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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강점 관점 집단미술치료가 흡연 남자 중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및 충동성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s of Strengths Perspective Group Art Therapy on Stress, Depression, and Impulsivity of Middle School Male Smoking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 2020년, pp.337 - 347  

김정희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김민경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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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강점 관점 집단미술치료가 흡연하는 남자 중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및 충동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자료 수집은 A시에 소재한 2곳 중학교에서 흡연 대상자 15명을 유의표집 하였고 이 중 미술치료에 자발적인 참여 의사가 있는 실험집단 8명과 그 외 통제집단 7명으로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집단의 수가 15명인 점을 감안하여 비모수 검정으로 분석하였으며 Mann-Whitney U test와 Wilcoxon signed ranks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강점 관점 집단미술치료는 흡연 남자 중학생의 스트레스(z=-2.521, p<.05), 우울(z=-2.527, p<.05), 충동성(z=-2.371, p<.05)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강점 관점 집단미술치료가 흡연 남자 중학생의 심리적인 안녕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찾을 수 있고 나아가 흡연 중학생의 심층적인 정서상태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리라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trengths perspective group art therapy on the strength-related perspectives on the stress, depression and impulsivity of male middle school students who smoke. Data were collected from 15 middle school smokers from two middle schools in 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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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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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흡연 경험의 유무에 따라 삶의 질의 향상과 관계가 있어 흡연 중학생의 심리적인 개입은 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더욱 필요하다[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점 관점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여 흡연 남자 중학생들의 이러한 심리적인 변화를 스트레스와 우울 및 충동성과 관련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비교하여 실험 처치의 결과를 평가하는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집단 간 효과성 검증을 위해 실험집단은 강점 관점 집단 미술치료를 10회기동안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으며 또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모두 동일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강점관점 집단미술치료가 흡연 남자 중학생의 심리적요인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집단의 수가 15명인 점을 감안하여 사전, 사후 검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비모수 검정방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서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동질성을 검증하기 위해 Mann- Whitney U test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해마다 흡연의 저 연령화로 심각해지는 남자 중학생의 흡연과 관련하여 강점 관점 집단미술치료가 그들의 스트레스, 우울 및 충동성에 해당하는 심리적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지 효과성을 검증해 보고자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강점 관점은 집단미술치료적인 개입에 있어서 문제에 대한 위험요인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며 집단미술치료를 통해 대상자가 갖고 있는 자원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자신들의 삶을 잘 관리할 수 있다는 것과 대상자 스스로 개인의 열망, 인식, 강점을 알고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가정한다[16]. 이러한 강점관점 집단미술치료는 개인의 강점과 재능 및 자원을 스스로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이러한 긍정적인 요소들이 개인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강점 관점 집단미술치료가 흡연 남자 중학생의 스트레스와 우울 및 충동성에 심리적 지원이 될 수 있음을 가정하고 본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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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학생의 흡연 경험은 우울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다음으로 우울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흡연은 우울과 같은 정신질환과 흔하게 공존하며, 중학생의 흡연 경험은 우울과 자아존중감 등의 심리적 요인에 유의한 관련이 있어 흡연 경험이 있는 학생이 비흡연 학생에 비해 우울 정도가 높게 나타나 있다[11]. 또한 중학생의 흡연행동과 관련된 정서적 변인으로 우울이 밝혀졌으며[12] 중학생의 우울감과 공격성은 흡연 정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면서 학교생활 부적응이 우울과 흡연을 매개하는 효과도 검증되었다[6].
중학생 시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중학생 시기는 아동에서 청소년기로 넘어가는 과정의 시기로 신체적, 정신적, 사회·심리적으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난다. 이러한 변화는 매우 불안전하고 혼란스러우며 부모와 가족의 그늘에서 벗어나 사회적으로 또래 집단을 형성하고 자기만의 소신, 규범, 가치관 등을 형성하는 것에 영향을 준다[1].
강점 관점 집단미술치료는 흡연 남자 중학생이 가지는 특성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 충동적인 성향을 감소시키고, 좋은 방향으로 변화를 유도하는가? 이러한 결과를 통해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역할혼란의 시기에 있는 흡연 남자 중학생들은 다양한 스트레스 원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고 근심이나 침울, 실패감과 무력, 무가치함 등의 우울한 정서장애에 쉽게 빠지게 되거나 충동적이고 반항적인 모습으로 쉽게 발현될 수 있는 상황이지만 각자의 자유로운 표현을 격려하고 긴장 및 불안을 완화 시키는 집단미술치료의 효과적인 기법과 함께 강점 관점적 접근은 스스로의 강점을 발견하고 변화의 가능성을 강조한 것이다. 이를 통해 흡연 남자 중학생이 스스로 강점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자신의 부정적 감정을 통합하여 긍정적인 변화를 이끄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강점관점 집단미술치료가 흡연 남자 중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및 충동성과 같은 심리적인 불안정 상태를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 는 것에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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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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