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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 기반 다중 무장 호환 운용을 위한 발사제어기 아키텍처
Architecture of A Launch Control Unit for the Compatibility of Weapon Systems Based on Shipboard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3 no.2, 2020년, pp.176 - 184  

신진범 (국방과학연구소 제1기술연구본부) ,  조길석 (국방과학연구소 제1기술연구본부) ,  유명환 (국방과학연구소 제1기술연구본부) ,  김태현 (국방과학연구소 제1기술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have proposed hardware and software architecture of a launch control unit for the compatibility between air defense weapon systems loaded on shipboard. Until now, there is no compatibility between weapon systems loaded in battleships of korean navy. In the case of HaeGung system 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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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함정 레이더를 통한 업링크가 요구되는 대공 무장의 경우 발사제어기에서 함정 연동단을 통하여 레이더로 업링크 정보를 전송한다. 본 논문은 대함, 대공 및 대지 무장체계의 호환 운용을 위한 아키텍처를 제안하고, 무장체계 네트워크 구성안과 무장 연동 메시지들의 표준안 및 발사제어기 소프트웨어의 표준안을 제시한다. 또한 제안된 혼합 무장 발사제어기 소프트웨어가 제시된 기법대로 동작하는지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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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함정 무장체계 구성의 단점은? 이 구조에서는 무장체계 발사제어기 (Launch Control Unit)에서 수직발사대(Vertical Launching System, 이하 발사대라고 함) 및 유도탄의 혼합 운용이 불가하므로 전투체계 WCS(Weapon Control System)에서 무장체계 개별로 교전 명령을 송신하고, 무장체계는 각각의 발사제어기에서 유도탄을 발사하게 된다. 이런 구성은 무장체계 탑재 간에 호환 및 확장이 불가하며, 무장 수에 대비 장비 수량이 증가하여 장비 공간이 늘어나고, 운용 및 비용 측면에서도 비효율적이다. 그러므로 향 후 개발 함정 무장체계는 무장 상호 간에 호환성과 확장 유연성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순양함과 구축함용 이지스 전투체계는 어떤 개념으로 개발되고 있는가? 세계적으로 해군 함정들의 전투체계 및 탑재무장들의 다양화에 따라 함정 전투체계들의 범용화 개발[1]이 이루어지고 있고, 전투체계와 무장 간의 연동 프로토콜도 표준화[2] 하고 있으며, 순양함과 구축함용 이지스 전투체계(미국)는 현대화 계획에 따라 호환성을 위한 Baseline 개념[3,4]으로 개발되고 있다. 전투체계와 연동하여 운용되어야 하는 국내 개발 대함, 대공 및 대지 무장체계의 경우에도 무장 간의 호환성을 고려한 개발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따라서 무장 호환 운용을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가 필수적이다.
혼합 무장의 운용 및 통제 호환성을 위해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은 무엇인가? 혼합 무장의 운용 및 통제 호환성을 위해서는 LCM 내부의 Controller Object 간에 교환되는 Data의 전송절차 및 외부 연동 메시지의 생성과 송수신 절차의 호환성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무장체계의 연동 메시지들에 대한 기능별 그룹화, 발사절차 이벤트 Data의 생성 및 송수신, 그리고 Controller 간의 송수신 Data로부터 그룹별 연동 메시지의 생성 및 송수신은 발사제어기 아키텍처 설계에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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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ung Young-ran, Han Woong-gie, Kim Cheol-ho, Kim Jae-ick, "On the Development of the Generic CFCS for Engineering Level Simiulation of the Surface Ship,"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14, No. 3, pp. 380-387, 2011. 6. 

  2. Shin Jin-beom, Cho Kil-seok, Yoo Myong-hwan, Kim Tae-hyeon, "A Standardized Design of Interface Design Specification for Weapon Information Exchange with Several Kinds of Command and Control System,"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18, No. 6, pp. 771-778, 2015. 12. 

  3. NAVSWC TR 91-795, "Combat Systems Vision 2030, Combatsystem Architecture : Design Principles and Methodology," 1991. 12. 

  4. Congressional Research Service, "Navy Aegis Cruiser and Destroyer Modernization : Background and Issues for Congress," 2010. 6. 

  5. Yoo Myong-Hwan, Bae Jung-Il, Shin Jin-Hwa, Cho Kil Seok, "Development of the Engagement Control Software Architecture Based on UML 2.0 Model,"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10, No. 4, pp. 20-29, 2007. 12. 

  6. Martin Obermeier, STeven Braun, and Birgit Vogel-Heuser, "A Model-Driven Approach on Object-Oriented PLC Programming for Manufacturing Systems with Regard to Usability,"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Informatics, Vol. 11, No. 3, pp. 790-800, 2015. 6. 

  7. D. C. Craig and W. M. Zuberek, "Compatibility of Software Components - Modeling and Verification," IEEE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ependability of Computer Systems, 2006. 

  8. Carlos Canal, Ernesto Pimentel, Jose M. Troya, "Compatibility and Inheritance in Software Architecture," Science of Computer Programming, Vol. 41, pp. 105-138, 2001. 

  9. W. M. Zuberek, "Checking Compatibility and Substitutability of Software Components," Models and Methodology of System Dependability, Chapter 14, pp. 175-18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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