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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 2020년, pp.337 - 347
김정희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김민경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trengths perspective group art therapy on the strength-related perspectives on the stress, depression and impulsivity of male middle school students who smoke. Data were collected from 15 middle school smokers from two middle schools in 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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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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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흡연 경험은 우울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 다음으로 우울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흡연은 우울과 같은 정신질환과 흔하게 공존하며, 중학생의 흡연 경험은 우울과 자아존중감 등의 심리적 요인에 유의한 관련이 있어 흡연 경험이 있는 학생이 비흡연 학생에 비해 우울 정도가 높게 나타나 있다[11]. 또한 중학생의 흡연행동과 관련된 정서적 변인으로 우울이 밝혀졌으며[12] 중학생의 우울감과 공격성은 흡연 정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면서 학교생활 부적응이 우울과 흡연을 매개하는 효과도 검증되었다[6]. | |
중학생 시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 중학생 시기는 아동에서 청소년기로 넘어가는 과정의 시기로 신체적, 정신적, 사회·심리적으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난다. 이러한 변화는 매우 불안전하고 혼란스러우며 부모와 가족의 그늘에서 벗어나 사회적으로 또래 집단을 형성하고 자기만의 소신, 규범, 가치관 등을 형성하는 것에 영향을 준다[1]. | |
강점 관점 집단미술치료는 흡연 남자 중학생이 가지는 특성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 충동적인 성향을 감소시키고, 좋은 방향으로 변화를 유도하는가? | 이러한 결과를 통해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역할혼란의 시기에 있는 흡연 남자 중학생들은 다양한 스트레스 원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고 근심이나 침울, 실패감과 무력, 무가치함 등의 우울한 정서장애에 쉽게 빠지게 되거나 충동적이고 반항적인 모습으로 쉽게 발현될 수 있는 상황이지만 각자의 자유로운 표현을 격려하고 긴장 및 불안을 완화 시키는 집단미술치료의 효과적인 기법과 함께 강점 관점적 접근은 스스로의 강점을 발견하고 변화의 가능성을 강조한 것이다. 이를 통해 흡연 남자 중학생이 스스로 강점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자신의 부정적 감정을 통합하여 긍정적인 변화를 이끄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강점관점 집단미술치료가 흡연 남자 중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및 충동성과 같은 심리적인 불안정 상태를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 는 것에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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