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강점인식이 강점 활용을 매개로 하였을 때 창업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설문기간은 2019년 1월 17일부터 3월 8일 까지 2개월간 진행했으며 이런 내용의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전국 직장인을 대상으로 유의 표집 하였으며 설문지 300 부의 설문지를 회수 후 성실하지 못한 13부를 제외한 287 명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유의 표집 된 자료는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과 기술 통계분석을 활용 분석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구조모형의 적합도와 측정모형의 적합도를 확인 변수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 한다. 첫째 강점인식은 강점 활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둘째 강점 활용은 창업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미래에 대하여 불안해하며 다양한 계획들을 세운다. 은퇴 후 살아가야 할 시간은 길어지는데 일자리와 근무 시간은 너무나 빠른 속도로 줄어들고 있고, 2017 중기 부 자료중 소상공인 실태 분석 자료에 의하면 전국 소상공인들의 월평균 영업 이익은 해가 거듭 될수록 줄어들고 있으며 창업자의 대부분은 생계형 창업으로 창업 외에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어 창업을 결심한다. 금융위기 이후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은 갈수록 늘어나고 직장인의 고용불안은 은퇴 후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창업시장의 전쟁터로 내몰고 있음에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선제적인 본인 스스로의 강점을 인식하여 창업을 준비하는 은퇴 후의 직장인들의 창업의지에 강정인식과 강점 활용의 중요성을 증진시키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강점인식이 강점 활용을 매개로 하였을 때 창업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설문기간은 2019년 1월 17일부터 3월 8일 까지 2개월간 진행했으며 이런 내용의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전국 직장인을 대상으로 유의 표집 하였으며 설문지 300 부의 설문지를 회수 후 성실하지 못한 13부를 제외한 287 명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유의 표집 된 자료는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과 기술 통계분석을 활용 분석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구조모형의 적합도와 측정모형의 적합도를 확인 변수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 한다. 첫째 강점인식은 강점 활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둘째 강점 활용은 창업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미래에 대하여 불안해하며 다양한 계획들을 세운다. 은퇴 후 살아가야 할 시간은 길어지는데 일자리와 근무 시간은 너무나 빠른 속도로 줄어들고 있고, 2017 중기 부 자료중 소상공인 실태 분석 자료에 의하면 전국 소상공인들의 월평균 영업 이익은 해가 거듭 될수록 줄어들고 있으며 창업자의 대부분은 생계형 창업으로 창업 외에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어 창업을 결심한다. 금융위기 이후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은 갈수록 늘어나고 직장인의 고용불안은 은퇴 후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창업시장의 전쟁터로 내몰고 있음에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선제적인 본인 스스로의 강점을 인식하여 창업을 준비하는 은퇴 후의 직장인들의 창업의지에 강정인식과 강점 활용의 중요성을 증진시키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This research is intended to identify how office worker's recognition of strength affects the intention of starting a business when it is used as a medium for utilizing strength. The survey period was conducted for two months from January 17, 2019 to March 8, 2019. In order to achieve the object of ...
This research is intended to identify how office worker's recognition of strength affects the intention of starting a business when it is used as a medium for utilizing strength. The survey period was conducted for two months from January 17, 2019 to March 8, 2019. In order to achieve the object of this study, a significant number of employees have been collected nationwide, and 287 office workers were analyzed after collecting 300 questionaires, excluding 13 office workers who were not sincere. The significant data were analyzed by utilizing the structural equation and technical statistics and by verifying the conformity of structural model and measurement model and by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variabl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employee's perception of strength has been foun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the utilizing of strength. Second, the use of workers' strengths has been foun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the intention of starting a business. Third, it has been confirmed tha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mployee's perception of strength and intention to start a business, the recognition of strength has a significant effect on the intention of starting a business only through the use of strength. Most office workers are nervous about the future and make various plans. The time to live after retirement is getting longer and jobs and working hours are shrinking at an alarming rate. According to the analysis on the status of small business owners in the mid-term of 2017 data, the average monthly operating profit of small business owners across the country is decreasing over the years, and most start-ups are subsistence-type start-ups, and they decide to start their own businesses because they have no other choice than start-ups. As the number of small business owners suffering from financial difficulties has increased since the financial crisis and insecurity of job is pushing those with financial difficulties after retirement to the battleground of the start-up market, the result of this research suggest that the workers need to recognize their own strength and enhance the importance of utilizing the strength.
This research is intended to identify how office worker's recognition of strength affects the intention of starting a business when it is used as a medium for utilizing strength. The survey period was conducted for two months from January 17, 2019 to March 8, 2019. In order to achieve the object of this study, a significant number of employees have been collected nationwide, and 287 office workers were analyzed after collecting 300 questionaires, excluding 13 office workers who were not sincere. The significant data were analyzed by utilizing the structural equation and technical statistics and by verifying the conformity of structural model and measurement model and by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variabl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employee's perception of strength has been foun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the utilizing of strength. Second, the use of workers' strengths has been foun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the intention of starting a business. Third, it has been confirmed tha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mployee's perception of strength and intention to start a business, the recognition of strength has a significant effect on the intention of starting a business only through the use of strength. Most office workers are nervous about the future and make various plans. The time to live after retirement is getting longer and jobs and working hours are shrinking at an alarming rate. According to the analysis on the status of small business owners in the mid-term of 2017 data, the average monthly operating profit of small business owners across the country is decreasing over the years, and most start-ups are subsistence-type start-ups, and they decide to start their own businesses because they have no other choice than start-ups. As the number of small business owners suffering from financial difficulties has increased since the financial crisis and insecurity of job is pushing those with financial difficulties after retirement to the battleground of the start-up market, the result of this research suggest that the workers need to recognize their own strength and enhance the importance of utilizing the streng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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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영국, 호주,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는 시니어 창업의 중요성을 재차 인식 다양한 방면의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직장인들의 은퇴 후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강점인식과 강점 활용이 창업 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 동안은 심리학과 교육학 부분에서 연구 되어 온 변수로서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과의 충분한 차별성을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4%)으로 확인 되었다. 마지막으로 응답 대상자의직업을 확인해 보았다. 회사원이 단연 우세하였으며 157명(52.
본 연구는 직장인들이 은퇴 후 강점인식에 강점 활용이 더해지면 창업의지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직장 인의 은퇴 후 창업의지를 높이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최근까지 심리학과 교육학에서는 강점 인식과 강점 활용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지속 연구 되어오고 있다.
강점을 인식 했다고 해서 삶의 만족과 안녕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고는 볼 수 없으며 강점활용의 빈도수가 더 해 질수록 강점인식의 효과는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창업의지의 결정요인으로 강점인식과 강점 활용을 통하여 해당 요인들은 창업의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살펴 보고자한다.
가설 설정
H1: 직장인의 강점인식은 창업의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직장인의 강점인식은 강점 활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직장인의 강점 활용은 창업의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강점활용은 강점인식과 창업의지관계에서 매개 효과가 있을 것이다
창업의도는 실질적인 창업이 아닌 창업의 행동과 매우 밀접한 중요 변수로 창업의 가능성을 의미하며 이러한 열망은 장래에 창업을 실행할 가능성을 높게 한다. 따라서 개인의 특성인 강점 활용은 창업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설을 설정 하였다.
제안 방법
강점인식과 창업의도 관계에서 강점 활용의 매개효과를 추가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매개효과 검증을 수행하였다.
<표 3>는 각 독립변수들의 신뢰도 검증을 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 분석과 크론바흐 알파 값을 정리 하였다. 강점인식척도 문항은 신뢰성 향상을 위하여 3개 항목을 제거하고 5개 설문문항으로 분석을 진행 하였으며 강점활용 문항의 경우는 1개의 문항을 제거 후 13개 항목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전국 금융기관 직장인을 대상으로 300부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기간은 2019년 1월부터 3월까지 3개월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전국 금융기관 직장인을 대상으로 300부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기간은 2019년 1월부터 3월까지 3개월간 진행하였다. 수거된 300부 설문자료 중 무성의한 응답 자료 16부를 제거 후 최종 284부를 자료 분석에 활용하였다.
설문기간은 2019년 1월부터 3월까지 3개월간 진행하였다. 수거된 300부 설문자료 중 무성의한 응답 자료 16부를 제거 후 최종 284부를 자료 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가설 H1, H2, H3, H4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 하였다. 분석결과 <표 5>에 나타난 바와 같이 강점인식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t값이 -1,197로 나타나 1% 유의수 준에서 가설 H1이 기각되었고, 강점인식이 강점 활용에 미치는 영향은 t값이 15,024(p<0.
<표 3>는 각 독립변수들의 신뢰도 검증을 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 분석과 크론바흐 알파 값을 정리 하였다. 강점인식척도 문항은 신뢰성 향상을 위하여 3개 항목을 제거하고 5개 설문문항으로 분석을 진행 하였으며 강점활용 문항의 경우는 1개의 문항을 제거 후 13개 항목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은 Cronbach´ a 내적신뢰도 계수를 확인 하였고, 빈도분석 및 주요 요인들의 표준편차, 주요 변인들간의 평균을 산출하기 위하여 응답자들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이용하였으며, 연구가설을 중심으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가설 검증을 진행하였다.
이론/모형
(2007)와 최대수·성창수(2017)의 연구에서 사용된 창업의도의 설문 문항을 사용하였다.
Govindji & Linley(2007)가 개발하고 김민정·이희경(2014)이활용한 강점인식 척도(Strengths Knowledge Scale)를 사용하였다.
Govindji & Linley(2007)가 개발하고 박부금·이희경(2012)이 타당화한 강점 활용 척도(Korean version of Strengths Use Scale:K-SUS)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강점인식이 강점활용을 거쳐서 창업의도에 미치는 총효과는 .244(p<.01)이며, 강점인식이 강점활용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640(p<.01)이고, 강점활용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618(p<.01)로 확인 되었다.
첫째, 직장인 표본추출 시 표본의 연령대 분포가 균질하지 못하여 문제점이 있을 수 있으며, 응답자가 설문 문항의 설문 취지의 정확성을 파악하기 어려웠을 수도 있다. 둘째, 강점인식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에서 유의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다양한 변인들의 관계에서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확인하는 후속 연구들이 좀 더 심도있게 진행될 필요가 있다.
분석결과 에 나타난 바와 같이 강점인식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t값이 -1,197로 나타나 1% 유의수 준에서 가설 H1이 기각되었고, 강점인식이 강점 활용에 미치는 영향은 t값이 15,024(p<0.01)로 나타나 1% 유의수준에서 가설 H2은 채택, 강점활용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t값이 4,694(p<0.01)로 나타나 1% 유의수준에서 가설 H3은 채택되 었다.
우선 강점인식이 강점활용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고 매개변수인 강점활용은 종속변수인 창업의도에 유의한 정(+)의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긍정심리학에서 말하는 긍정의 특질은 행동이나 사고에 반영되어 있는 성격(Character)강점을 말한다. 재능과 능력과도 구분되는 성격강점은 문화와 역사적인 부분을 통하여도 확연히 다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성격 강점은 능력이나 재능과는 두 가지 측면에서 구분 된다. 첫째 재능과 능력은 강점에 비해 좀 더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것이며, 둘째, 강점은 그 자체만 으로 긍정적인 가치를 지니는 반면, 재능과 능력은 그 자체 보다는 그 구체적인 성과에 의해서 가치를 지닌다. 따라서 긍정 심리학에서 강점은 지혜 (wisdom), 자애(humanity), 용기(courage), 절제(temperance), 정의(justice), 초월(transcendence)의 6가지 미덕에 이르는 과정과 기제를 의미 한다.
본 연구 통하여 확인된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는 나의 강점을 알고, 무엇을 잘 할 수 있는지 알고 있으며 언제가 최선의 상태인지를 알고 있는 강점인식은 나의 강점을 발휘하고, 나의 강점을 활용하며 나의 강점을 활용하는 것에 익숙하며 자연스러운 강점 활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확인되었고, 둘째로는 이러한 강점활용이 창업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고 창업 정보를 수집해 본 경험이 있으며 언젠가 창업을 하려고 하는 은퇴 후 직장인들의 창업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스스로 본인의 긍정적인 자아 개념 형성을 위한 자신의 강점발견과 그 후의 강점활용은 본인의 삶에 있어 긍정적으로 발휘 될 수 있을 것이고 적극적인 활용이 삶 전체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줄 것이어서 하고자하는 일이 무엇이든 성취 결과의 탁월함으로 귀결될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둘째, 수집된 설문자료의 형식은 자기보고 형식의 응답으로 사회적인 방향의 응답 가능성이 배제되어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다양한 각도의 접근이 필요해 보인다.
둘째, 강점인식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에서 유의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다양한 변인들의 관계에서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확인하는 후속 연구들이 좀 더 심도있게 진행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공통적인 설문조사의 방법론적인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직장인 표본추출 시 표본의 연령대 분포가 균질하지 못하여 문제점이 있을 수 있으며, 응답자가 설문 문항의 설문 취지의 정확성을 파악하기 어려웠을 수도 있다.
셋째, 퇴직을 결심하고 있거나 연령상 정년의 연령이 도래하는 인원을 대상으로 그들의 창업동기를 심어줄 뿐 아니라 실질적인 창업에 사전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이 사회적, 국가적 관심과 노력이 더해져야만 한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은 전국 국내에 거주하는 직장인을 통하여 연구한 결과로 일반화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추후 연구 에서는 다양한 표본의 수집을 통하여 강점인식과 강점활용 및 창업의도 간의 관계에서 좀 더 다양한 사회적 측면 부분을 다루어 나갈 것을 제안한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은 전국 국내에 거주하는 직장인을 통하여 연구한 결과로 일반화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추후 연구 에서는 다양한 표본의 수집을 통하여 강점인식과 강점활용 및 창업의도 간의 관계에서 좀 더 다양한 사회적 측면 부분을 다루어 나갈 것을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격 강점이란 무엇인가?
성격 강점은 사고, 정서 및 행동에 반영 되어 있는 긍정적 특질을 의미한다. 성격 강점은 좋은 삶의 영위와 최적 기능의 발현이라는 긍정심리학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는 방법론에 해당된다.
긍정 심리학에서 강점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첫째 재능과 능력은 강점에 비해 좀 더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것이며, 둘째, 강점은 그 자체만 으로 긍정적인 가치를 지니는 반면, 재능과 능력은 그 자체 보다는 그 구체적인 성과에 의해서 가치를 지닌다. 따라서 긍정 심리학에서 강점은 지혜 (wisdom), 자애(humanity), 용기(courage), 절제(temperance), 정의(justice), 초월(transcendence)의 6가지 미덕에 이르는 과정과 기제를 의미 한다. 20세기 들어 여러 심리 학자들이 인간의 긍정적 특질에 대해 관심을 지니기 시작했다.
성격 강점은 능력이나 재능과는 어떠한 측면에서 구분되는가?
이러한 성격 강점은 능력이나 재능과는 두 가지 측면에서 구분 된다. 첫째 재능과 능력은 강점에 비해 좀 더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것이며, 둘째, 강점은 그 자체만 으로 긍정적인 가치를 지니는 반면, 재능과 능력은 그 자체 보다는 그 구체적인 성과에 의해서 가치를 지닌다. 따라서 긍정 심리학에서 강점은 지혜 (wisdom), 자애(humanity), 용기(courage), 절제(temperance), 정의(justice), 초월(transcendence)의 6가지 미덕에 이르는 과정과 기제를 의미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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