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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0 no.2, 2020년, pp.139 - 152
길영익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이현주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고일주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Physically interactive sports games are expanding to be training forms to replace real sports. Previous Physically interactive sports games are mostly technical studies for reality and immersion, and there is a few research related to sports movements for exercise. In this paper, we implement the p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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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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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감형 스포츠 게임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 체감형 스포츠 게임은 스포츠와 IT의 결합을 통해 가상환경 내에서 실제 스포츠 경기를 진행할 수 있도록 구현되어 국내에서는 스크린 골프를 시작으로 야구, 양궁, 사격 등과 같이 다양한 종목으로 확대되었다. 또한 시간과 공간적 제약 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스포츠 장비를 가지고 실제 스포츠와 유사한 움직임을 통해 진행하기 때문에 해당 스포츠 종목의 운동 효과와 운동 경험이 발생하여 실제 스포츠 종목을 대체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2]. 초기 체감형 스포츠 게임은 실제 경기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하는 가상 경기 콘텐츠를 통해 스포츠 경기에서 발생하는 운동 경험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제공하였으나, 최근 훈련이나 강습이 가능한 콘텐츠가 나오면서 확대된 운동 경험을 제공하여 실제 스포츠 종목을 대체할 수 있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3]. | |
스크린 골프란? | 스크린 골프는 가상의 필드에서 골프 경기를 진행하는 게임으로 실제 골프와 같이 다양한 골프 클럽을 가지고 스윙을 하며 경기를 진행한다. 기본적인 스윙 자세뿐만 아니라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구사하는 기술적인 스윙까지 인식하면서 실제 골프와 같은 운동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 체험자들은 필드를 나가지 못할 때, 골프 경기의 대체를 위해 스크린 골프를 이용한다[11]. | |
체감형 스피닝 게임이란? | 체감형 스피닝 게임은 체감형 스포츠 게임이 다양한 종목으로 확대됨에 따라 GX의 스피닝을 주 제로 IT기술을 이용해 구현한 게임이다. 퍼포먼스, 멘탈 스피닝으로 이루어진 콘텐츠로 유사한 운동 동작을 수행함으로써 스피닝 운동 경험이 발생하며, 그룹 운동으로 진행되는 스피닝을 강사 없이 개인이 진행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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