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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제 형상과 연소관 단열재 불균일 삭마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Grain Design and Non-uniform Ablation of Solid Rocket Insulation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4 no.2, 2020년, pp.28 - 34  

김정진 (The 4th R&D Institu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이정섭 (The 4th R&D Institu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진정근 (The 4th R&D Institu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이도형 (The 4th R&D Institu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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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방보스단열재의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전진 배치된 다중 핀 그레인 형상을 적용한 고체추진기관의 연소시험을 총 2회 수행하였다. 다만 분해 점검 시 후방보스단열재에 불균일 삭마패턴이 관찰되었다. 국부삭마와 광역삭마의 주기적인 반복을 정밀 계측하였으며, 전방 핀에서 유발된 불균등한 유동이 후방보스단열재에 부딪히면서 발생되는 2차원 유동 및 맴돌이 유동이 원인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후방 핀을 제거하여 평균유속과 편차를 저감시킴으로 후방보스단열재 건전성을 확보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relieve the burden of the rear ablative material, the combustion test of the solid rocket motor with the forward deployed multi-pin grain design was successfully performed twice. However, after disassembling the solid rocket motor, a non-uniform ablation pattern was found in the rear ab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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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도계측의 기준이 되어야 될 후방보스의 중심을 정확하게 특정할 수 없기에, 후방보스를 48등분한 위치별로 잔여두께를 측정하였다. 그럼에도 분해능이 확보되지 않기 때문에 일정영역 내에서 삭마 두께의 변화율이 0이 되는 지점의 잔여두께는 따로 측정한 후 해당 각도를 확인하여, 최소한의 계측으로 불균일 삭마패턴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2번의 연소시험에서 후방보스단열재 잔여두께가 여유가 있었고, 수치상 후방보스단열재 부근의 유속의 절대값이 큰 편은 아니다. 따라서 추가적인 내열 성능 관점에서 검토가 필요하지만, 유동 관점에서 불균일 삭마패턴 자체를 저감시키는 개선을 시도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전진 배치된 다중핀 그레인 형상에서 발생될 수 있는 불균일 삭마패턴의 원인을 유동해석을 통하여 규명하였고, 그레인 형상 변경을 통해 불균일 삭마 가능성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추후 비슷한 그레인 형상을 적용한 추진기관을 설계할 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불균일 삭마패턴의 발생 원인을 현상 계측과 유동해석을 통해 획득한 내부유동과 비교하여 분석하고, 불균일 삭마 현상을 저감시킬 수 있는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유동 관점에서 이러한 후방 핀의 존재가 전방 핀이 발생시키는 유동특성을 유지 및 강화시킨다고 가정하여, 후방 핀을 제거한 그레인 형상인 Circle 모델을 Maximum Ortho Skew가 7.0e-1 미만의 약 442만개의 cell로 비정렬 3D 격자를 구성하였다. Fig.
  • 3과 같이 각도별 삭마두께로 도시하였다. 푸른색으로 실제 핀이 위치하고 있는 각도를 표시하였으며, 붉은색으로 육안으로 관찰하였던 불균일 삭마패턴의 주기적 반복을 가정하여 묘사하였다. 핀 사이에 국부적인 삭마가, 그 양옆으로 광역삭마 일어나는 패턴이 보인다.
  • 이에 구분된 핀 형상이 남아 있으며, 실험결과에서 vortex shedding 현상으로 인한 추력 섭동이 상대적으로 강하게 나타나는 특정 웹거리의 그레인 형상을 선택하였다. 해당 시점 부근에서 불균일 삭마를 유발하는 유동 특성이 가장 잘 나타나고, 이후 최대압력 및 유속 시간대를 지나면서 해당 삭마패턴을 경로로 하여 영역을 넓힌 것으로 가정하였다. Fluent mesh mode를 활용하여 maximum ortho skew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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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체추진기관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고체추진기관은 대기권 내에서 비행할 때 날개구동을 통해 효율적으로 궤적을 조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날개구동장치의 공간 확보를 위해 토출관 형태의 노즐구조부가 적용되며, 후방 보스단열재(EPDM; ethylene propylene diene monomer)는 일정한 경사를 가지며 반경이 줄어든다.
연소가 진행될수록 후방보스단열재에 큰 내열부담이 가해지는 이유는? 고체추진기관은 대기권 내에서 비행할 때 날개구동을 통해 효율적으로 궤적을 조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날개구동장치의 공간 확보를 위해 토출관 형태의 노즐구조부가 적용되며, 후방 보스단열재(EPDM; ethylene propylene diene monomer)는 일정한 경사를 가지며 반경이 줄어든다. 하지만 고추력이 필요하면서도 종횡비에 의해 추진기관 형상이 제한되는 경우, 후방보스 단열재에서 토출 관까지 구간에서 급격한 반경 감소가 존재할 수밖에 없다. 이는 일반적인 추진 기관보다 해당 부위에 상대적으로 높은 유속을 유발한다. 이러한 현상은 노즐목 삭마가 많이 진행된 연소후기로 갈수록 심해지게 된다. 따라서 연소가 진행될수록 후방보스단열재에 큰 내열부 담으로 작용하여, 후방돔과 토출관 연결부위에 가스누출이나 파손 등의 문제를 일으킬 확률이 높아진다.
불균일 삭마패턴을 유발한 원인은 무엇인가? 축방향, 반경방향, 각 방향 별로 상이한 유속 분포를 보이며, 전방 핀에서 유발된 유량 차이로 인한 불균형을 내포한 주유동이 후방보스단열재에 부딪히고, 2차원 유동 및 맴돌이 유동을 발생 시키면서 불균일 삭마패턴을 유발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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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Sutton, G.P., Rocket Propulsion Elements, 6th ed.,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USA, 1992. 

  2. Lee. H., Kang. Y., Lim. S., Oh. J., Lee., K., "A New Tset Method to Evalute Influence of Al2O3 to Rubber Insulator in Solid Propellant Rocket Mo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5, No. 3, pp.9-14, 2011. 

  3. T. Shimada, M. Sekiguchi, and N. Sekino, "Flow Inside a Solid Rocket Motor with Relation to Nozzle Inlet Ablation," AIAA Journal, Vol. 45, No. 6, pp. 1324-1332, 2007. 

  4. Hwang. K.-Y. and Yim. Y.-J., "Effects of Propellant Gases on Thermal Response of Solid Rocket Nozzle Liner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4, No. 4, pp. 814-821, 2008. 

  5. Kim. D., Lee. I., Lee. Y., Koo. J., Kang. M., Kim. Y., "Visualization of Roll Torque Generating Flows in a SRM Submerged-Nozzle by Cold Air-flow Te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5, No. 2, pp.29-3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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