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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생의 운동화 추구혜택 세분화에 따른 구매행동
Study on purchasing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based on benefit segmentation of sneaker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2 no.1, 2020년, pp.85 - 96  

조아름 (목포대학교 대학원 의류학) ,  박미령 (목포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segment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on the basis of sneakers' benefits and purchasing behaviors of each market segment. The research method was conducting a survey of 408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in Seoul, Gyeonggi-do, Gwangju and Jeollanam-do provinc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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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의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연령별, 성별 신발구매 행동에 있어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에 따른 집단별 새로운 마케팅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제품선택의 추구하는 이점을 기준으로 남녀 대학생의 운동화 추구혜택 차원을 밝히고, 집단을 유형화하여 세분집단별 운동화 구매행동의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 즉, 최근 급속히 확장되어가는 운동화시장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표적시장을 선정하고, 구체적으로 마케팅활동을 할 수 있는 집단별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는 미비하므로, 대학생의 운동화 추구혜택 요인을 알아보고, 집단을 세분화하여 그에 따른 구매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들의 구 매행동 특성의 차이를 밝혀 운동화 구매행동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자하며, 운동화시장에서의 차별화된 마케팅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운동화라는 특정제품군을 구매하는 대학생의 운동화 추구혜택에 따른 집단별 운동화 구매행동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운동화 추구혜택에 관한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비교 논의할만한 자료가 충분치 못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운동화 추구혜택에 따라 집단을 세분화하여 그에 따른 집단별 구매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남녀 대학생 40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운동화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주로 운동화의 기능성과 착용에 관한 연구(성봉주, 2012; 이종훈, 2009; 임철수 외, 2014)가 많았으며, 구매행동으로는 주로 중·고등학생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소형 외, 2010; 김정숙 외, 2004; 최수경, 2017; 이정숙, 김용숙, 2013)등이 있었으며,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신승엽 외, 2002; 박혜정, 2012)는 구매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한 것들로써, 세분화된 집단별 구매행동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즉, 최근 급속히 확장되어가는 운동화시장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표적시장을 선정하고, 구체적으로 마케팅활동을 할 수 있는 집단별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는 미비하므로, 대학생의 운동화 추구혜택 요인을 알아보고, 집단을 세분화하여 그에 따른 구매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들의 구 매행동 특성의 차이를 밝혀 운동화 구매행동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자하며, 운동화시장에서의 차별화된 마케팅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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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동화 추구혜택에 따라 집단을 세분화하여 그에 따른 집단별 구매행동의 차이를 연구한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목적은 운동화 추구혜택에 따라 집단을 세분화하여 그에 따른 집단별 구매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남녀 대학생 40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운동화 추구혜택에 대한 차원을 밝히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행추구, 개성추구, 경제성추구, 유명브랜드추구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군집분석으로 운동화 추구혜택에 따라 집단을 세분화 한 결과, 적극적 혜택추구집단과 경제/ 개성추구집단, 유행/유명브랜드추구집단, 무관심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구매행동차이를 본 결과 상품선택기준, 구매정보원, 구매 장소, 구매기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구 통계적 특성의 차이는 성별, 전공, 의복구입비, 지역의 차이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적극적 혜택추구집단은 운동화의 유행과 유명브랜드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값 싸고 좋은 운동화를 선호하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었다. 여성과 서울·경기지역 비율이 비교적 타 집단보다 높았으며, 인문 사회계열의 분포가 높은 반면 이공계열은 낮았다. 경제/개성추구집단은 유행보다는 개성을 강조하는 스타일을 선호하면서도 값싸고 좋은 운동화를 사기위해 기꺼이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었다. 여성과 예체능계열의 전공비율이 비교적 높았으며 월 의복구입비 수준은 타 집단보다 높은 수준이었다. 유행/유명브랜드 추구집단은 네 집단 중 가장 큰 집단이었으며, 최신유행과 유명브랜드에 대한 믿음을 가지는 성향을 가지고 있었다. 자연계열의 전공분포가 높게 나타났으며 광주광역시 지역비율은 타 집단보다 높았다. 무관심집단은 운동화 추구혜택에 관한 관심이 적은 성향을 가지고 있었으며, 월 의복구입비 수준은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전라남도지역의 비율은 가장 높게 나타나는 특징을 보였다. 셋째, 각 집단별 운동화 구매행동의 특징을 살펴보면 적극적 혜택추구집단은 운동화 선택기준으로 상표, 소재의 종류와 질, 유행 감각 등 거의 모든 선택기준을 중요시 했으며 구매정보원 또한 매장판매원이나 가족, 친구의 경험 등의 인적 정보와 연예인, TV, 잡지 등의 매체 및 트렌드 정보 등 다각적인 측면의 정보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화 구매기간도 계절마다 한번으로 가장 짧은 교체기간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유행/유명브랜드추구집단은 네 집단 중 가장 큰 집단으로 운동화 선택 시 상표와 유행 감각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으며 구매정보원으로는 인터넷(SNS)을 적극적 혜택추구집단과 같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 장소로는 브랜드대리점에 이어 인터넷 쇼핑몰을 주로 이용하는 특징을 보였다. 경제/개성추구집단은 운동화 선택에 있어 유행이나 상표보다는 자신에게 어울림, 소재, 품위를 중시하였으며 구매 정보원은 중요하게 여기지 않아 객관적이기 보다는 주관적인 판단으로 자신에게 어울리는 독특한 스타일을 선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이어서 무관심 집단은 운동화추구혜택에 대한 관심도도 낮으며 운동화선택기준에 있어 전체적인 디자인을 제외하고는 다른 기준이나 매장의 정보 등에 대해 가장 낮은 관심도를 나타냈다. 이에 따라 운동화마케팅 전략은 대학생들의 운동화 추구혜택에 따라 세분 집단별 구매행동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세워 긍정적인 매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운동화 선택 기준으로 전체적인 디자인과 아울러 소재의 종류와 질을 가장 중요시하는 기준인 것으로 나타나 새로운 상품 개발 시 신소재 개발에 중점을 두어 디자인기획이 되어야 하며, 이에 대한 광고 및 구매 효과는 적극적 혜택추구집단과 유행/유명브랜드추구집단에게는 오프라인 마켓의 디지털화와 온라인 전용브랜드 그리고 상품 및 특화된 서비스를 통해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의 개발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 된다. 또한 경제/개성추구집단은 기존의 운동화와는 차별화로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로 소비자의 이니셜 프린팅과 같은 방법 등이 해당 집단의 소비성향에 부합될 것으로 보인다. 무관심집단은 중저가 운동화로 소재의 질과 형태유지와 같은 실용적이며 경제적인 면을 강화하여 상품을 개발하고 판매하거나 홍보할 때 그들의 관심 분야나 활동 등과 연계하여 안내하고 정보를 제공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의류추구혜택에 대한 연구는 어떤 것이 있는가? 그리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의류추구혜택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스포츠의류 쇼핑성향, 제품속성, 의복추구혜택이 만족도와 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상일(2018)은 의복추구혜택을 유행성, 브랜드가치, 개인의 개성, 체형보완, 가격경쟁성요인으로 분류 하였으며 유행성, 체형보완, 가격경제성 요인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으며, 브랜드가치, 개인의 개성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고 하였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의류추구혜택을 살펴보면 라이프스타일이 스포츠웨어 추구혜택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김효림(2016)은 추구혜택을 개성지향, 사회지향, 신체지향, 유행지향으로 구분하였고 사회지향요인과 매체지향요인이 합리적인 구매에 영향을 미쳤으며 신체지향요인은 정보의존구매와 매체의존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남녀 대학생의 속옷 추구혜택에 따른 소비자 유형과 구매행동에 대해 연구한 이영주(2018)은 속옷 추구혜택의 구성요인으로 소재/기능성, 겉옷과의 조화.
추구혜택이란 무엇인가? 추구혜택이란 소비자들이 특정제품의 구매와 사용에 관련하여 주관적으로 느끼게 되는 요구(Need)와 욕구(Want)로써, 원하는 보상이나 기대하는 긍정적인 결과를 말한다. 홍희숙과 고애란(1996)은 소비자가 어떤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바로 제품에서 얻고자 하는 혜택 때문이며, 소비자가 추구하는 혜택은 언제나 일정한 것이 아니라 그 제품을 사용하는 상황과 소비자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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