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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과 팀 공유정신모형을 활용한 SW교육 방법의 설계
Design of Teaching Method for SW Education Based On Python and Team-Shared Mental Mode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1, 2020년, pp.1 - 10  

이학경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박판우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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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 혁명에 따라 전 세계에서는 이에 맞는 새로운 인재를 양성하고자 SW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런 세계적 흐름에 맞추어 우리나라에서도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SW 교육을 필수화하였다. 하지만 우리나라 초등 SW교육은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의 활용에 편중되어 있다. 또한 목표 설정 및 내용 구성에 있어 정의적 영역의 신장은 소홀하고 지식, 기능적 영역의 신장에만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서 최근 각광받고 있는 파이썬과 정의적 영역인 '공동체 역량'의 신장을 고려하여 팀 공유정신모형 개념을 활용한 SW교육 방법을 탐구하였다. 팀 공유정신모형 형성 정도가 유사한 두 집단에 t-검정을 수행해 본 결과, 본 연구에서 제시한 SW학습방법을 적용한 집단 내 학습자들의 팀 공유정신모형 형성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W education is emphasized around the world to educate student with new abilities. Following to these global trends, SW education has become mandatory in Korea's 2015 revised curriculum. However, Korean elementary SW education is focused on the use of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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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6가지 핵심역량 중 정의적 영역에 해당되는 ‘공동체 역량’을 신장 시킬 수 있도록 ‘팀 공유정신모형’이라는 개념을 활용하는 SW교육 방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한 학습모형 적용 시 학습자의 팀 공유정신모형 형성에 효과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선정하였다. 통제집단에게는 유인환(2018)이 CT 구성요소 기반으로 개발한 학습 모형을 적용하고, 실험집단에게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 이 중 Team-SMM은 어떤 다른 과제가 주어져도 틀이 유사하여 확장성이 있다[8].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확장성을 고려하여 Team-SMM의 하위 요인에 입각하여 SW교육 방법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상과 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다음과 같은 SW교육 방법을 탐구하고자 한다. 첫째,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Visual Programming Languages)에 국한되어 있던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의 장을 넓히기 위하여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Textual Programming Languages) 중 산업현장에서 인기가 높고, 교육적 활용도가 높은 파이썬을 활용한 SW교육 방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컴퓨팅 사고력 신장에 효과가 검증된 CT구성요소를 기반 하여 유인환(2018)이 개발한 학습모형[5]을 바탕으로, 팀 공유정신모형의 형성을 위한 학습 모형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상과 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다음과 같은 SW교육 방법을 탐구하고자 한다. 첫째,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Visual Programming Languages)에 국한되어 있던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의 장을 넓히기 위하여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Textual Programming Languages) 중 산업현장에서 인기가 높고, 교육적 활용도가 높은 파이썬을 활용한 SW교육 방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넷째, 팀의 역동성과 상호작용(Interaction)이다. 팀의 협동 작업 과정과 결과로 구성된다.
  • 셋째, 팀원과 과제에 대한 태도(Attitude)이다.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지 팀에서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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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이썬은 문법이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들에 비해 간결하며 들여쓰기라는 독특한 문법이 있어 가독성이 좋은 강점으로 인해 어떤 사용자들에게 도움되는가? 파이썬은 문법이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들에 비해 간결하며 들여쓰기라는 독특한 문법이 있어 가독성이 좋은 강점이 있다. 따라서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자에게 프로그래밍이 어렵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해줄 수 있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어 적합하다[19].
정신모형이란? 정신모형은 자신의 주변 상황과 환경, 어떤 대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지식구조를 의미한다[11]. 정신모형이라는 개념에 공유의 개념을 더한 공유정신모형은 외부세계에 대한 개개인의 지식체계인 정신모형이 팀 내 구성원끼리의 의사소통을 통해 공유함으로써 유사하게 변환된 팀 수준의 지식체계를 의미한다[2].
파이썬이란? 파이썬은 네덜란드 개발자인 귀도 반 로섬(Guido Van Rossum)이 C언어를 기반으로 개발한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Textual Programming Language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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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Cannon-Bowers, J. A., & Salas, E. (2001). Reflection on shared cogni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2, 2, 196-210. 

  2. Cooke, N. J., Kiekel, P. A., Salas, E., Stout, R., Bowers, C., & Cannon-Bowers, J. (2003). Measuring team knowledge: A window to the cognitive underpinnings of team performance. Group Dynamics-Theory Research and Practice, 7(3), 179-199. 

  3. Hye-Jin. Yeon(2014). A Robot Programming Instructional Model based on Cognitive Apprenticeship for the Enhancement of Metacognition, Graduate School of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4. IEEE(2017). Interactive: The Top Programming Languages 2017. https://spectrum.ieee.org/static/interactive-the-top-programming-languages-2017. 

  5. In-Hwan Yoo(2018). The Design of SW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Using Python and Robo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9(1). pp.149-155. 

  6. ISTE & CSTA(2011). Computational Thinking Leadership toolkit 1st edtion. 

  7. Johnson, T. E., Lee, Y., Lee, M., O'Connor, D. L., Khalil, M. K., & Huang, X. (2007). Measuring shared ness of team-related knolwedge: Design and validation of a shared mental model instrument.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ternational, 10(4), 437-454. 

  8. Johnson, T. E. (2011). "Team Developmental Processes Impacting Team Performance in Learning Settings", KSET International Conference. Toward the Global Partnership of Educational Technology in Asia, May. Johnson, T. E., Top, E., & Y. 

  9. Johnson, T. E., Top, E., & Yukelturk, E. (2011). Team shared mental model as a contributing factor to team performance and students' course satisfaction in blended courses. Computer in Human Behavior, 27(6), 2330-2338. 

  10. KERIS(2013). Robot utilization Teaching Learning Plan. 

  11. Mathieu, J. E., Heffner, T. S., Goodwin, G. F., Salas, E., & Cannon-Bowers, J. A. (2000). The influence of shared mental models on team process and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5(2), 273-283. 

  12. Micro:bit Site. https://microbit.org/. 

  13. Ministry of Education(2015).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commentary. 

  14. Myong-Nam Jun. (2013). A Validation Study of the Team Shared Mental Model Scale utilizing Learning Team in the College Classroom,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27(4). pp.935-960. 

  15. Sue Sentance(2017). "Creating Cool Stuff" - Pupils' experience of the BBC micro:bit. Proceedings of the 48th ACM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p3-5. 

  16. Sung-Won. Seo(2010). The Effects of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using TPL and VPL with Robot Programming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7. TTA(Telecommunication Technology Association) Site. http://word.tta.or.kr/dictionary/dictionaryView.do?word_seq166865-3. 

  18. Wing, J. M. (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vol. 366 July 2008. pp. 3717-3725. 

  19. Yong-Ho Jun(2015). A study on programming language education by the application of constructivist learning theory : with a focus on the Python programming language. Graduate School of Yonsee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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