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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과업수행, 맥락수행, 반생산적 업무행동 기반의 직무수행 유형 분석: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중심으로
A latent profile analysis of job performance types based on task performance, contextual performance and counterproductive work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4, 2020년, pp.145 - 155  

유영삼 (호서대학교 산업심리학과) ,  김명소 (호서대학교 산업심리학과) ,  노소연 (호서대학교 산업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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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mpbell(1990)이 수행의 다차원성을 제안한 이후 전통적 직무수행의 단일구조와는 달리 크게 과업수행, 맥락수행, 반생산적 업무행동으로 분류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1) 지금까지 직무수행의 다양한 측면으로 제시된 과업수행, 맥락수행, 반생산적 업무행동으로 구성된 수행의 요인구조를 확인하고, (2) 이들 3요인을 기반으로 수행 유형을 도출한 후 (3) 수형 유형별 성격 변인들의 예측력을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 직장인 681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과업수행, 맥락수행, CWB로 이루어진 3요인 직무수행 모델이 확인되었다. 성격 변인과의 관련성도 각 수행 차원별로 구분되는 결과가 나타나 3요인 구조의 타당성이 입증되었다. 또한, 위 3요인을 기반으로 잠재프로파일 분석(Latent Profile Analysis, LPA)을 실시하여 4개 수행 유형을 도출하였다(즉, 모범적 수행자, 양심적 중간수행자, 반생산적 중간수행자, 양심적 저수행자).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이들 4개 유형별로 각기 다른 성격 변인이 선행변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위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Campbell (1990) proposed multidimensionality of job performance, unlike the single structure of traditional job performance, it has been largely classified as task performance, contextual performance, and counterproductive work behavio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validate the threecrit...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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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강점으로 인해 사람중심 접근은 최근 들어 정서노동 등 다양한 변인에 적용되어 왔다[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변인중심 접근과 함께 사람중심 접근을 도입하여 직무수행의 다차원성을 확인하고, 이들 차원에 따른 하위집단을 구분한 뒤, 그 집단을 결정짓는 성격변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직무수행의 대표적 차원인 과업수행, 맥락수행, CWB를 포함하는 종합적인 수행모델을 구축 및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H1.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변인중심과 사람중심접근을 동시에 채택하여 직무수행의 요인구조를 확인하고, 사람중심 접근으로 수행 유형별 하위집단을 분류한 후 수행의 대표적인 예측변인으로 알려진 성격에 초점을 맞추어 집단별 영향력 차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3. 과업수행, 맥락수행, CWB별 수준에 따라 직무수행 유형, 즉 하위집단이 구분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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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행의 다차원성을 처음 체계화한 Campbell의 8요인에는 무엇이 있나? 수행의 대표적 차원들을 기술하기 전에 수행의 다차원성을 처음으로 체계화한 Campbell 등(1993)의 8요인을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첫째 ‘직무-고유 숙련성’은 다른 직업 및 업무와는 구분되는 고유의 기술을 활용한 업무숙련도를 의미한다. 둘째 ‘직무-비고유 숙련성’은 모든 직업 및 조직에 보편적으로 요구하는 업무 숙련도를 나타낸다. 셋째 ‘문서/구두 의사소통’은 개인의 쓰고 말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넷째 ‘노력과 주도성’ 요인은 업무에 전념하며, 끈덕지고 열정적으로 업무에 임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다섯째 ‘개인적 규율’은 음주, 규칙 위반, 결근과 같은 부정적 행동을 삼가는 정도를 나타낸다. 여섯째 ‘동료 및 팀 수행 촉진’은 동료를 도우며, 동료의 자기계발을 지원하고 협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곱째 ‘감독’은 상호작용을 통해 부하직원에게 영향을 미치는 능력을 나타낸다. 마지막 ‘관리/경영’은 조직목표 설정, 인력과 자원 배치, 모니터링, 비용관리 등과 같은 관리 기능 중 감독에 해당하지 않는 기능을 의미한다. 이러한 8요인 모델은 모든 직업의 잠재적 직무모형을 대략적으로 묘사한다는 강점으로 인해[5] 많은 수행 모형 연구의 이론적 근간이 되어 왔지만[14], 타당성에 대한 경험적 검증에는 한계가 드러나 정교화 과정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5].
직무수행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은 무엇인가? 직무수행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은 숙련성의 단일 측면을 강조하였고, 직무기술서에 기술된 조직의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모든 행동을 포함하였다[1]. 그러한 관점으로 인해 효과성 또한 명시된 직무 행동을 수행함으로써 얻게 되는 성과들을 통해 평가하였다[2].
전통적인 수행 개념의 한계는? 이후 상호 의존성이 증가하는 급변하는 산업 및 조직 환경 속에서 전통적인 수행 개념은 업무 체계가 상호의존적 환경에서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들을 다루지 않는다는 한계점[1][2]을 극복하기 위해 Campbell 등(1993)은 수행의 다차원성을 주장했고, 모든 직무에 공통적으로 해당하는 8요인 수행모델을 제안하였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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