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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0 no.2, 2020년, pp.27 - 34
게임 캐릭터는 성격을 통해서 게임 디자이너와 플레이어 사이를 연결해주고 상호작용하는 통로가 되므로 상호작용을 고려한 게임 캐릭터 성격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캐릭터의 성격은 게임 디자이너의 의도에 따라 '디자인요소'와 '성격요인'을 통해 형성된다. 이후 플레이어의 '성격요인'과 상호작용하여 최종적인 캐릭터의 성격이 만들어진다. 게임 캐릭터의 성격을 표현하는 '디자인요소'는 선행 연구를 통해 행동 4개, 말 4개, 외양 6개로 14항목을, '성격요인'은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행동 12개, 말, 27개, 외양 1개로 40항목을 추출했다. 이를 통해 상호작용을 고려한 게임 캐릭터 성격 모델을 제시했다.
Game characters provide a path to connect and interact between game designers and players through the personality. We need to study the personality design of game characters considering the interaction. The character's personality is formed through 'design elements' and 'personality factors' accor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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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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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의 성격은 게임 디자이너의 의도에 따라 무엇을 통해 형성되는가? | 게임 캐릭터는 성격을 통해서 게임 디자이너와 플레이어 사이를 연결해주고 상호작용하는 통로가 되므로 상호작용을 고려한 게임 캐릭터 성격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캐릭터의 성격은 게임 디자이너의 의도에 따라 '디자인요소'와 '성격요인'을 통해 형성된다. 이후 플레이어의 '성격요인'과 상호작용하여 최종적인 캐릭터의 성격이 만들어진다. | |
캐릭터는 어떤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가? | 캐릭터는 서사를 이끌어감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캐릭터와 사건에 관한 논의에서 서사에서 사건의 본질이 캐릭터의 성격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주장에는 이견이 거의 없다[1]. | |
성격 이론의 두가지 이론은 어떻게 되는가? | 성격 이론은 크게 유형론과 특성론으로 분류할 수 있다. 유형론은 인간의 성격을 몇몇 유형으로 분류하는 이론이며, 특성론은 다양한 성격요인을 측정해 성격을 해설한다[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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