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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지향성과 기술사업화능력이 기술성과에 미치는 영향: 기술사업화능력의 매개효과 및 기술축적역량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Impact of Information Orientation and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Capability on Technical Performance: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Capacity and Moderating Effect of Technology Accumulation Capacity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5 no.1, 2020년, pp.167 - 184  

한성현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  허철무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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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 근무자를 대상으로 정보지향성과 기술사업화능력이 기술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정보지향성은 정보기술능력, 정보관리능력, 정보행위 및 가치를 기술사업화능력은 제품화능력, 생산화능력, 마케팅능력을 하위변수로 구성하였고 기술축적역량을 조절변수로 하였다. 기업 직장인으로부터 수집한 온라인과 오프라인 설문지 349부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SPSS v22.0과 Process macro v3.4를 사용한 분석결과 첫째, 정보지향성과 기술성과는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보지향성이 기술사업화능력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모두 유의적으로 나타났고, 기술사업화능력의 변수에서 제품화능력과 생산화능력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는 정보기술능력, 정보관리능력, 정보행위 및 가치의 순으로 나타났으나, 마케팅역량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앞선 결과와 다르게 정보행위 및 가치, 정보관리능력, 정보기술능력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술사업화능력이 기술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보지향성과 독립적으로 기술사업화능력의 제품화능력, 생산화능력, 마케팅능력은 기술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보기술능력과 정보관리능력은 기술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보행위 및 가치에서 제품화능력과 마케팅능력을 경유하는 간접효과는 유의적으로 나타났으나, 생산화능력을 경유하는 간접효과는 비유의적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술사업화능력의 하위변수 중 생산화능력과 기술축적 역량의 상호작용항만이 유의적으로 나타났고, 기술축적역량과 제품화능력, 마케팅능력은 비유의적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생산화능력과 기술성과 간의 관계가 기술축적능력이 높은 기업이 낮은 기업보다 낮을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으며 후속 연구로는 다른 독립변수의 도입, 매개변수 및 조절변수가 도입된 모형을 통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information orientation and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ability on technological performance of corporate workers. Information Orientation consisted of information technology capability, information management ability, information behavior and value, and technolo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축적역량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기술혁신을 달성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자원 및 역량을 기술혁신역량이라고 하는데, 기술혁신역량의 구성 요인 중 하나인 ‘기술축적역량(Technical Accumulation Capability)’이란 기술혁신의 성과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기술자원을 조직 내에 체계적으로 보유하고 축적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우수 핵심기술의 선정 및 집중투자를 통해 효율적으로 기술축적역 량을 강화함으로써 기술 집약도를 제고하고 신제품 개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Bowen et al., 1994).
본 연구에서 정보지향성과 기술사업화능력은 어떤 변수로 설정하였는가? 본 연구는 기업 근무자를 대상으로 정보지향성과 기술사업화능력이 기술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정보지향성은 정보기술능력, 정보관리능력, 정보행위 및 가치를 기술사업화능력은 제품화능력, 생산화능력, 마케팅능력을 하위변수로 구성하였고 기술축적역량을 조절변수로 하였다. 기업 직장인으로부터 수집한 온라인과 오프라인 설문지 349부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해당 연구에 한계점으로 일반적 특성중 하나인 차이분석을 실시하지 못한 점에 대해 향후 어떤 연구가 추가 분석되어야 하는가?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첫째, 표본 대상의 일반적 특성으로 해당기업의 성장주기, 경영인증 종류, 핵심기술 확보방법 등을 응답 받았으나 이에 따른 차이분석을 실시하지 못하였다. 이는 항목별로 측정값이 편중되었기 때문인데 향후 연구 에서는 이러한 기업특성별 표본을 고르게 확보하여 비교 분석한다면 보다 의미 있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본 연구결과 기술축적역량의 조절효과는 제품화능력과 기술성과 간에만 유의하게 나타났으므로 생산화능력 및 마케팅능력과 기술성과 간에 조절효과를 지닌 변수를 향후 적용하여 실증적으로 밝힌다면 기업 현장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추가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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