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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MPa급 대용량 수소압축기 사이클 해석
Hydrogen Compressor Cycle Analysis for the Operating Pressure of 50 MPa and High Charging Capac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2, 2020년, pp.66 - 73  

송병희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명노석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장선준 (호서대학교 기계공학부) ,  권정태 (호서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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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개발되고 있는 수소 압축 사이클에서는 압축기를 통해 초고압으로 압축된 수소를 고압용기 내에 저장하여 사용한다. 이러한 충전과정 중 용기내의 수소의 압력 및 온도 상승으로 인하여 고압용기에서 열응력이 발생할 수 있다. 고압용기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용기내의 수소의 온도를 예측하고 제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고압용기의 신뢰성 해석을 위하여 50 MPa급 수소압축시스템에서 고압용기를 충전하는 과정에서의 압력상승에 따른 용기 내의 수소온도 변화 및 외부와의 열평형까지 걸리는 시간, 감압밸브를 지날 때의 수소온도 변화, 고압용기 냉각을 위한 열교환기의 요구능력 등에 대하여 이론적인 방법과 수치적인 방법으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론해석 결과, 고압용기의 내부 온도는 충전하기 전에 40 ℃에서 충전 후 1st cycle, 2nd cycle에서 평균적으로 126.675 ℃, 62.1 ℃가 증가하였다. 또한, 고압용기의 충전량은 1st cycle, 2nd cycle에서 각각 7.9 kg, 8.9 kg으로 계산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수소충전소와 같이 수소압축시스템이 필요한 현장의 인프라 설계 및 구축 등에 유용하게 활용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hydrogen compression cycle, which is currently being developed, hydrogen is compressed to a very high pressure using a compressor, and then stored and used in a high-pressure vessel. This shows that an increase in the temperature of hydrogen in the vessel due to a pressure rise during the fil...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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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50 MPa급 수소압축기 시스템에서의 충전 중 온도상승 현상 및 요구되는 열교환기 성능에 대 하여 수학적 모델을 제시하였고, 수치적인 해석 방법을 통하여 감압밸브을 지나는 수소의 온도 변화 값을 예측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은 충전이 이루어지는 과정동안 단열조건으로 가정하였으며, 충전이 완료된 후 주변과의 열전달 조건은 전도와 대류만을 고려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단열조건 이 아닌 비정상열전달 과정인 것과 복사 열전달을 고려 하면 열평형이 이루어지는 시간은 달라질 것으로 판단되 어진다.
  • 수소는 열교환기를 통해 냉각수와의 열교환 작용이 일어나며, 열교환기를 지난 수소의 온도 Tho은 30 ℃로 일정하다. 열교환기를 통한 열전달률은 작동유체인 수소와 냉각수에서 동일한 값을 가진다. 열교환기에서의 열전달률은 식(8)를 통해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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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압용기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이러한 충전과정 중 용기내의 수소의 압력 및 온도 상승으로 인하여 고압용기에서 열응력이 발생할 수 있다. 고압용기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용기내의 수소의 온도를 예측하고 제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고압용기의 신뢰성 해석을 위하여 50 MPa급 수소압축시스템에서 고압용기를 충전하는 과정에서의 압력상승에 따른 용기 내의 수소온도 변화 및 외부와의 열평형까지 걸리는 시간, 감압밸브를 지날 때의 수소온도 변화, 고압용기 냉각을 위한 열교환기의 요구능력 등에 대하여 이론적인 방법과 수치적인 방법으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현재 개발 중인 수소 압축 사이클이란? 현재 개발 중인 수소 압축 사이클에서는 압축기를 통해 초고압으로 압축된 수소를 고압용기 내에 저장하여 사용한다. 이러한 경우 충전 과정 중 압력상승으로 인하 여 용기 내 수소의 온도상승 및 반복 사이클에 의한 압력 피로가 축적되어 고압용기의 안전성에 있어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고압용기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해석에서 고려해야할 요인들은? 고압용기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용기내의 수소의 온도를 예측하고 제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고압용기의 신뢰성 해석을 위하여 50 MPa급 수소압축시스템에서 고압용기를 충전하는 과정에서의 압력상승에 따른 용기 내의 수소온도 변화 및 외부와의 열평형까지 걸리는 시간, 감압밸브를 지날 때의 수소온도 변화, 고압용기 냉각을 위한 열교환기의 요구능력 등에 대하여 이론적인 방법과 수치적인 방법으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론해석 결과, 고압용기의 내부 온도는 충전하기 전에 40 ℃에서 충전 후 1st cycle, 2nd cycle에서 평균적으로 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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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 Wellnitz, "Hydrogen Storage Systems for Automotive Ap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Vol.1, No.1, pp.93-109, 2008. DOI: https://doi.org/10.1504/ijsdes.2008.017059 

  2. K. M. Jang, S. H. Eom, I. C. Kim, S. C. Choi, C. K. Kim, "A Study on the Temperature Increasing of NGV cylinders during fast filling",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p.482-485, Nov. 2012. 

  3. T. L. Bergman, A. S. Lavine, F. P. Incropera, D. P. Dewitt, "Fundamental of Heat and mass Transfer 7th ed", p.1048, Wiley, pp.8-10. 

  4. H. R. Lee, J. H. Ahn, H. Y. Kim, Y. G. Kim, "A Study on Temperature Characteristics of Automatic Valve for High Pressure Cylinder of FCV",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ol.22, No.1, pp.1-8, Feb. 2018. DOI: https://doi.org/10.7842/KIGAS.2017.22.1.1 

  5. S. Y. Kim, B. H. Kang, "Thermal Analysis of a Liquid Hydrogen Vessel", Journal of the Korean Hydrogen Energy Society, Vol.8, No.2, pp.57-65, Jun. 1997. 

  6. C. K. Kim, D. H. Kim, "A Safety Study on the Stress Characteristics of a Composite Pressure Cylinder for a Use of 70MPa Hydrogen Gas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ol.21, No.1, pp.1-6, Feb. 2012. DOI: https://doi.org/10.7735/ksmte.2012.21.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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