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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감형 스피닝 게임 구현을 위한 스포츠 기능적 움직임
Sport Functional Movement for Physically Interactive Spinning Game Implementation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0 no.2, 2020년, pp.139 - 152  

길영익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이현주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고일주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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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감형 스포츠 게임은 가상경기뿐만 아니라 훈련이 가능한 형태로 확대되어 실제 스포츠를 대체하고 있다. 기존 체감형 스포츠 게임은 실재감과 몰입을 위한 기술적 연구가 대부분이며, 운동 경험을 위한 스포츠 움직임과 관련된 연구는 부족하다. 스포츠 기능적 움직임은 실제 스포츠 경기의 기본 움직임이며, 본 논문에서는 스피닝의 기능적 움직임을 적용하여 실제 스피닝을 대체할 수 있고 개인이 진행 가능한 체감형 스피닝 게임을 구현한다. 스포츠 기능적 움직임은 실제 스포츠 종목을 대체할 수 있는 체감형 스포츠 게임을 만들기 위한 적절한 방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hysically interactive sports games are expanding to be training forms to replace real sports. Previous Physically interactive sports games are mostly technical studies for reality and immersion, and there is a few research related to sports movements for exercise. In this paper, we implement the p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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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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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체감형 스피닝 게임이 실제 스피닝과 연계가 가능하고 유사한 운동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형태로 구현하기 위해 스포츠 기능적 움직임을 알아보고, 체감형 스피닝 게임을 구현한다. 또한 개인이 스피닝 훈련과 운동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구성하여 실제 스피닝 종목의 대체 가능성을 제시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체감형 스피닝 게임이 실제 스피닝과 연계가 가능하고 유사한 운동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형태로 구현하기 위해 스포츠 기능적 움직임을 알아보고, 체감형 스피닝 게임을 구현한다. 또한 개인이 스피닝 훈련과 운동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구성하여 실제 스피닝 종목의 대체 가능성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실제 스피닝의 운동 경험 제공과 운동 연계를 위한 체감형 스피닝 게임 구현을 위해 스포츠 기능적 움직임을 알아보았으며, 스피닝의 기능적 움직임을 적용한 체감형 스피닝 게임을 구현하였다. 그 결과 스포츠 종목에서 발생하는 기능적 움직임은 경기 진행 또는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움직임이며, 체감형 스포츠 게임으로 구현할 때에 운동 경험을 유발하고 실제 스포츠 종목을 대체할 수 있는 요소가 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능적 움직임 프로세스를 착안하여 체감형 스포츠 게임에 적용하기 위한 움직임에 적용하고자 한다. 스포츠 종목에서 발생하는 기본 움직임은 스포츠 기술 습득을 위한 기초 과정이 되며, 잘못된 기본 움직임은 스포츠 기술 습득을 어렵거나 불가능하게 한다.
  • 기존 체감형 스포츠 게임으로 구현된 대표적인 종목은 골프, 야구, 양궁, 사격이 있다. 해당 종목 들의 체감형 게임에 적용된 스포츠 기능적 움직임을 분석하기 위해 종목의 실제 스포츠 상황에서 발생하는 스포츠 기능적 움직임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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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감형 스포츠 게임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체감형 스포츠 게임은 스포츠와 IT의 결합을 통해 가상환경 내에서 실제 스포츠 경기를 진행할 수 있도록 구현되어 국내에서는 스크린 골프를 시작으로 야구, 양궁, 사격 등과 같이 다양한 종목으로 확대되었다. 또한 시간과 공간적 제약 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스포츠 장비를 가지고 실제 스포츠와 유사한 움직임을 통해 진행하기 때문에 해당 스포츠 종목의 운동 효과와 운동 경험이 발생하여 실제 스포츠 종목을 대체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2]. 초기 체감형 스포츠 게임은 실제 경기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하는 가상 경기 콘텐츠를 통해 스포츠 경기에서 발생하는 운동 경험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제공하였으나, 최근 훈련이나 강습이 가능한 콘텐츠가 나오면서 확대된 운동 경험을 제공하여 실제 스포츠 종목을 대체할 수 있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3].
스크린 골프란? 스크린 골프는 가상의 필드에서 골프 경기를 진행하는 게임으로 실제 골프와 같이 다양한 골프 클럽을 가지고 스윙을 하며 경기를 진행한다. 기본적인 스윙 자세뿐만 아니라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구사하는 기술적인 스윙까지 인식하면서 실제 골프와 같은 운동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 체험자들은 필드를 나가지 못할 때, 골프 경기의 대체를 위해 스크린 골프를 이용한다[11].
체감형 스피닝 게임이란? 체감형 스피닝 게임은 체감형 스포츠 게임이 다양한 종목으로 확대됨에 따라 GX의 스피닝을 주 제로 IT기술을 이용해 구현한 게임이다. 퍼포먼스, 멘탈 스피닝으로 이루어진 콘텐츠로 유사한 운동 동작을 수행함으로써 스피닝 운동 경험이 발생하며, 그룹 운동으로 진행되는 스피닝을 강사 없이 개인이 진행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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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Kim Se-yun, Jeon Yong-bae, Choi Eui-yul, "The Strctural Relationships among Waiting Enviroment, Perceived Waiting Time, Negative Emotion, Service Quality and Reuse Intention in Screen Sports Facilities", Korean Society of Sport Management, Vol.22, No.6, pp.61-72, 2017. 

  2. Hee-Won Paek, Il-Ju Ko, Green Bang, "A Study on Design of Physically Interacive Sport Game for Children",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15, No.5, pp.31-46, 2018. 

  3. Changhoon Park, "Development of a Tangible Snowboard Training Simulator based on Virtual Reality",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14, No.4, pp.87-94, 2014. 

  4. Wang-Yun Yoo, Jong-Hwan Oh, "Development of User Interface for Motion-based Screen Sports Game", Jo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17, No.1, pp.109-118, 2017. 

  5. Moon, Kwang-Hyun, Hwang, Sung-Ha, Kim, Se-Hwan, "A Study on the Policy Measures for the Development of Sports Service Content", The Korean Journal of Sport, Vol.16, No.4, pp.263-274, 2018. 

  6. Perlman, D., Forrest, G. J., & Pearson, P. J, "Nintendo Wii: Opportunities to put the education back into physical education", Australi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37, Issue.7, Article.7, 2012. 

  7. Hwang, Sae bom, "An Exploration of Influential Factors for Satisfaction on the UX based Sportainment Games Focused on Fun Factors of Golf Simulators", Hanyang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4. 

  8. Joon Jeong, Yun Jeong Choi, Jong-hee Hahn, "Virtual-Reality Golf and Field Golf:Are They Substitutes or Complements?", The Korean Journal of Economics, Vol.23, No.1, pp.3-21, 2016. 

  9. Lee Bong Keun, Kim Sung Yeon, Jung Han Sang, "A study on Analysis of Difference on Golf Performance according to Number of Uses Virtual Screen Golf", The Korean Journal of Sport, Vol.16, No.3, pp.183-188, 2018. 

  10. Baek, Inn-Hoo, Lyu, Seong Ok. "Effects of Golfing Constraints on Perceived Values and Authenticity of Screen Golf: A Perspective of Activity Substitution", The Korean Journal of Sport, Vol.16, No.4, pp.25-34, 2018. 

  11. Hwang, Saebom, Kim, Hun, "An Analysis of the User Interface in an Interactive Game : Focused on GOLFZON golf simulator", Journal of Korea Design Knowledge, Vol.22, pp.97-106, 2012. 

  12. Golfzon Vision Plus, www.golfzon.com 

  13. Lyu, Seong Ok, "Golf and Screen Golf, Substitutive? or Complementary? A Choice Experimental Approach",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Tourism, Vol.24, No.4, pp.1-16, 2015. 

  14. Strikezon, www.strickezon.com 

  15. RSB Screen Baseball, www.rsb.co.kr 

  16. Cook, G., Burton, L., Hoogenboom, B. J., and Voight, M, "Functional movement screening: the use of fundamental movements as an assessment of function part1",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s Physical Therapy, Vol.9, No.3, pp.396-409, 2014. 

  17. Jin Lee, Tae-Ho Yu, Woo Hyuk Seo, "The Study of Functional Movement in Healty adul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hysical Therapy Science, Vol.24, No.1, pp.49-58, 2017. 

  18. Kraus, K., Schutz, E., Taylor, W. R., & Doyscher, R., "Efficacy of the functional movement screen: a review" The Journal of Strength & Conditioning Research, Vol.28, No.12, pp.3571-3584, 2014. 

  19. Dorrel, B. S., Long, T., Shaffer, S., & Myer, G. D., "Evaluation of the functional movement screen as an injury prediction tool among active adult population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Sports health, Vol.7, No. 6, pp.532-537, 2015. 

  20. Functional Movement System, www.functionalmovemen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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