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항 면세점 위치와 판매품목별 매출액 간 관계성 연구: 인천국제공항 출국장 및 입국장 면세점 사례를 중심으로
A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uty Free' Locations and Sales of its Product Attributes at Airport : a Case of Departure and On-Arrival Duty Free at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2, 2020년, pp.103 - 114  

윤한영 (한서대학교 항공융합학부) ,  조성환 (바른기회 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입국장 면세점은 내국인 여객들이 출국장 면세점에서 구매한 물품을 여행 기간 내내 휴대해야 했던 불편함이 해소해 준다. 공항 입국장 면세점 설치는 많은 내국인 여객들이 오래 전부터 요구해 온 사안으로 최근 해외여행이 보편화되고 동북아 주변국 공항들이 허브공항 경쟁을 강화하면서 이번 정부의 결정은 매우 시의 적절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출국장 면세점 및 입국장 면세점의 일별 매출 자료를 토대로 판매품목 별 매출 액 간 관계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관계성 분석을 토대로 인천국제공항 입국장 면세점 개장이 기존 출국장 면세점 매출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쳤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중소기업이 입국장 면세점 사업자로 선정되고 판매품목이 제한되어 가격경쟁력과 상품구성 및 기획력 등에서 대기업 위주의 출국장 면세점 사업자와 대등한 경쟁이 될 수 없는 취약점을 내포하고 있다. 향후 현재와 동일한 여건이라면 출국장 면세점에서 고관여 제품(패션악세사리, 가죽피혁 등)을 구매한 출국여객과 이외의 상품을 구매한 경우 출입국시 상호 보완적인 구매행태를 보이고, 매출에 있어 자기잠식이 발생하지 않고 있어 사업초기에 전개하는 상품기획과 마케팅 활동을 더욱 활성화할 때 매출증대와 인지도를 강화할 수 있겠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arrival duty free will prevent Korean outbound passengers from keeping the duty free items they purchased at the departure during their travel. Most Korean tourists have requested the airport authority to install on-arrival duty free since the grand-opening of Incheon int'l airport. Considering t...

주제어

표/그림 (2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상관분석의 목적은 출국장 면세점 판매품목별 매출과 입국장 면세점 매출 간 어떤 상관성이 내포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출국장 및 입국장 면세점 판매품목을 향수/화장품, 주류, 포장식품 및 기타품목으로 크게 4 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인천국제공항의 출국장 및 입국장 면세점의 매출 데이터를 토대로 판매품목 간 상관관계 및 인과적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면세점 위치 및 판매품목 별 관계성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입국장 면세점 개장일(2019년 5월 31일) 이후 하계 극성수기가 종료되는 2019년 8월 31일까지 약 3달간의 출국장 면세점 및 입국장 면세점의 일별 매출 자료를 토대로 판매품목 별 매출 액 간 관계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관계성 분석결과를 토대로 인천국제공항 입국장 면세점 개장이 기존 출국장 면세점 매출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쳤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입국장 면세점 개장일(2019년 5월 31일) 이후 하계 극성수기가 종료되는 2019년 8월 31일까지 약 3달간의 출국장 면세점 및 입국장 면세점의 일별 매출 자료를 토대로 판매품목 별 매출 액 간 관계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관계성 분석결과를 토대로 인천국제공항 입국장 면세점 개장이 기존 출국장 면세점 매출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쳤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의 4 가지 실증분석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V. Fasone, K. Lukas, R. Scuderi, "Business Performance of Airports: Non-aviation Revenues and their Determinant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Vol. 53, pp. 35-45, 2016. DOI: https://doi.org/10.1016/j.jairtraman.2015.12.012 

  2. G. C. L. Bezerra, C. F. Gomes, "Performance Measurement in Airports: Multidimensionality and Utilization Pattern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Vol. 70, pp. 35-45, 2018. DOI: https://doi.org/10.1016/j.jairtraman.2018.05.006 

  3. F. M. Bass, N. Bruce, S. Majumdar, B. P. S. Murthi, "Wearout Effects of Different Advertising Themes: A Dynamic Bayesian Model of the Advertising-Sales Relationship", Marketing Science, Vol 26, No. 2, pp.179-195, 2007. DOI: https://doi.org/10.1287/mksc.1060.0208 

  4. C. Lee, D. J. Gillen, "Relationship of Type A Behavior Patter, Self-Efficacy Perceptions on Sales Performance",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 10, No. 1, pp.75-81, 1989. DOI: https://www.jstor.org/stable/2488267 

  5. S. Roman, S. Ruiz, "Relationship Outcomes of Perceived Ethical Sales Behavior: the Customer's Perspectiv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58, pp.439-445, 2005. DOI: https://doi.org/10.1016/j.jbusres.2003.07.002 

  6. G. J. Jang, J. H. Yang, "The Relationship between Cash to Cash Cycle Time and Financial Performance of Manufacturing and Retail Companies in Korea by Using Linear Regression Analysis", Logistics Research, Vol. 19, No. 2, pp.87-110, 2011. DOI: https://doi.org/10.7232/IEIF.2012.25.2.241 

  7. C. L. Wu, Y. Chen, "Effects of Passenger Characteristics and Terminal Layout on Airport Retail Revenue: an Agent-Based Simulation Approach", Transportation Planning and Technology, January, 2019. DOI: https://doi.org/10.1080/03081060.2019.1565163 

  8. H. Han, S. S. Hyun, "Investigating Customers' Shopping Behaviors at Airport Duty-Free Shops: Impact of Shopping Flow and Alternative Shopping Malls' Attractiveness",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June, 2018. DOI: https://doi.org/10.1080/10941665.2018.148571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