활용 방식은 교사가 적절한 비유를 제시하고 제시한 비유와의 유사점을 바탕으로 과학 개념을 설명하는 것이다.
교사 중심의 비유 사용 수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과학 수업에서 비유의 일반적인 활용 방식은 교사가 적절한 비유를 제시하고 제시한 비유와의 유사점을 바탕으로 과학 개념을 설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사 중심의 비유 사용 수업은 학생들이 교사가 제시한 비유를 이해하지 못할 수 있고, 비유에서 목표 개념으로 잘못된 전이가 일어나 학생들의 오개념을 유발할 수도 있다(Duit, 1991; Thiele & Treagust, 1994; Zook, 1991). 또한, 이는 교사가 제시한 비유를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전통적인 방식의 수업에 가깝기 때문에 학생 중심의 구성주의적 수업과도 거리가 있다(Blanchette & Dunbar, 2000).
과학 수업에서 비유의 활용 방식이 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으로 전환될 필요가 있다고 보는 비유 생성 활동이 주목받는 이유는? 이러한 교사 중심의 비유 사용 수업은 학생들이 교사가 제시한 비유를 이해하지 못할 수 있고, 비유에서 목표 개념으로 잘못된 전이가 일어나 학생들의 오개념을 유발할 수도 있다(Duit, 1991; Thiele & Treagust, 1994; Zook, 1991). 또한, 이는 교사가 제시한 비유를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전통적인 방식의 수업에 가깝기 때문에 학생 중심의 구성주의적 수업과도 거리가 있다(Blanchette & Dunbar, 2000). 따라서 과학 수업에서 비유의 활용 방식이 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으로 전환될 필요가 있으며(Cornelius-White, 2007), 이러한 맥락에서 비유 생성 활동(self-generated analogy)이 주목받고 있다(Wong, 1993a, 1993b).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Bellocchi, A., & Ritchie, S. M. (2011). Investigating and theorizing discourse during analogy writing in chemist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8(7), 771-792. 

  2. Blanchette, I., & Dunbar, K. (2000). How analogies are generated: The roles of structural and superficial similarity. Memory & Cognition, 28(1), 108-124. 

  3. BouJaoude, S., & Tamim, R. (2008).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the instructional value of analogies, summaries and answering questions in life science. Science Educator, 17(1), 72-78. 

  4. Byun C. S., & Kim, H. (2010). The effects of student-centered instruction using analogy for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of the photosynthesis concep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2), 304-322. 

  5. Choi, S. Y., Lee, E. J., & Kang, H. K. (2006). The effects of the visual-analogical learning on student creativity and science achievement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6(2), 167-176. 

  6. Coll, R. K., France, B., & Taylor, I. (2005). The role of models/and analogies in science education: Implications from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2), 183-198. 

  7. Cornelius-White, J. (2007). Learner-centered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are effective: A meta-analysi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7(1), 113-143. 

  8. Dagher, Z. R. (1995). Analysis of analogies used by science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3), 259-270. 

  9. Duit, R. (1991). On the role of analogies and metaphors in learning science. Science Education, 75(6), 649-672. 

  10. Fensham, P. (1975). Concept formation. In Daniels, D. J. (Ed.), New movements in the study and teaching of chemistry (pp. 199-217). London: Temple Smith. 

  11. Fogwill, S. (2010). Student co-generated analogies and their influence on the development of science understanding.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echnology Sydney. 

  12. Haglund, J. (2013). Collaborative and self-generated analogies in science education.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49(1), 35-68. 

  13. Harrison, A. G., & Treagust, D. F. (2000). A typology of school science model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9), 1011-1026. 

  14. Hu, W., & Adey, P. (2002). A scientific creativity test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4), 389-403. 

  15. James, M. C., & Scharmann, L. C. (2007). Using analogies to improve the teaching performance of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4), 565-585. 

  16. Kang, H. (2011). Comparison of characteristics of analogies on saturated solution generated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general and science-gifted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3), 305-314. 

  17. Kang, H., & Cheon, J. (2010). Characteristics, mapping understanding, mapping errors, and perceptions of student-generated analogies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approaches to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5), 668-680. 

  18. Kim, D. (2008). The effects of applying instruction using high school students' self-generated analogies for concepts in genetic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5), 424-437. 

  19. Kim, K., Choi, E., Cha, J., & Noh, T. (2006). The effect of an instruction using generating analogy on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in middle school science concept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0(4), 338-345. 

  20. Kim, K., Hwang, S., & Noh, T. (2008). An investigation of the types of student-generated analogies, the mapping understanding, and the mapping errors in concept learning on the reaction rate with generating analogy.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2(4), 412-422. 

  21. Kim, Y., Moon, S., & Noh, T. (2009). An investigation of the types of analogies generated by science-gifted student, mapping errors on the chromatography, and the perceptions on generating analog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9(8), 861-873. 

  22. Kim, Y., & Park, H. (2000). Students' understanding about the analogies for physics concepts used in korean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3), 411-420. 

  23. Kwon, H., Choi, E., & Noh, T. (2003). Analysis of the analogies on three states of matter generated by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47(3), 265-272. 

  24. Lancor, R. A. (2014). Using student-generated analogies to investigate conceptions of energy: A multidisciplinary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1), 1-23. 

  25. Lemke, J. L. (2001). Articulating communities: Sociocultural perspectives o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3), 296-316. 

  26. Mayo, J. A. (2001). Using analogies to teach conceptual applications of developmental theories. Journal of Constructivist Psychology, 14(3), 187-213. 

  27. Middleton, J. L. (1991). Student-generated analogies in biology. American Biology Teacher, 53(1), 42-46. 

  28. Mozzer, N. B., & Justi, R. (2012). Students' pre- and post-teaching analogical reasoning when they draw their analogi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4(3), 429-458. 

  29. Mozzer, N. B., & Justi, R. (2013). Science teachers' analogical reasoning.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3(4), 1689-1713. 

  30. Noh, T., & Kwon, H. (1999). A study on science teachers' practices and perceptions of using analog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9(4), 665-673. 

  31. Noh, T., Kwon, H., & Lee, S. (1997). The effect of an instruction using analog systematically in middle school science clas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7(3), 323-332. 

  32. Noh, T., Yang, C., & Kang, H. (2009). Characteristics of student-generated analogies, mapping understanding, and mapping errors on saturated solution of scientifically-gifted and general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8(3), 292-303. 

  33. Nottis, K. E. K., & McFarland, J. (2001). A comparative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 analogies generated for process and structure concepts. Electronic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5(4). 

  34. Pittman, K. M. (1999). Student-generated analogies: another way of know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1), 1-22. 

  35. Roadrangka, V., Yeany, R. H., & Padilla, M. J. (1983). The construction of a 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 (GALT). In th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Dallas, Texas, April (pp. 5-8). 

  36. Spier­Dance, L., Mayer­Smith, J., Dance, N., & Khan, S. (2005). The role of student­generated analogies in promoting conceptual understanding for undergraduate chemistry students.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23(2), 163-178. 

  37. Thiele, R. B., & Treagust, D. F. (1994). An interpretive examination of high school chemistry teachers' analogical explanati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3), 227-242. 

  38. Wong, E. D. (1993a). Self-generated analogies as a tool for constructing and evaluating explanations of scientific phenomena.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4), 367-380. 

  39. Wong, E. D. (1993b). Understanding the generative capacity of analogies as a tool for explan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10), 1259-1272. 

  40. Zook, K. B. (1991). Effects of analogical processes on learning and misrepresentation.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3(1), 41-72. 

  41. Zook, K. B., & Maier, J. M. (1994). Systematic analysis of variables that contribute to the formation of analogical misconception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6(4), 589-60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