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북한이탈주민의 전환적 진로선택과정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
A Study on the Grounded Theory of Transitional Career Choice Process North Korean Defec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2, 2020년, pp.240 - 250  

김혜영 (경기대 일반대학원 직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상이한 체제 즉, 사회주의 노동시장에서 자본주의 노동시장으로의 이행 후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전환적 진로선택 과정을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북한이탈주민의 전환적 진로선택과정은 어떠한가, 이 과정에 어떤 학습요소가 선택에 영향을 주는가? 라는 문제를 제시하였다. 현재 자신의 직업에 대한 주관적 성공감을 가지고 있으며, 경험의 과정을 풍부하고 상세하게 잘 설명할 수 있는 남성3명, 여성8명과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방법은 Strauss & corbin(1998)이 제시한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하위범주와 범주를 관계 짓는 근거이론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관점전환'이라는 중심현상으로부터 패러다임 모형이 도출되었다. 핵심범주는 '관점을 전환하여 새로운 진로에 도전함'이었다. 전환적 진로선택 과정은 '현실인식 단계', '적극적 변화 인지단계', '지지/대처전략 단계', '성장 단계'로 시간의 흐름과 상호작용에 따른 4단계가 도출되어 진로선택 과정에서 전환학습에 따른 긍정적 반성과 계획된 우연기술의 잠재적 요소를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진로교육 및 진로상담을 위한 기초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process of transitional career choice for North Korean defectors who are successfully living their lives after transition to a different system labor market. To achieve this study purpose, what is the process of transitional career choice for North Korean defectors due to the...

주제어

표/그림 (5)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과적 조건은 어떤 현상이 발생하도록 영향을 미치거나 이끄는 사건으로 본 연구에서는 무엇으로 도출되었는가? 인과적 조건은 어떤 현상이 발생하도록 영향을 미치거나 이끄는 사건으로 본 연구에서는 ‘당면하는 진로문제’ 로 도출되었다.
질적 연구의 핵심은 무엇인가? 질적 연구의 핵심은 정보를 일반화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현상이나 구체적인 사실을 명료하게 드러내는 것이다[14]. 연구 참여자들이 자신이 현재 종사하고 있는 직업에 만족하고 있으며 경험의 과정을 더 쉽고 풍부하고 상세하게 표현할 수 있는 대상으로 의도적 표본추출 방법을 선택 하였다.
상이한 체제 즉, 사회주의 노동시장에서 자본주의 노동시장으로의 이행 후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전환적 진로선택 과정을 탐색하기 위하여 연구분석 한 결과는? 방법은 Strauss & corbin(1998)이 제시한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하위범주와 범주를 관계 짓는 근거이론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관점전환'이라는 중심현상으로부터 패러다임 모형이 도출되었다. 핵심범주는 '관점을 전환하여 새로운 진로에 도전함'이었다. 전환적 진로선택 과정은 '현실인식 단계', '적극적 변화 인지단계', '지지/대처전략 단계', '성장 단계'로 시간의 흐름과 상호작용에 따른 4단계가 도출되어 진로선택 과정에서 전환학습에 따른 긍정적 반성과 계획된 우연기술의 잠재적 요소를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진로교육 및 진로상담을 위한 기초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H. W. Song, Normative Characteristics and administrative system of labor rights in North Korea, North Korean law study, Vol.19, pp.7-34. 2018. 

  2. A Survey on the Settlement of North Korean Refugees, North-South Hana Foundation 2018, [19.9.1 citation], Source: https://www.koreahana.or.kr 

  3. H, K, KIM,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Experience of Trauma Recovery among the North Korean Refugees,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pp-11, 2006. 

  4. Berry, J. W. (1997). Immigration, acculturation, and adaptation. Applie psychology, 46(1), 5-34. 

  5. S. K. Pyun, A Study on the Social Adaption of North Korea, Refugees to South Korea,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Christian University. pp-39, 2009. 

  6. E. S. Cho, S. W. Kim, H. S. Sun, Research on developing a model of self-supporting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of North Korean defectors, Korea Vocational Competency Development Institute research report. pp-17, 2012. 

  7. Y. M. Son, "A Study on The process of Job Transition of the unemployed". Korea Career Education Association Vol.15, No.2, pp.107-122, 2002. 

  8. S. H. Kim, A Study on the Employment Policy for North Korean Migrants-Focusing on 'Encouragement Support Program' of Korean Government-, Seoul women's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1. 

  9. H. S. Kim,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Employment of North korean Migrants in South korea: With a Focus on Human Capital and Labor Market Structure Factors, korea technology education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09. 

  10. Y. S. Jeon, Development of career brriers inventory for female North Korean defectors, korea technology education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0. 

  11. S. J. Park, E. J. Oh, Vocational training experience of North Korean female refugees and policy need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1, No. 4, pp.135-152, 2012. 

  12. K. Y. Jang, B. W. Kim, "The Korean Validation Study of the Transition Guide Questionaire Scale". The Korea Joumal of Counseling, Vol. 10, No. 1, 399-415, 2009. 

  13. S. J. Kim, K. R. Shin,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p.295, Hanul Academy, 1996, 

  14. H. S. Cho, S. W. Jung, J. S. Kim, J. S. Kwon,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ding Among Five Approaches, 3rd Edition, pp.192, 2016, 

  15. Y. C. Kim,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I, Third edition, p.694, Academy Press, 2016, 

  16. S. S. Jang, Qualitative Study on Career Transition of Correctional Officer Who got a Post-retirement Job, Department of Vocationology Graduate School Kyonggi University, pp54, 2018. 

  17. Lincoln, Y. S.; Guba, E. G.(2007). Judging interpretations: But is it rigorous? trustworthiness and authenticity in naturalistic evaluation, Vol. No.114, [2007]) 

  18. Griffin, C.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2nd ed.) by Anselm Strauss and Juliet Corbin, Vol.45 No.4 2000. 

  19. A Working-level Manual on the Settlement Support System for North Korean Refugees, North-South Hana Foundation 2018. 

  20. A Study on the Process of North Korean defector Entrepreneurs' Business Success, Ewha Women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en University, 2018 

  21. Mitchell, K. E., Levin, A. S., & Krumboltz, J. D. (1999) Planned happenstance: Constructing unexpected career opportunities.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77(2), 115-123. 

  22. Y. J, Sin, Theory and Methods of Lifelong Education: seoul publisher, 2004, P. 394 

  23. Brookfield, S.(1987). Developing critical thinkers. San Francisco: Jossey-Bass. 

  24. Mezirow, J. (2000). Learning to think like an adult: Core concepts of transformation theory. In J. Mezirow & Associates, Learning as transformation: Critical perspectives on a theory in progress (pp. 3-3). San Francisco: Jossey-Bass. 

  25. J. H. Jang, S. I. Na, Variables Associated with Trans formative Learning of Job Losers, Resource development of agricultural education, Vol. 40 No.3, pp.173-198, 2008. 

  26. S. H. Ju, Y. K. Joo, Analyzing Career Change Recognition Process og Career Cut-off Women: Grounded Theory Approach,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13 No.3, pp.33-56. 2017 

  27. Y. H. Gi, S. H. Hong, Y. J. Cho, S. J. Kim, Learning in adulthood : a.comprehensive guide, Academy Press, p.450. 

  28. Y. Y. Cho, A grounded theory study on the transformational learning experiences of the middle-aged, Major in Social Welfare Yemyung Graduate University, 2017. 

  29. Mezirow, J. (1991). Transformation dimensions of adult learning. San Francisco: Jossey-Bass. 

  30. E. Y. Son, The Role of chance and Happenstance in the Process of Career Choic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0 No. 1, PP.385-397, 200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