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segment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on the basis of sneakers' benefits and purchasing behaviors of each market segment. The research method was conducting a survey of 408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in Seoul, Gyeonggi-do, Gwangju and Jeollanam-do provinc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segment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on the basis of sneakers' benefits and purchasing behaviors of each market segment. The research method was conducting a survey of 408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in Seoul, Gyeonggi-do, Gwangju and Jeollanam-do province. The data were analyzed by Cronbach's α,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χ2 test, ANOVA, and Duncan test.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y were segmented into 4 consumer types(positive benefits, economy/ personality, fashion/famous brand pursuit, and an unconcerned group) by the benefit of sneakers. Second, the evaluation criteria of the product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depending on each sub-group in terms of the type and quality of material, weight, colors, design, brand, elegance, fashion trend, and coordination. In the case of purchasing information, the sources of sneaker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the sub-group in all factors except for the past shopping experience. All types of stores and style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depending on the sub-group. Therefore, the results of this study supported that benefit segmentation in sneakers can be useful as an effective variable for evaluating market segmentation.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segment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on the basis of sneakers' benefits and purchasing behaviors of each market segment. The research method was conducting a survey of 408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in Seoul, Gyeonggi-do, Gwangju and Jeollanam-do province. The data were analyzed by Cronbach's α,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χ2 test, ANOVA, and Duncan test.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y were segmented into 4 consumer types(positive benefits, economy/ personality, fashion/famous brand pursuit, and an unconcerned group) by the benefit of sneakers. Second, the evaluation criteria of the product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depending on each sub-group in terms of the type and quality of material, weight, colors, design, brand, elegance, fashion trend, and coordination. In the case of purchasing information, the sources of sneaker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the sub-group in all factors except for the past shopping experience. All types of stores and style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depending on the sub-group. Therefore, the results of this study supported that benefit segmentation in sneakers can be useful as an effective variable for evaluating market segm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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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상의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연령별, 성별 신발구매 행동에 있어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에 따른 집단별 새로운 마케팅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제품선택의 추구하는 이점을 기준으로 남녀 대학생의 운동화 추구혜택 차원을 밝히고, 집단을 유형화하여 세분집단별 운동화 구매행동의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즉, 최근 급속히 확장되어가는 운동화시장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표적시장을 선정하고, 구체적으로 마케팅활동을 할 수 있는 집단별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는 미비하므로, 대학생의 운동화 추구혜택 요인을 알아보고, 집단을 세분화하여 그에 따른 구매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들의 구 매행동 특성의 차이를 밝혀 운동화 구매행동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자하며, 운동화시장에서의 차별화된 마케팅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운동화라는 특정제품군을 구매하는 대학생의 운동화 추구혜택에 따른 집단별 운동화 구매행동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운동화 추구혜택에 관한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비교 논의할만한 자료가 충분치 못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운동화 추구혜택에 따라 집단을 세분화하여 그에 따른 집단별 구매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남녀 대학생 40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운동화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주로 운동화의 기능성과 착용에 관한 연구(성봉주, 2012; 이종훈, 2009; 임철수 외, 2014)가 많았으며, 구매행동으로는 주로 중·고등학생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소형 외, 2010; 김정숙 외, 2004; 최수경, 2017; 이정숙, 김용숙, 2013)등이 있었으며,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신승엽 외, 2002; 박혜정, 2012)는 구매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한 것들로써, 세분화된 집단별 구매행동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즉, 최근 급속히 확장되어가는 운동화시장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표적시장을 선정하고, 구체적으로 마케팅활동을 할 수 있는 집단별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는 미비하므로, 대학생의 운동화 추구혜택 요인을 알아보고, 집단을 세분화하여 그에 따른 구매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들의 구 매행동 특성의 차이를 밝혀 운동화 구매행동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자하며, 운동화시장에서의 차별화된 마케팅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둘째, 운동화 추구혜택에 따라 대학생 집단을 세분화하며, 세분 집단별 인구특성의 차이를 밝힌다.
본 연구에서는 실증적 연구를 위하여 설문지법을 사용하였고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수정, 개발하여 주요변수를 측정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추구혜택, 상품선택기준, 운동화 구매행동, 인구 통계적 요인 등 총 42개의 문항을 사용하여 측정도구를 구성하였다.
추구혜택은 김정우, 진선영(2011), 이미아(2010), 홍병숙 외(2010)의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가 재구성하여 15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5척리커트척도로 측정하였다. 상품선택기준은 김정우, 진선영(2011)의 연구를 바탕으로 총 11개 문항을 구성하였고, 하위 영역으로는 소재의 종류와 질, 무게, 사이즈, 형태 유지, 바느질 및 접착상태, 색상, 전체적인디자인, 상표, 품위, 유행 감각, 자신에게 어울림(나이, 신분)으로 구성하였다. 운동화 구매행동에서 정보원은 이은진 외(2002)의 연구를 바탕으로 7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증적 연구를 위하여 설문지법을 사용하였고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수정, 개발하여 주요변수를 측정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추구혜택, 상품선택기준, 운동화 구매행동, 인구 통계적 요인 등 총 42개의 문항을 사용하여 측정도구를 구성하였다. 추구혜택은 김정우, 진선영(2011), 이미아(2010), 홍병숙 외(2010)의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가 재구성하여 15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5척리커트척도로 측정하였다.
운동화 구매행동에서 정보원은 이은진 외(2002)의 연구를 바탕으로 7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이외에도 구매 장소, 구매기간, 선호스타일, 운동화 지출비용으로 구성하였으며 명목척도로 측정하였다. 인구 통계적 요인은 본 연구자가 5개의 문항으로 성별, 연령, 전공, 의복구입비, 거주 지역으로 구성하였으며, 명목척도로 측정하였다.
인구 통계적 요인은 본 연구자가 5개의 문항으로 성별, 연령, 전공, 의복구입비, 거주 지역으로 구성하였으며, 명목척도로 측정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추구혜택, 상품선택기준, 운동화 구매행동, 인구 통계적 요인 등 총 42개의 문항을 사용하여 측정도구를 구성하였다. 추구혜택은 김정우, 진선영(2011), 이미아(2010), 홍병숙 외(2010)의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가 재구성하여 15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5척리커트척도로 측정하였다. 상품선택기준은 김정우, 진선영(2011)의 연구를 바탕으로 총 11개 문항을 구성하였고, 하위 영역으로는 소재의 종류와 질, 무게, 사이즈, 형태 유지, 바느질 및 접착상태, 색상, 전체적인디자인, 상표, 품위, 유행 감각, 자신에게 어울림(나이, 신분)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경기, 광주광역시, 전남 지역에 거주하는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7년 6월 26일부터 6월27일까지 20부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문항을 수정, 보완하였으며, 본 설문조사는 2017년 6월 29일부터 7월14일까지 실시하였다. 총 418부가 수거되었고, 불성실한 응답의 설문지 10부를 제외한 408부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SPSS 22.
총 418부가 수거되었고, 불성실한 응답의 설문지 10부를 제외한 408부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SPSS 22.0을 사용하여 통계적 자료처리를 실시하였으며, 유의수준은 p<.05로 설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alpha값을 사용하였다.
운동화 구매 시 정보원의 중요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ANOVA분석과 사후검증으로 Duncan test를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와 같다.
운동화 추구혜택에 대한 하위차원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주성분분석과 Varimax 회전을 사용하였다.
운동화 추구혜택에 따라 대학생 집단을 세분화하기 위하여 K-means 군집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후 ANOVA분석과 사후검증으로 Duncan test를 실시하여, 4개 군집으로 분류되었고 집단 간 각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결과는 <표 2>와 같다.
추구혜택에 따른 대학생 세분화 집단에 따른 운동화 구매행동 시 상품선택기준의 중요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ANOVA분석과 사후검증으로 Duncan test를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와 같다.
상품선택기준은 김정우, 진선영(2011)의 연구를 바탕으로 총 11개 문항을 구성하였고, 하위 영역으로는 소재의 종류와 질, 무게, 사이즈, 형태 유지, 바느질 및 접착상태, 색상, 전체적인디자인, 상표, 품위, 유행 감각, 자신에게 어울림(나이, 신분)으로 구성하였다. 운동화 구매행동에서 정보원은 이은진 외(2002)의 연구를 바탕으로 7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이외에도 구매 장소, 구매기간, 선호스타일, 운동화 지출비용으로 구성하였으며 명목척도로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결과는 <표 2>와 같다. 각 세분집단의 특성을 살펴보면, 제 1집단은 유행추구, 개성추구, 유명브랜드 추구, 경제성추구의 모든 항목에서 가장 높게 나타나, 운동화 구매의 추구혜택에 대해 가장 적극적인 집단으로 전체의 19.1%를 차지하였다. 이 집단은 운동화의 유행에 대해 민감하면서 유명브랜드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값싸고 좋은 운동화를 사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등의 적극성을 가지고 있어 적극적 혜택 추구집단으로 명명하였다.
집단들의 선택기준을 비교해보면, 적극적 혜택추구집단은 전체적인 디자인을 제외한 거의 모든 선택기준을 타 집단에 비해 중요시하여 유행과 유명브랜드를 추구하면서도 개성을 추구하는 특성이 상품선택기준에서도 나타났다. 경제/ 개성추구집단은 유행보다는 개성이나 독특한 스타일을 추구하는 특성 때문에 자신에게 어울림(나이, 신분), 품위를 중요시 하였으며, 또한 운동화의 소재의 종류와 질을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행/유명브랜드추구집단은 상표와 유행 감각을 중요하게 여긴 반면 전체적인 디자인에 관해서는 타 집단에 비해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다.
먼저 적극적 혜택추구집단은 여성의 비율이 높았으며 전공은 인문 사회계열의 분포가 높은 반면 이공계열은 낮았으며 지역으로는 서울·경기지역 비율이 타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경제/개성추구집단은 여성과 예체능계열의 전공비율이 높았으며 월 의복구입비 수준은 타 집단보다 30만원 이상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유행/유명브랜드 추구집단은 남성의 비율이 조금 높았으며, 자연계열의 전공 분포가 무관심집단과 함께 높게 나타났으며, 지역으로는 광주광역시가 비교적 타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구매기간은 유행/유명브랜드추구집단과 무관심추구집단은 6개월에 한번 정도로 가장 높은 반면, 적극적 혜택추구집단과 경제/개성추구집 단은 계절마다 한번 정도가 가장 높아 훨씬 짧은 교체기간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p<.001).
첫째, 운동화 추구혜택에 대한 차원을 밝히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행추구, 개성추구, 경제성추구, 유명브랜드추구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군집분석으로 운동화 추구혜택에 따라 집단을 세분화 한 결과, 적극적 혜택추구집단과 경제/ 개성추구집단, 유행/유명브랜드추구집단, 무관심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구매행동차이를 본 결과 상품선택기준, 구매정보원, 구매 장소, 구매기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구 통계적 특성의 차이는 성별, 전공, 의복구입비, 지역의 차이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적극적 혜택추구집단은 운동화의 유행과 유명브랜드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값 싸고 좋은 운동화를 선호하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었다. 여성과 서울·경기지역 비율이 비교적 타 집단보다 높았으며, 인문 사회계열의 분포가 높은 반면 이공계열은 낮았다.
09%로 나타났다. 따라서 총 누적변량은 63.70%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여고생을 대상으로 운동화 추구혜택을 유행추구, 유명브랜드추구, 편의성추구, 경제성추구로 세분화한 최수경(2017)의 연구결과와 유사한 것으로 분류되는데, 여고생의 편의성추구 대신 개성추구가 더해진 것은 대학생이 여고생보다 사회에서 패션을 통한 개별적 차별화에 대한 추구욕구가 더 많은 결과인 것으로 보이고, 남녀대학생을 대상으로 의복추구혜택을 분석한 이상일(2018)의 연구에서는 유행성, 브랜드가치, 개인의 개성, 체형보완, 가격경쟁성과 비교해보면, 일부 신체와 관련된 요인으로 체형보완이 분석되었으나 대체적으로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군집분석으로 운동화 추구혜택에 따라 집단을 세분화 한 결과, 적극적 혜택추구집단과 경제/ 개성추구집단, 유행/유명브랜드추구집단, 무관심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구매행동차이를 본 결과 상품선택기준, 구매정보원, 구매 장소, 구매기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구 통계적 특성의 차이는 성별, 전공, 의복구입비, 지역의 차이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 세분화 집단에 따라 운동화 구매 장소, 구매기간, 구매비용의 차이를 교차분석을 통해 추출한 결과 <표 6>과 같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먼저 구매 장소로 네 집단 모두 브랜드 대리점을 가장 많이 선택하였으며, 특히 무관심 집단이 다른 세집단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전체적으로는 브랜드대리점, 인터넷쇼핑몰, 상설할인매장, 백화점, 재래시장/기타 순이었으나, 적극적 혜택추구집단은 재래시장/기타를 상설할인매장이나 백화점보다 더 많이 선택하여 다른 집단과 비교하여 다양한 구매장소를 이용하는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적극적 혜택추구집단은 여성의 비율이 높았으며 전공은 인문 사회계열의 분포가 높은 반면 이공계열은 낮았으며 지역으로는 서울·경기지역 비율이 타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유행/유명브랜드 추구집단은 남성의 비율이 조금 높았으며, 자연계열의 전공 분포가 무관심집단과 함께 높게 나타났으며, 지역으로는 광주광역시가 비교적 타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무관심집단도 남성의 비율이 조금 높았으며, 월 의복구입비는 네 집단 중 30만원 이상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전라남도지역의 비율은 가장 높게 나타나는 특징을 보였다.
자연계열의 전공분포가 높게 나타났으며 광주광역시 지역비율은 타 집단보다 높았다. 무관심집단은 운동화 추구혜택에 관한 관심이 적은 성향을 가지고 있었으며, 월 의복구입비 수준은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전라남도지역의 비율은 가장 높게 나타나는 특징을 보였다.
셋째, 각 집단별 운동화 구매행동의 특징을 살펴보면 적극적 혜택추구집단은 운동화 선택기준으로 상표, 소재의 종류와 질, 유행 감각 등 거의 모든 선택기준을 중요시 했으며 구매정보원 또한 매장판매원이나 가족, 친구의 경험 등의 인적 정보와 연예인, TV, 잡지 등의 매체 및 트렌드 정보 등 다각적인 측면의 정보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화 구매기간도 계절마다 한번으로 가장 짧은 교체기간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세분 집단에 따른 운동화구매행동(상품선택기준, 정보원, 구매장소, 구매 기간, 지출비용)의 차이를 밝힌다.
실시한 결과 과 같이 요인 부하 량이 낮은 1개의 문항을 제외한 14개의 문항으로 다섯 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여성과 서울·경기지역 비율이 비교적 타 집단보다 높았으며, 인문 사회계열의 분포가 높은 반면 이공계열은 낮았다.
경제/개성추구집단은 유행보다는 개성을 강조하는 스타일을 선호하면서도 값싸고 좋은 운동화를 사기위해 기꺼이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었다. 여성과 예체능계열의 전공비율이 비교적 높았으며 월 의복구입비 수준은 타 집단보다 높은 수준이었다. 유행/유명브랜드 추구집단은 네 집단 중 가장 큰 집단이었으며, 최신유행과 유명브랜드에 대한 믿음을 가지는 성향을 가지고 있었다.
추구혜택에 따른 대학생 세분화 집단에 따른 운동화 구매행동 시 상품선택기준의 중요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ANOVA분석과 사후검증으로 Duncan test를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표 4>와 같다. 운동화 상품선택기준의 관리나 실용성에 해당하는 사이즈, 형태유지, 바느질 및 접착상태를 제외한 소재의 종류와 질, 무게, 색상, 전체적인디자인, 상표, 품위, 유행 감각, 자신에게 어울림(나이, 신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 났다. 집단들의 선택기준을 비교해보면, 적극적 혜택추구집단은 전체적인 디자인을 제외한 거의 모든 선택기준을 타 집단에 비해 중요시하여 유행과 유명브랜드를 추구하면서도 개성을 추구하는 특성이 상품선택기준에서도 나타났다.
경제/개성추구집단은 여성과 예체능계열의 전공비율이 높았으며 월 의복구입비 수준은 타 집단보다 30만원 이상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유행/유명브랜드 추구집단은 남성의 비율이 조금 높았으며, 자연계열의 전공 분포가 무관심집단과 함께 높게 나타났으며, 지역으로는 광주광역시가 비교적 타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무관심집단도 남성의 비율이 조금 높았으며, 월 의복구입비는 네 집단 중 30만원 이상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전라남도지역의 비율은 가장 높게 나타나는 특징을 보였다.
여성과 예체능계열의 전공비율이 비교적 높았으며 월 의복구입비 수준은 타 집단보다 높은 수준이었다. 유행/유명브랜드 추구집단은 네 집단 중 가장 큰 집단이었으며, 최신유행과 유명브랜드에 대한 믿음을 가지는 성향을 가지고 있었다. 자연계열의 전공분포가 높게 나타났으며 광주광역시 지역비율은 타 집단보다 높았다.
운동화 구매기간도 계절마다 한번으로 가장 짧은 교체기간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유행/유명브랜드추구집단은 네 집단 중 가장 큰 집단으로 운동화 선택 시 상표와 유행 감각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으며 구매정보원으로는 인터넷(SNS)을 적극적 혜택추구집단과 같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 장소로는 브랜드대리점에 이어 인터넷 쇼핑몰을 주로 이용하는 특징을 보였다. 경제/개성추구집단은 운동화 선택에 있어 유행이나 상표보다는 자신에게 어울림, 소재, 품위를 중시하였으며 구매 정보원은 중요하게 여기지 않아 객관적이기 보다는 주관적인 판단으로 자신에게 어울리는 독특한 스타일을 선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두 분야의 추구혜택을 비교해 보면 신발관련 추구혜택은 기능성과 편리성을 의류관련 추구혜택은 신체와 관련된 요인들이 각각 추가되어 분류되었다.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종합해보면, 소비자가 추구하는 혜택에 따라 구매행동, 심리적 특성, 개인적 환경변인에 차이가 있었고, 따라서 소비자들을 비슷한 유형을 분류하여 그들의 행동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추구혜택을 기준으로 하는 세분화가 유용한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전체 평균을 살펴보면 과거의 구매경험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유의한 차이가 나지 않았다. 적극적 혜택추구집단은 구매시점에서 가족이나 친구의 구매경험, 매장 판매원의 권유, 인터넷(SNS) 그리고 TV, 잡지 등의 정보를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나 운동화 구매 시 인적 정보와 매체 및 트렌드 정보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타 집단에 비해 가장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행/유명브랜드추구집단은 인터넷(SNS)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나, 적극적 혜택추구집단과 함께 운동화에 대한 트렌드나 할인가격 등의 정보제공에 마케팅방법으로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보인다.
먼저 구매 장소로 네 집단 모두 브랜드 대리점을 가장 많이 선택하였으며, 특히 무관심 집단이 다른 세집단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전체적으로는 브랜드대리점, 인터넷쇼핑몰, 상설할인매장, 백화점, 재래시장/기타 순이었으나, 적극적 혜택추구집단은 재래시장/기타를 상설할인매장이나 백화점보다 더 많이 선택하여 다른 집단과 비교하여 다양한 구매장소를 이용하는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신승엽 외, 2002; 전찬길, 2002)에서 구매장소로 대리점, 할인매장, 백화점, 인터넷 쇼핑몰 순으로 나타난 것과 이소형(2007)의 연구에서 대리점, 백화점, 상설, 대형할인매장, 인터넷 쇼핑몰 순이었던 점과 비교할 때, 현재 가장 선호하는 장소로 브랜드 대리점은 일치하지만 두 번째 순위에서 인터넷쇼핑몰과의 차이가 있어, 인터넷 쇼핑몰은 운동화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시장의 하나가 될 것으로 보여, 이에 대해 각 브랜드는 앞으로 적극적인 E-커머스 마케팅 전략 방법으로 변화되어져야 된다고 본다.
제 2요인은 ‘기존의 브랜드와 다른 새로운 느낌이 나는 브랜드의 운동화가 좋다.
운동화 상품선택기준의 관리나 실용성에 해당하는 사이즈, 형태유지, 바느질 및 접착상태를 제외한 소재의 종류와 질, 무게, 색상, 전체적인디자인, 상표, 품위, 유행 감각, 자신에게 어울림(나이, 신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 났다. 집단들의 선택기준을 비교해보면, 적극적 혜택추구집단은 전체적인 디자인을 제외한 거의 모든 선택기준을 타 집단에 비해 중요시하여 유행과 유명브랜드를 추구하면서도 개성을 추구하는 특성이 상품선택기준에서도 나타났다. 경제/ 개성추구집단은 유행보다는 개성이나 독특한 스타일을 추구하는 특성 때문에 자신에게 어울림(나이, 신분), 품위를 중요시 하였으며, 또한 운동화의 소재의 종류와 질을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운동화 추구혜택에 대한 차원을 밝히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행추구, 개성추구, 경제성추구, 유명브랜드추구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군집분석으로 운동화 추구혜택에 따라 집단을 세분화 한 결과, 적극적 혜택추구집단과 경제/ 개성추구집단, 유행/유명브랜드추구집단, 무관심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구매행동차이를 본 결과 상품선택기준, 구매정보원, 구매 장소, 구매기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구혜택에 따른 대학생 세분화 집단에 따른 인구특성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 전공, 월 의복구입비, 지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표 3).
후속연구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이 대학생으로 한정된 만큼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 될 수 있다. 따라서 운동화 스타일과 같은 다양한 다른 변수들을 접목시켜 운동화 구매행동 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다면 좀 더 많은 시사점이 도출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운동화 추구혜택에 관한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비교 논의할만한 자료가 충분치 못하였다. 또한 표본 추출에 있어서도 대학생을 광주, 전남, 서울지역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키는 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점에서 결론을 내리기에 앞서 지역을 확대한 반복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이 대학생으로 한정된 만큼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 될 수 있다.
이에 따라 운동화마케팅 전략은 대학생들의 운동화 추구혜택에 따라 세분 집단별 구매행동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세워 긍정적인 매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운동화 선택 기준으로 전체적인 디자인과 아울러 소재의 종류와 질을 가장 중요시하는 기준인 것으로 나타나 새로운 상품 개발 시 신소재 개발에 중점을 두어 디자인기획이 되어야 하며, 이에 대한 광고 및 구매 효과는 적극적 혜택추구집단과 유행/유명브랜드추구집단에게는 오프라인 마켓의 디지털화와 온라인 전용브랜드 그리고 상품 및 특화된 서비스를 통해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의 개발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 된다. 또한 경제/개성추구집단은 기존의 운동화와는 차별화로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로 소비자의 이니셜 프린팅과 같은 방법 등이 해당 집단의 소비성향에 부합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표본 추출에 있어서도 대학생을 광주, 전남, 서울지역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키는 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점에서 결론을 내리기에 앞서 지역을 확대한 반복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이 대학생으로 한정된 만큼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 될 수 있다. 따라서 운동화 스타일과 같은 다양한 다른 변수들을 접목시켜 운동화 구매행동 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다면 좀 더 많은 시사점이 도출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20-30대 여성의 유행 선도력에 따른 디자이너 구두 브랜드의 구매행동을 분석한 장미순(2011)은 구매선택 기준에 있어 서 유행이중선도자 집단은 다른 집단에 비해 유행지체자 집단에 비해 실용성과 외관을 중시하였으며, 유행선도자 집단은 다른 집단에 비해 판촉은 중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연령별, 성별 신발구매 행동에 있어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에 따른 집단별 새로운 마케팅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제품선택의 추구하는 이점을 기준으로 남녀 대학생의 운동화 추구혜택 차원을 밝히고, 집단을 유형화하여 세분집단별 운동화 구매행동의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동화 추구혜택에 따라 집단을 세분화하여 그에 따른 집단별 구매행동의 차이를 연구한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목적은 운동화 추구혜택에 따라 집단을 세분화하여 그에 따른 집단별 구매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남녀 대학생 40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운동화 추구혜택에 대한 차원을 밝히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행추구, 개성추구, 경제성추구, 유명브랜드추구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군집분석으로 운동화 추구혜택에 따라 집단을 세분화 한 결과, 적극적 혜택추구집단과 경제/ 개성추구집단, 유행/유명브랜드추구집단, 무관심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구매행동차이를 본 결과 상품선택기준, 구매정보원, 구매 장소, 구매기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구 통계적 특성의 차이는 성별, 전공, 의복구입비, 지역의 차이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적극적 혜택추구집단은 운동화의 유행과 유명브랜드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값 싸고 좋은 운동화를 선호하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었다. 여성과 서울·경기지역 비율이 비교적 타 집단보다 높았으며, 인문 사회계열의 분포가 높은 반면 이공계열은 낮았다. 경제/개성추구집단은 유행보다는 개성을 강조하는 스타일을 선호하면서도 값싸고 좋은 운동화를 사기위해 기꺼이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었다. 여성과 예체능계열의 전공비율이 비교적 높았으며 월 의복구입비 수준은 타 집단보다 높은 수준이었다. 유행/유명브랜드 추구집단은 네 집단 중 가장 큰 집단이었으며, 최신유행과 유명브랜드에 대한 믿음을 가지는 성향을 가지고 있었다. 자연계열의 전공분포가 높게 나타났으며 광주광역시 지역비율은 타 집단보다 높았다. 무관심집단은 운동화 추구혜택에 관한 관심이 적은 성향을 가지고 있었으며, 월 의복구입비 수준은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전라남도지역의 비율은 가장 높게 나타나는 특징을 보였다.
셋째, 각 집단별 운동화 구매행동의 특징을 살펴보면 적극적 혜택추구집단은 운동화 선택기준으로 상표, 소재의 종류와 질, 유행 감각 등 거의 모든 선택기준을 중요시 했으며 구매정보원 또한 매장판매원이나 가족, 친구의 경험 등의 인적 정보와 연예인, TV, 잡지 등의 매체 및 트렌드 정보 등 다각적인 측면의 정보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화 구매기간도 계절마다 한번으로 가장 짧은 교체기간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유행/유명브랜드추구집단은 네 집단 중 가장 큰 집단으로 운동화 선택 시 상표와 유행 감각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으며 구매정보원으로는 인터넷(SNS)을 적극적 혜택추구집단과 같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 장소로는 브랜드대리점에 이어 인터넷 쇼핑몰을 주로 이용하는 특징을 보였다. 경제/개성추구집단은 운동화 선택에 있어 유행이나 상표보다는 자신에게 어울림, 소재, 품위를 중시하였으며 구매 정보원은 중요하게 여기지 않아 객관적이기 보다는 주관적인 판단으로 자신에게 어울리는 독특한 스타일을 선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이어서 무관심 집단은 운동화추구혜택에 대한 관심도도 낮으며 운동화선택기준에 있어 전체적인 디자인을 제외하고는 다른 기준이나 매장의 정보 등에 대해 가장 낮은 관심도를 나타냈다. 이에 따라 운동화마케팅 전략은 대학생들의 운동화 추구혜택에 따라 세분 집단별 구매행동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세워 긍정적인 매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운동화 선택 기준으로 전체적인 디자인과 아울러 소재의 종류와 질을 가장 중요시하는 기준인 것으로 나타나 새로운 상품 개발 시 신소재 개발에 중점을 두어 디자인기획이 되어야 하며, 이에 대한 광고 및 구매 효과는 적극적 혜택추구집단과 유행/유명브랜드추구집단에게는 오프라인 마켓의 디지털화와 온라인 전용브랜드 그리고 상품 및 특화된 서비스를 통해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의 개발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 된다. 또한 경제/개성추구집단은 기존의 운동화와는 차별화로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로 소비자의 이니셜 프린팅과 같은 방법 등이 해당 집단의 소비성향에 부합될 것으로 보인다. 무관심집단은 중저가 운동화로 소재의 질과 형태유지와 같은 실용적이며 경제적인 면을 강화하여 상품을 개발하고 판매하거나 홍보할 때 그들의 관심 분야나 활동 등과 연계하여 안내하고 정보를 제공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의류추구혜택에 대한 연구는 어떤 것이 있는가?
그리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의류추구혜택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스포츠의류 쇼핑성향, 제품속성, 의복추구혜택이 만족도와 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상일(2018)은 의복추구혜택을 유행성, 브랜드가치, 개인의 개성, 체형보완, 가격경쟁성요인으로 분류 하였으며 유행성, 체형보완, 가격경제성 요인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으며, 브랜드가치, 개인의 개성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고 하였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의류추구혜택을 살펴보면 라이프스타일이 스포츠웨어 추구혜택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김효림(2016)은 추구혜택을 개성지향, 사회지향, 신체지향, 유행지향으로 구분하였고 사회지향요인과 매체지향요인이 합리적인 구매에 영향을 미쳤으며 신체지향요인은 정보의존구매와 매체의존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남녀 대학생의 속옷 추구혜택에 따른 소비자 유형과 구매행동에 대해 연구한 이영주(2018)은 속옷 추구혜택의 구성요인으로 소재/기능성, 겉옷과의 조화.
추구혜택이란 무엇인가?
추구혜택이란 소비자들이 특정제품의 구매와 사용에 관련하여 주관적으로 느끼게 되는 요구(Need)와 욕구(Want)로써, 원하는 보상이나 기대하는 긍정적인 결과를 말한다. 홍희숙과 고애란(1996)은 소비자가 어떤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바로 제품에서 얻고자 하는 혜택 때문이며, 소비자가 추구하는 혜택은 언제나 일정한 것이 아니라 그 제품을 사용하는 상황과 소비자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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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영, 이은영. (1991). 의복평가기준의 이론적 틀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5(3), 321-334.
홍희숙, 고애란. (1996). 상황과 소비자 특성의 추구혜택과 선호 브랜드 유형에 대한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0(5), 738-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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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ter, J. P. & Olson, J. C. (1987). Consumer behavior: marketing strategy perspectives. Irw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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