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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선계자형 자기 기어의 고 토크 리플 회전자에 대한 분석 및 개선
Torque Ripple Improving and Analysis of Coil-winding Rotor of Magnetic Gear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5 no.2, 2020년, pp.259 - 266  

박의종 (조선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용재 (조선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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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기어는 기계식 기어와 동일하게 기어의 특성을 나타내면서 각 회전자가 접촉하지 않아 마찰에 의한 소음 및 발열, 유지보수문제에서 기계식 기어보다 유리하다. 또한 권선계자를 사용하는 회전자를 적용할 경우 기어의 출력조절은 물론, 기어비 및 위급상황에서 자체적인 구동차단까지 가능하여 자기 기어의 활용가능성은 무한하다. 하지만 권선계자를 사용할 경우 영구자석과 철심간의 흡인력에 의한 코깅토크가 나타나게 되고 이는 회전자의 진동을 유발하는 토크 리플성분의 증가로 이어진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권선계자를 사용하는 회전자의 토크 리플을 저감하기 위해 회전자의 다양한 형상을 분석하였으며, 자기 기어의 토크 리플을 저감하기 위한 최적의 형상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gnetic gears have the same characteristics as mechanical gears, and each rotor does not come in contact, which is advantageous over mechanical gears in friction noise, heat generation, and maintenance. In addition, when the rotor using the coil-winding is applied, it is possible to control the out...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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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권선계자를 사용할 경우 영구자석과 권선계자의 철심 간에 흡인력이 발생하며 이는 기어의 회전 시 진동을 유발하는 코깅 토크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본논문에서는 권선계자형 동축 자기 기어의 코깅 토크를 저감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다양한 설계 파라미터에 대한 분석을 나타내었다.
  • 철의 사용량이 증가 하기 때문에 영구자석과 철의 흡인력 증가가 토크 리플 상승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철의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높은 자력의 영구자석 사용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은 자기 기어에 대해 풍력발전 시스템으로의 적용을 위한 연구 중에서 권선계자를 갖는 회전자 사용 시 나타나는 토크 리플 문제를 분석하고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초기 Ferrite 영구자석을 사용한 모델 분석에서는 Ferrite의 낮은 자력에 의한 권선계 자의 대형화로 인해 토크 리플이 평균 토크의 6배 수준임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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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어박스란? 기어박스는 마찰에 의한 톱니바퀴의 마모, 파손, 소음 등 잘 알려진 문제와 윤활유에 의한 화재 등 주기 적인 유지보수가 필수인 장치이다[5]. 이와같은 문제 들은 기어의 각 톱니바퀴가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동력을 전달하기 때문에 나타난다.
본논문에서 권선계자형 동축 자기 기어의 코깅 토크를 저감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다양한 설계 파라미터에 대한 분석을 나타낸 이유는 무엇인가? 기존의 자기 기어에서는 영구자석만을 사용했으나 본 연구그룹에 서는 권선계자를 사용한 동축 자기 기어를 제안하여 기어 자체적으로 능동적인 대처를 할 수 있게 하였다. 권선계자를 사용할 경우 영구자석과 권선계자의 철심 간에 흡인력이 발생하며 이는 기어의 회전 시 진동을 유발하는 코깅 토크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본논문에서는 권선계자형 동축 자기 기어의 코깅 토크를 저감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다양한 설계 파라미터에 대한 분석을 나타내었다.
자기 기어가 기계식 기어보다 유리한점은? 자기 기어는 기계식 기어와 동일하게 기어의 특성을 나타내면서 각 회전자가 접촉하지 않아 마찰에 의한 소음 및 발열, 유지보수문제에서 기계식 기어보다 유리하다. 또한 권선계자를 사용하는 회전자를 적용할 경우 기어의 출력조절은 물론, 기어비 및 위급상황에서 자체적인 구동차단까지 가능하여 자기 기어의 활용가능성은 무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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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 Woo, M. Suh, and J. Lee, "Study on Economic Evaluation of Solar Power Plant and Real Estate Asset Management Revenue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3, no. 3, June 2018, pp. 633-642. 

  2. Report on wind turbine subsystem reliability-A survey of various databases,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NREL)," Technical report, June 2013. 

  3. H. Kim, W. Ju, and S. Kang, "A Fire Prevention System of the Nacelle of Wind Turbine Generator System Based on Broadband Powerline Communication,"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3, no. 6, Dec. 2018, pp. 1229-1234. 

  4. M. Jeong, C. Moon, Y. Chang, S. Lee, and S. Lee, "A study on Design of Generation Capacity for Offshore Wind Power Plant : The Case of Chonnam Province in Korea,"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3, no. 3, June 2018, pp. 547-553. 

  5. K. Atallah, S. Calverley, and D. Howe, "Design, analysis and realisation of a highperformance magnetic gear," IEE Proc.-Electr. Power Appl., vol. 151, no. 2, Mar. 2004, pp. 135-143. 

  6. K. Atallah and D. Howe, "A novel high-performance magnetic gear," IEEE Trans. Magnetics, vol. 37, no. 4, July 2001, pp. 2844-2845. 

  7. C. Gim, E. Park, and Y. Kim, "A Study on the Structure of Hybrid Magnetic Gear with Armature Type Rotor,"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3, no. 6, Dec. 2018, pp. 1235-1241. 

  8. S. Kim, D. Kim, D. Lee, C. Gim, and Y. Kim, "Analysis of Efficiency and Loss due to Number of Poles in Magnetic Gear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3, no. 5, Oct. 2018, pp. 1023-1028. 

  9. N. Frank and H. Toliyat, "Analysis of the Concentric Planetary Magnetic Gear With Strengthened Stator and Interior Permanent Magnet Inner Rotor," IEEE Trans. Industry applications, vol. 47, no. 4, July 2011, pp. 1652-1660. 

  10. C. Kim, E. Park, S. Kim, and Y. Kim, "An Study on Pole Piece Shape for Improving Torque Ripple of Magnetic Gear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2, no. 6, Dec. 2017, pp. 1065-1070. 

  11. E. Park, C. Kim, S. Jung, and Y. Kim, "Analysis of Torqu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Non-uniform Air Gaps of Coaxial Magnetic Gear," J. of Magnetics, vol. 23, no. 4, 2018, pp. 675-6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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