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2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500006313 |
과제고유번호 |
1711021402 |
사업명 |
방송통신정책연구 |
DB 구축일자 |
2015-06-13
|
초록
▼
4. 연구 내용 및 결과
가. 글로벌 ICT 시장환경 및 동향 분석
o 권역분류는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유럽 등으로 구분
- 주요 현황분석은 ICT 시장현황 및 정책현황, 협력현황 등을 조사해 분석
※ 시장현황은 수요측면과 산업측면으로 나누어 종합적인 분석 실시
o 국내 ICT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협력 가능성이 높은 주요 국가 선별․분석
- 협력가능성에 따른 주요 조사대상 지역 대륙은 문헌조사와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통해 실시하며, 상대국의 시장규모, 기술수용성 및 발전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
4. 연구 내용 및 결과
가. 글로벌 ICT 시장환경 및 동향 분석
o 권역분류는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유럽 등으로 구분
- 주요 현황분석은 ICT 시장현황 및 정책현황, 협력현황 등을 조사해 분석
※ 시장현황은 수요측면과 산업측면으로 나누어 종합적인 분석 실시
o 국내 ICT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협력 가능성이 높은 주요 국가 선별․분석
- 협력가능성에 따른 주요 조사대상 지역 대륙은 문헌조사와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통해 실시하며, 상대국의 시장규모, 기술수용성 및 발전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 선별된 주요 대륙을 대상으로 국내 기업의 제품 및 연구개발 수출․지원 등이 가능한 국가를 거점 국가로 선정해 상세 현황 및 특성에 대해 심층 분석 실시
※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유럽 등 주요 협력 대상국의 ICT 기술 동향 및 환경을 종합분석 실시
o 해외 ICT 현황조사 대상 주요국가
- (아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인도, 미얀마, 태국, 대만, 방글라데시,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카자흐스탄, 라오스
- (아프리카) 르완다, 탄자니아
- (중남미) 브라질, 콜롬비아, 에콰도르, 칠레
- (유럽) 터키, 러시아, 헝가리, 폴란드, 우크라이나
o 말레이시아
- 지리적, 경제적 요인에 의해 브로드밴드 서비스 보급률이 낮은 편이며, 향후 무선광 대역서비스를 통해 수요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
- 2013년 말 무선 브로드밴드 가입자 수는 약 419만 명으로 모바일 브로드밴드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100명당 가입자 수는 14.1 명으로 빠르게 성장
- 2013년 말 기준 말레이시아 이동전화 가입자 수는 약 4,300만 명으로 100명당 144.7명의 높은 보급률을 차지하고 있음
o 베트남
- 베트남의 통신시장은 전반적으로 빠른 성장성과 상대적으로 낮은 보급률로 특징져질 수 있으며, 향후 광대역서비스 도입으로 인한 시장 확대의 잠재력이 매우 큼
- 2013년 말 베트남의 유선 브로드밴드 가입자 수는 약 515만 명으로 2010년 대비 40.4% 증가하였으며, 인구 100명당 가입자 수는 5.62명으로 낮은 편임
- 2013년 말 무선 브로드밴드 가입자 수는 약 1,996만 명으로 모바일 브로드밴드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100명당 가입자 수는 21.77 명으로 빠르게 성장중
o 싱가포르
- 싱가포르는 지속적인 인프라 확충, 경쟁 심화에 따라 광대역통신서비스가 활성화되어 있으며, 특히 무선광대역통신서비스의 수요의 증가가 예상됨
- 2013년 말 무선 브로드밴드 가입자 수는 약 739만 명으로 모바일 브로드밴드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100명당 가입자 수는 136.6 명으로 매우 높음
o 인도
- 인도의 통신시장은 낮은 통신보급률, 이동통신시장의 급속한 성장, 무선접속과 브로드밴드 수요의 급증으로 특징져질 수 있으며, 향후 무선광대역서비스 수요의 증가가 전망됨
- 인도의 이동통신시장은 경제성장에 따른 개인소득 증가, 저렴한 통화료, 통신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외국인투자 유입,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등에 힘입어 높은 시장 성장 예상
- 2013년 말 기준 인도의 이동전화 가입자 수는 약 8억 8,630만 명으로 100명당 70.78명의 보급률을 차지하고 있음
o 미얀마
- 미얀마 통신시장은 GSM, CDMA, WCDMA 등 다양한 이동통신 방식이 난립해있으며, 미얀마 정부는 이동통신 기술의 단일화를 통해 효율적인 통신 산업 발전을 모색 중
- 2013년 말 기준 미얀마의 이동전화 가입자 수는 약 683만 명으로 100명당 12.83명의 보급률을 차지하고 있음
o 태국
- 태국은 전체적인 통신서비스 보급률은 높으나 아직 유선통신 및 초고속인터넷 보급률이 낮아 데이터 서비스 시장을 중심으로 시장 개발의 가능성이 높음
- 2013년 말 무선 브로드밴드 가입자 수는 약 3,516만 명으로 나타난 가운데, 100명당 가입자 수는 52.46 명으로 나타남
- 2013년 말 기준 태국의 이동전화 가입자 수는 약 9,246만 명으로 100명당 138명의 매우 높은 보급률을 차지하고 있음
o 대만
- 대만의 통신시장은 전반적으로 높은 시장 성숙도를 보이고 있으며, 유무선 광대역 서비스 시장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성장세가 유지되고 있음
- 2013년 말 무선 브로드밴드 가입자 수는 약 1,469만 명으로 나타난 가운데, 100명당 가입자 수는 63.05 명으로 나타남
- 4G 시장을 중심으로 발전하는 이동통신의 국제적 추세에 맞추어 대만의 4G단말기 출하량 또한 급증이 예상되며, 2018년까지 810만 대까지 출하량이 증가할 것
o 방글라데시
- 유선통신 보급과 브로드밴드의 보급이 매우 낮은 초기국가이나, 향후 방글라데시 정부차원의 브로드밴드 확산 정책을 통해 산업 육성을 도모할 계획
- 2013년 말 무선 브로드밴드 가입자 수는 약 83만 명으로 모바일 브로드밴드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100명당 가입자 수는 0.53 명 수준으로 매우 낮음
- 2013년 말 기준 방글라데시의 이동전화 가입자 수는 약 1억 505백만 명으로 100명당 67.1명의 보급률을 보이고 있음
o 인도네시아
- 인도네시아 브로드밴드 시장은 지리적인 위치 때문에 브로드밴드 인프라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인도네시아 주요 사업자들의 기지국 확대와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 빠른 성장이 예상됨
- 2013년 인도네시아의 4G 가입자는 약 96만 명 2019년에는 약 3,6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o 캄보디아
- 캄보디아의 정보통신 시장은 브로드밴드 활성화 정책으로 유무선 사용 인구가 증가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며, 모바일 브로드밴드 중심 발전 예상
- 2013년 말 기준 캄보디아의 이동전화 가입자 수는 약 2,027만 명으로 100명당 133.9명의 매우 높은 보급률을 보이고 있음
o 라오스
- 라오스의 ICT인프라는 현재 발전 중이나 아직 낙후된 상황이며, 2012년 라오스의 유선통신 보급률과 브로드밴드 보급률은 각각 1.7%와 1.4%를 기록, 해당 시장들은 매우 미미한 상태
- 그러나, 라오스 정부의 ASEAN ICT 마스터플랜 2015를 통해서 원활한 통신 인프라를 제공하여 사회적, 경제적 발전을 추구하여 향후 시장 발전 가능성이 높음
o 카자흐스탄
- 카자흐스탄은 브로드밴드 시장이 유선통신 시장에 비해 개발이 늦어지고 있지만, 정부차원에서 브로드밴드 보급 확대를 위한 정책을 추진 중이며 향후 브로드밴드 시장은 긍정적으로 전망됨
- 2013년 말 카자흐스탄의 유선 브로드밴드 가입자 수는 약 191만 명으로 2010년 대비 119.2% 증가하였으며, 인구 100명당 가입자 수는 11.6명으로 비교적 높음
o 르완다
- 르완다는 낙후된 환경과 미흡한 네트워크 인프라로 브로드밴드 서비스 보급률이 낮은 편이나, 향후 무선광대역서비스를 통해 수요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
- 2013년 말 무선 브로드밴드 가입자 수는 약 69만 명으로 모바일 브로드밴드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100명당 가입자 수는 5.8 명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o 탄자니아
- 탄자니아의 유선과 무선 브로드밴드 시장 모두 상당히 낙후되어 있으나 정부차원에서 2015년까지 전국에 휴대전화 전파 사각지대가 없도록 시설을 확충할 계획을 수립하는 등 향후 시장 성장이 예상됨
- 2013년 말 탄자니아의 유선 브로드밴드 가입자 수는 약 5.2만 명으로 2010년 대비 15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인구 100명당 가입자 수는 0.11명으로 매우 낮음
o 브라질
- 브라질의 브로드밴드 시장은 통신시장 가운데 성장이 가장 빠르며 경쟁이 활성화 된 시장으로 브라질 정부의 국가 브로드밴드 계획과 함께 지속적 성장 전망
- 2013년 말 브라질의 유선 브로드밴드 가입자수는 약 2,019만 명으로 2010년 대비 52.2% 증가하였으며, 인구 100명당 가입자수는 10.1명으로 낮은 편이나, 국가 브로드밴드 계획 등 자국의 브로드밴드 보급률 및 경쟁력 향상에 힘쓰고 있음
o 콜롬비아
- 콜롬비아의 브로드밴드 시장은 남미 국가 중에서 중간정도 수준으로 아직 성장기에 있으며, 브로드밴드 사업자의 인수․합병 시도 등으로 지속적 확대가 예상됨
- 2013년 말 기준 말 콜롬비아 이동전화 가입자수는 약 5,030만 명으로 100명당 104.1명의 높은 보급률을 차지하고 있음
o 에콰도르
- 에콰도르의 브로드밴드 시장은 남미의 여타 국가 대비 낮은 보급률을 보이고 있으나,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어 향후 시장 확대가 전망됨
- 2013년 말 에콰도르의 유선 브로드밴드 가입자수는 약 100만 명으로 2010년 대비 4배가량 급증하였으며, 인구 100명당 가입자수는 6.3명으로 낮은 편이나, 에콰도르 정부를 중심으로 브로드밴드 보급 확대를 추진중
o 칠레
- 칠레의 브로드밴드 시장은 중남미 국가 중에서 유선시장이 상당히 발달한 국가중 하나이나, 보급률이 여전히 낮아 향후 지속적 확대가 예상됨
- 2013년 말 무선 브로드밴드 가입자 수는 약 628만 명이며, 이중 모바일 브로드밴드는 100명당 가입자수가 35.6명으로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음
o 터키
- 터키의 브로드밴드 시장은 유럽 국가 중에서 브로드밴드 보급률이 낮은 국가중 하나이나, 국가의 지원과 함께 향후 지속적 확대가 예상됨
- 2013년 말 터키의 유선 브로드밴드 가입자수는 약 709만 명으로 2010년 대비 18.3%증가하였으며, 인구 100명당 가입자수는 11.2명으로 높지 않은 편이나, ‘정보사회전략 2006~2010’ 등을 통해 브로드밴드 확대 추진 중
o 러시아
- 러시아의 브로드밴드 시장은 FTTB/FTTH 기반의 초고속 브로드밴드 서비스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관련 사업자들이 지방 브로드밴드 인프라 투자규모를 확대하고 지역 균형적인 성장을 할 전망임
- 러시아의 4G 가입자 수는 시장은 2013년 844만 명에서 2019년 9,581만 명 수준까지 약 10배 이상 급증할 것으로 전망됨
o 헝가리
- 헝가리의 브로드밴드 시장은 FTTx, 케이블 등의 브로드밴드 인프라 확대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유료 TV, 유선 통신과의 결합상품을 제공하는 등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
- 4G 시장을 중심으로 변모함에 따라 헝가리 또한 4G 단말기 출하가 늘어날 것으로 추산되며, 2019년에는 연간 150만대 수준까지 증가할 전망
o 폴란드
- 폴란드 브로드밴드 시장은 브로드밴드 네트워크 프로젝트 2007~2013를 통해서 비도심 지역과 도심지역 간의 브로드밴드 보급률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 향후 전체 브로드밴드 시장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며, 이에 브로드밴드 가입회선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
- 2012년 말 무선 브로드밴드 가입자 수는 약 2,431만 명으로 모바일 브로드밴드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100명당 가입자 수는 63.6명 정도의 보급률을 보이고 있음
o 우크라이나
- 우크라이나 브로드밴드 사업자들의 속도향상을 위한 네트워크 망 구축과 가입자를 위한 다양한 부가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어 전반적으로 브로드밴드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됨
- 2013년 말 무선 브로드밴드 가입자 수는 약 305만 명으로 모바일 브로드밴드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100명당 가입자 수는 6.7명 수준으로 유선에 비해 아직 보급률이 낮은 신흥시장임
나. 주요 국가 대상 ICT 기업 실태조사 및 분석 실시
o 국내 ICT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목표시장 선정을 위해서는 유·무선 통신 분야에 대한 수요가 높은‘수요기반형 접근 국가’를 우선시하여, 진출 시 파급효과가 크거나 진출과정이 용이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략적 접근 기업’을 대상 선정
o 국내 ICT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의 일환으로 해외 ICT 기업체를 대상으로 현황을 조사하기 위해 아시아, 중남미, 아프리카, 동유럽 등 신흥국 ICT 통신 기업 및 협회 등 주로 거점네트워크가 될 수 있는 기관을 대상으로 조사 실시
o 해외지역 그룹별 협력을 희망하는 국가 및 기업
- 한국의 ICT 기업체와 협력을 원하는 국가는 아시아(11개국), 중동 및 유럽(5개국), 아프리카(2개국) 등 3개 그룹별로 총 18개 국가 50개 기업이 조사에 응답함
- 주로 이동통신, 브로드밴드,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 방송, IT 융합 서비스 등이 주요사업 분야인 기업임
o 아시아 지역 그룹의 사업 분야 및 협력 희망 분야
- ICT 협력을 희망하는 국가는 방글라데시,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캄보디아, 몽골, 태국, 중국, 미얀마, 베트남, 인도네시아, 라오스 등임
- 주요 사업 분야는 이동통신, 브로드밴드, 소프트웨어 & 솔루션 분야임
- 희망 협력분야는 한국의 ICT 기업 중 이동통신 관련 제품, 서비스, 솔루션과 광통신망에 기반을 둔 브로드밴드 서비스, 모바일 교육, 빅데이터, IPTV 등을 선호
o 유럽 및 중동 지역 그룹의 사업 분야 및 협력 희망 분야
- ICT 협력을 희망하는 국가는 카자흐스탄, 우크라이나, 폴란드, 러시아, 파키스탄 등임
※ 카자흐스탄의 경우 협력 분야 성격을 고려해 중동 지역 그룹으로 편입해 분석
- 주요 사업 분야는 모바일, 소프트웨어 & 솔루션, IT 융합 분야임
- 희망 협력분야는 한국의 ICT 기업 중 단말, 모바일 솔루션, 소프트웨어, 융합서비스 등이 선호됨
o 아프리카 지역 그룹의 사업분야 및 협력 희망 분야
- ICT 협력을 희망하는 국가는 르완다, 탄자니아 등임
- 주요 사업 분야는 모바일 & 방송, 소프트웨어 & 솔루션 분야임
- 희망 협력분야는 전반적인 ICT 영역의 소프트웨어 & 솔루션 및 서비스 등이 선호됨
다. 거점국가별 국내 ICT기업의 협력진출 방안 수립
o 거점시장을 기반으로 한 해외진출 전략
- 국내외 중소기업들은 해외 국가 간 교역의 경험이 없고 정보의 부재로 해외교역의 기회가 없었음
- 따라서, 국내 중소기업들이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해외 거점(협회, 유관단체, 통신사 등)을 통한 기업이 국내 ICT 기업들에게 요구하는 기술, 제품, 서비스 등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제공함으로써 사업기회를 만들 필요가 있음
- 해외 거점에 기반을 둔 기업들이 요구하는 수준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국내 기업정보를 제공하고 사업기회의 장을 마련하는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운용함으로써 양국가간 교역을 통한 win-win 달성
o ICT 분야 중소기업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효율적 운영방안 마련 및 지원
- 후진국 및 개발도상국과 같은 ICT 기술에 대한 수요가 높은 국가에 대한 철처한 분석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과의 매칭 지원이 필요
- 이를 위해서 해외진출 경험이 적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해외기업의 수요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하고 연계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
-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기관과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기관 등으로 이원화하여 전문성에 기인한 효율화 방안 마련
※ 해외진출 진흥을 위한 총괄기관 및 기업수요를 파악·지원하는 운영기관으로 구성된 연합지원 체계 구축·운영
Abstract
▼
4. Research Results
A. Global ICT Market Environment & Trend Analysis
o Regional classification will include Asia, Africa, Central & South America, Europe
- Major present condition analysis will include ICT market status, policy conditions and cooperative matters
o Selection and analysis
4. Research Results
A. Global ICT Market Environment & Trend Analysis
o Regional classification will include Asia, Africa, Central & South America, Europe
- Major present condition analysis will include ICT market status, policy conditions and cooperative matters
o Selection and analysis of major countries with high potential for cooperation concerning overseas entrance of domestic ICT S&M companies
- The major targets of regional continents of potential for cooperation will include reference survey & consultation from experts, reflecting various factors including market size, technology receptivity and level of development
- Among the selected major regions, nations with potential for export & support of products and R&D from domestic companies will be selected, conducting detailed analysis on present conditions & features
o Major nations for overseas ICT research
- (Asia) Malaysia, Vietnam, Singapore, India, Myanmar, Thailand, Bangladesh, Cambodia, Indonesia, Kazakhstan, Laos
- (Africa) Rwanda, Tanzania
- (Central & South America) Brazil, Columbia, Ecuador, Chile
- (Europe) Turkey, Russia, Hungary, Poland, Ukraine
B. Conditional Research & Analysis of ICT Companies of Major Target Countries
o The ‘accessible demand base nations’ with high demand of cable & wireless communication field must be acknowledged as the first priority for designation of target market for overseas entrance of domestic S&M ICT companies. The companies with potential positive effects and easy access to overseas entrance will be selected as a ‘strategic accessible company’
o Organizations including ICT companies and organizations in Asia, Central & South America, Africa, and Eastern Europe which may serve as base networks will be utilized, followed by research of overseas ICT companies in relation to the entrance to foreign market of domestic ICT companies
o Countries & Companies Seeking Cooperation by Overseas Regional Group
- Regions wishing to cooperate with Korea’s ICT companies include Asia (11 nations), Middle East & Europe (5 countries), and Africa (2 countries). The three major categories include over 18 nations and 50 companies who have participated in the survey
- The major business sectors of companies including mobile communication, broadband, software solution, broadcasting, IT convergence service, etc.
o Business & Future Cooperative Factors of Asia Region Group
- Countries seeking ICT cooperation include Bangladesh, Malaysia, Singapore, Cambodia, Mongolia, China, Myanmar, Vietnam, Indonesia, and Laos
- The major business sectors include mobile communication, broadband, software & solution
- The desired cooperative factors of Korea’s ICT companies include mobile communication related products, service, broadband service based on solution and optical network, mobile education, big data, and IPTV
o Business & Future Cooperative Factors of Europe & Middle East Region Group
- Countries seeking ICT cooperation include Kazakhstan, Ukraine, Poland, Russia, and Pakistan
- The major business sectors include mobile, software & solution, and IT convergence
- The desired cooperative factors of Korea’s ICT companies include device, mobile solution ,software, and convergence service
o Business & Future Cooperative Factors of Africa Region Group
- Countries seeking ICT cooperation include Rwanda, Tanzania
- The major business sectors include mobile & broadcasting, software & solution
- The desired cooperative factors include general ICT field software & solution service
C. Establishment of Entrance Measures for domestic ICT Companies by Base-Nation o Overseas entrance strategies focused on base-markets
- A business opportunity is required through understanding the required technology, product, and service of domestic ICT companies in entering foreign markets through foreign bases (organizations, related associations, and telecom companies)
- Provision of company information on the level of anticipated product & service by foreign-based companies will lead to opportunities businesses and operation of partnership programs, achieving a win-win result for both countries
o Effective operational measurement & support for overseas entrance of ICT S&M companies
- Matching support required for domestic S&M businesses through thorough analysis of countries with high demand for ICT technology, including underdeveloped & developing countries
- Program development required for connecting and gathering information of foreign company demands, provided to S&M companies with low overseas entrance experience
- A binary operation of organizations focusing on 1) support for overseas entrance of domestic S&M companies and 2) practical operational organization, leading to an effective measure based on expert knowledge
※ Establishment & operation of combined support system composed of supervising organization for promotion of overseas market entrance & operational organization for developing & supporting company demand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 차 ... 5
- 표 목 차 ... 8
- 그 림 목 차 ... 11
- 요 약 문 ... 15
- SUMMARY ... 25
- CONTENTS ... 31
- 제1장 서 론 ... 35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5
- 1. 연구의 필요성 ... 35
- 2. 연구의 목표 및 주요 핵심내용 ... 41
- 제2장 글로벌 ICT 시장환경 및 동향 분석 ... 46
- 제1절 개 요 ... 46
- 제2절 아시아 ... 48
- 1. 말레이시아 ... 48
- 2. 베트남 ... 53
- 3. 싱가포르 ... 59
- 4. 인도 ... 64
- 5. 미얀마 ... 70
- 6. 태국 ... 75
- 7. 대만 ... 80
- 8. 방글라데시 ... 85
- 9. 인도네시아 ... 89
- 10. 캄보디아 ... 95
- 11. 라오스 ... 100
- 12. 카자흐스탄 ... 104
- 13. 중국 ... 108
- 14. 몽골 ... 115
- 제3절 아프리카 ... 121
- 1. 르완다 ... 121
- 2. 탄자니아 ... 125
- 제4절 중남미 ... 127
- 1. 브라질 ... 127
- 2. 콜롬비아 ... 131
- 3. 에콰도르 ... 137
- 4. 칠레 ... 142
- 제5절 유럽 ... 147
- 1. 터키 ... 147
- 2. 러시아 ... 152
- 3. 헝가리 ... 157
- 4. 폴란드 ... 163
- 5. 우크라이나 ... 168
- 제3장 해외진출 대상 선정 및 수요분석 ... 173
- 제1절 주요 목표시장 선정 ... 173
- 1. 주요 목표시장 선정기준 ... 173
- 2. 선정가능성이 높은 유망 국가(사업자) ... 174
- 3. 주요 목표시장 종합 ... 176
- 제2절 해외시장 수요조사 ... 177
- 1. 조사배경 ... 177
- 2. 조사설계 ... 178
- 3. 조사결과 ... 178
- 제4장 해외진출 방안 ... 186
- 제1절 국내 ICT 기업의 해외 협력진출 방안 ... 186
- 1. 협력진출 연계 모델 수립 ... 186
- 2. 전략적 해외진출 및 확산전략 ... 188
- 3. 국내 ICT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 방안 ... 193
- 4. 국내 ICT 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정책지원 가이드 ... 197
- 참 고 문 헌 ... 200
- 끝페이지 ...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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