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력지향성이 창·재취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사회적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Career Orientation on the Entrepreneurial·Reemployment Intention: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Social Capital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2 no.5, 2017년, pp.177 - 189  

강경란 (부산대학교) ,  박철우 (부산가톨릭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주된 일자리에서 은퇴했거나 은퇴를 앞둔 베이비붐 세대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은퇴 이후 창 재취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사회적자본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2010년 이후 베이비붐 세대의 대규모 퇴직이 시작되고 있으나 경제적 노후준비를 충분히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서의 대규모 은퇴는 노동시장의 불안정과 사회복지비용 지출증가 등 사회 경제적으로 커다란 이슈가 되고 있다. 퇴직 후 30년 이상의 새로운 커리어를 시도할 수 있는 준비를 하도록 개인의 인식변화와 제도적인 지원이 구체화 되어야 한다. 연구결과, 경력지향성과 사회적자본간의 영향관계에서 관리지향성은 사회적자본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자율지향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력지향성과 창 재취업의도간의 영향관계에서 관리지향성은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재취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자율지향성은 창업의도와 재취업의도 둘 다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자본은 창 재취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경력지향성과 창 재취업의도간의 영향관계에서 사회적자본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따라서 잠재적 은퇴자인 베이비부머 직장인들이 재직하는 기간 동안에 개인의 경력지향에 맞는 교육, 훈련, 재취업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지원받고, 네트워크나 신뢰 등 사회적자본을 강화하여, 은퇴 후 상대적으로 폭넓은 창 재취업의 기회를 얻고, 퇴직 후에도 노동시장에 오랜 기간 머물도록 함으로써 경제적 안정과 공적연금 등 사회적 비용증가에 대한 해결책이 될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factors which effect the intention to reemploy after the retirement and the mediation effect of the social capitalism for retired and prospective retired baby boomers. Starting from 2010, baby boomers have been retiring at a large scale. However re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의도 결정요인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창업의도 결정요인을 초기에는 개인 특성요인, 심리적 특성 요인, 환경요인 등으로 구분하였으나 점차 연구대상이 동기부여, 기술력, 비전과 목표, 창업교육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김성순, 2009). 잠재적 창업가의 창업을 하고자 하는 의지는 국가·지역의 경제가 침체에서 벗어날 수 있는 회복력과 자기쇄신 적 특성을 갖추게 되므로 잠재적 창업가의 창업의지는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Shapero, 1981).
창업이란 무엇인가? 창업은 새로운 상품, 새로운 서비스, 새로운 자원, 새로운 생산방법, 새로운 시장, 새로운 조직 형태로 회사형 조직을 탄생시키는 행위이다(Schumpeter, 1934). 창업의도는 실질적인 창업이 아니라, 장래에 스스로 창업할 가능성이 있는 것을 의미하며, 장래에 창업하고자 하는 열망과 기업가적 행동으로 표출할 가능성으로 볼 수 있다.
재취업에서 제외되는 경우는 무엇인가? 재취업이란 퇴직으로 인하여 주된 일자리에서 물러난 후 다시 취업한 경우를 말한다. 주된 일자리에서 체득한 지식과 경험을 살리지 못하는 단순 노무직이나 일용직을 제외하며, 취업할 수 없어 어쩔 수 없이 창업한 경우도 제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