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와 자기통제력을 매개변수로
The Influence of Excessive Use of Smartphone on School Adaptation of Among Adolescents: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Self-contro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2, 2020년, pp.479 - 494  

김영미 (부산여자대학교 아동복지보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다사용과 학교적응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청소년의 건전한 스마트폰 이용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B지역에 위치한 초·중·고등학생들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학생 900명을 대상으로 2014년 9월부터 10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총 891부가 수거되었고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 25부를 제외한 866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통계분석 프로그램으로는 SPSS 20.0과 Amos 18.0을 활용하였으며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 과다사용과 학교적응의 관계는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스마트폰 과다사용과 사회적 지지의 관계는 유의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마트폰 과다사용과 자기통제력의 관계에서도 유의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와 자기통제력 모두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스마트폰 과다사용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 및 자기통제력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학교적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기통제력을 확대시키고, 가족관계의 친밀성과 상호지지를 확장하면서 사회적 지지체계를 확고히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ystematically analyze through structural relationship analysis the relationship between excessive smartphone use by adolescents and school adaption. A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866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who are using smartphones SEM was ...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매개요인 통제를 통해 스마트폰 과다사용과 학교적응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사회적 지지와 자기통제력을 매개적 역할을 검증함으로써 청소년의 건전한 스마트폰 이용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성별, 학년, 하루 사용시간을 통제한 상태에서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아울러 스마트폰 과다사용과 청소년의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자기통제력의 매개역할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모형은 Fig.
  • 본 연구자는 현대사회의 사회문제로 등장하고 있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다사용과 학교적응의 관계를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이를 구조적 관계분석을 통해 탐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를 연구 문제 중심으로 논의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성별, 학년, 하루 사용시간을 통제한 상태에서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아울러 스마트폰 과다사용과 청소년의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자기통제력의 매개역할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매개요인 통제를 통해 스마트폰 과다사용과 학교적응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사회적 지지와 자기통제력을 매개적 역할을 검증함으로써 청소년의 건전한 스마트폰 이용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스마트폰 과다사용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스마트폰 과다사용은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스마트폰 과다사용은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 및 자기통제력은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스마트폰 과다사용과 청소년의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 및 자기통제력은 매개효과를 가질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다사용과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자기통제력이 매개효과를 가질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러한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Sobel(1982)[91] 검증을 통해 매개 변수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의 과다사용이 일상 생활장애에 주는 영향은?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스마트폰의 과다사용으로 일상 생활장애의 증상은 수업시간이나 직장 업무를 수행하거나 주변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난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스마트폰에 과다사용 되었다고 생각해 사용시간을 줄여야겠다고 다짐하지만 행동으로 옮기지 않고, 스마트폰의 오랜 사용으로 통화료나 이용료가 많이 나와 경제적인 부담을 가지게 된다. 또한 수업시간이나 직장생활을 할 때 해야 할 과업을 수행하지 못해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고 갈등을 일으키게 되는 것도 일상 생활장애라고 볼 수 있다[4].
스마트폰의 정의는? 스마트폰은 일반 PC와 같이 고기능의 범용 운영체제를 탑재하여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자유롭게 설치, 동작 시킬 수 있는 고기능 휴대폰으로 ‘손 안의 PC'라 불린다 [21][22]. 또한 스마트폰은 휴대폰과 PDA의 장점을 결합한 제품으로 일반 휴대폰에 인터넷 접속, 일정관리, 메일 등의 부가기능을 결합한 제품 등으로 정의하였다. 따라서 스마트폰은 음성통화를 기분으로 이메일, 웹브라우징, 멀티미디어 메시지 등 무선 인터넷 기능과 일정관리 등의 컴퓨터 기능이 보강된 다기능 휴대전화기를 말하면서, 그 특징은 이동성, 연결성, 개인화, 혼종성(증강현실 GPS), 다목적성(콘텐츠+SNS)으로 요약할 수 있다[23].
스마트폰의 특징은? 또한 스마트폰은 휴대폰과 PDA의 장점을 결합한 제품으로 일반 휴대폰에 인터넷 접속, 일정관리, 메일 등의 부가기능을 결합한 제품 등으로 정의하였다. 따라서 스마트폰은 음성통화를 기분으로 이메일, 웹브라우징, 멀티미디어 메시지 등 무선 인터넷 기능과 일정관리 등의 컴퓨터 기능이 보강된 다기능 휴대전화기를 말하면서, 그 특징은 이동성, 연결성, 개인화, 혼종성(증강현실 GPS), 다목적성(콘텐츠+SNS)으로 요약할 수 있다[2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1)

  1. The Ministry of Science and ICT, A survey on the state of smartphone Usage, 2014. 

  2. Statistics Korea, The state of 2013 youth smartphone usage, 2014. 

  3. Y. J. Yang, "The relationship of internet dependence patterns to usage behaviors in youth", Journal of Korean Journalism, pp.414-464, 2003. 

  4. H. Y. Koo, "Cell phone addiction in highschool students and its predictor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16, No.3, pp.203-210, 2010. 

  5. S. Yang, Y.S. Ha, K. S. Lee, J. S. Lee, H. J. Kwon, Mental health nursing, Seoul: Hyeonmoonsa, 2013. 

  6. J. Y. Yoon, J. S. Moon, M. J. Kim, Y. J. Kim, H. A. Kim, B. R. et al., "Smart phone addiction and health problem in university student", The Korean Association for Crisis and Emergency Management, Vol.3, No.2, pp.92-104, 2011. 

  7. K. H. Hwang, Y. S. Yoo, O. H. Cho, "Smartphone overuse and upper extremity pain, anxiety, depress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mo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2, No.10, pp.365-375, 2012. 

  8. K. W. Bread, Internet addict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In C. B. Yarnall (Ed.), Computer science research trends (pp. 59-70), NY: Nova Science Publishers, 2008. 

  9. A. L. Williams, M. J. Merton, "A review of online social networking profiles by adolescen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and intervention", Adolescence, Vol.43, No.10, pp.253-274, 2008. 

  10. H. Y. Koo, H. S. Park, "Effects of core competency support program in parenting role on sense of competence in parenting,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parental role satisfaction in parents of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19, No.4, pp.411-419, 2010. 

  11. Y. O. Nam, "A study on the psychosocial variables of the cybersexul addiction and sexual delinquency among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1, No.1, pp.167-192, 2004. 

  12. J. H. Lee, J. E. Park, S. H. Choi, "The relations among use of internet and cellular phone and academic achievement with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20, No.2, pp.209-221, 2008. 

  13. H. K. Lee, The Relationship of family strength and school maladjustment perceived by adolescents, Ph.D dissertation, Chung Ang University, Seoul, Korea, 2009. 

  14. S. H. Jang, "The explanatory of personal, family, school variables on cellular phone addiction by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1, No.1, pp.291-310, 2011. 

  15. Korea Consumer Agency, Statistics on Smartphone and Internet Usage, 2006. 

  16. O. Y. Eom, A study on the ecological factor giving effect to juvenile's internet addiction: Focusing on depression and self-control, Ph.D dissertation, Hanyoung Theological University, 2011. 

  17. S. J. Lee, "A study on psychosocial trait and mental health of the adolescent's addiction to cybersex",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ol.55, pp.341-364, 2003. 

  18. N. K. Cho, D. K. Yang, "The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adolescents' social supports, internet addiction tendency, and internet-related delinquency",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Vol.14, No.1, pp.91-111, 2001. 

  19. G. H. Han, A Study on Comparison of Effect to Internet Addiction for Adolescents and University Students, Ph.D dissertation, Hanseo University, Seosan, Korea, 2008. 

  20. M. H. Han, A study on stress, perceived social supports, and behavior problems of children,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996. 

  21. Korea Communications Committee, A Survey on the State of Smartphone Usage in the Second Half of 2012, Korea Internet Security Agency, 2012. 

  22.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martphone dependence diagnosis scale, 2010. 

  23. J. S. Hwang, N. K. Lee, A study on the digital convergence-based future,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2010. 

  24. J. A. Ryu, An analysis of ecological variables Affecting adolescent internet addiction, Ph.D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003. 

  25. H. J. Kim, The influence of adolescents' smart phone addiction on sociality development and school adaptation, Master's thesis, Honam University, Gwangju, Korea, 2013. 

  26. M. D. Griffiths, "Internet addiction: Fact or fiction", The Psychologist, Vol.12, No.5, pp.246-250, 1999. 

  27. D. I. Kim, Y. H. Lee, J. Y. Lee, M. C. Kim, C. M. Keum, J. E. Nam, E. B. Kang, "New patterns in media addiction: Is smartphone a substitute or a complement to the internet",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20, No.1, pp.71-88, 2012. 

  28. S. B. Park, The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on school adjustment and mental health, among Korean adolescents(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2013. 

  29. E. S. Moon,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social and psychological variables related to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behaviors, Ph.D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2002 

  30. H. Y. Min, G. N. Kwon, "The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of low-income families: Ego-identity and perceptions of parenting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25, No.2, pp.81-92, 2004 

  31. H. S. Park, The school resilience of Korean adolescents in poverty,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998. 

  32. M. E. Woolley, A. Grogan-Kaylor, M. E. Gilster, "Neighborhood, social capital, poor physical conditions, and school achievement", Children & Schools, Vol.30, No.3, pp.133-148, 2008. 

  33. A. A. Hane, C. Cheah, K. H. Rubin, N. A. Fox, "The role of maternal behavior in the relation between shyness and social reticence in early childhood and social withdrawal in middle childhood", Social Development, Vol.17, No.4, pp.795-811, 2008. 

  34. S. B. Im, C. S. Jung, "A comparison of stressors and coping behaviors of the high school students who have suicidal ideation vs those who do no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2, No.2, pp.254-264, 2002. 

  35. S. Y. Oh, S. Song, "The effect of ego-identity, family functioning and inter-generational solidarity to adolescent's school life adjustment",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6, No.1, pp.125-138, 2012. 

  36. J. B. Kim, "A study of influencing factors to teenagers' maladjustment at school life: The main focus on maladjustment teenagers", Korean Journal of Clinical Social Work, Vol.6, No.2, pp.25-48, 2009. 

  37. B. G. Simon-Morton, A. D. Crump, "Association of parental involvement and social competence with school adjustment and engagement among sixth graders", Journal of School Health, Vol.73, No.3, pp.121-126, 2003. 

  38. K. R. Wentzel, School adjustment. In W. M. Reynolds, G. E. Miller, & I. B. Weiner (Eds.), Handbook of psychology: Educational psychology (Vol. 7. pp. 235-258), New Jersey: John Wiley & Sons, Inc., 2003. 

  39. K. M. Lee, "A study of middle-school students' school adjustment construc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17, No.2, pp.383-398, 2005. 

  40. J. N. Ki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chool adjustment scale for middle school students and high school students, Ph.D dissertation, Kyungsung University, Busan, Korea, 2008. 

  41. H. S. Lee, "Relationship of social support to self-esteem among children from needy families", Students Journal of Social Welfare, Vol.1, pp.104-161, 2006. 

  42. J. M. Craig, An investigation of the mediators between social support and hope in women diagnosed with breast cancer, Ph. D dissertation. The State University of new Jersey, 2005. 

  43. X. Jiang, "A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of differential sources of school-related social support and adolescents school satisfaction",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114, No.3, pp.1073-1086, 2013. 

  44. H. J. Shin, Y. S. Seo, "Analyse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on the relationships among social support, self-efficacy, and adjustment by school clas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7, No.1, pp.117-130, 2006 

  45. J. H. Wi,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 among children's perceived family strength, self-resilience, social support, stress-coping behavior, and psychological well-being, Ph.D dissertation, Dong-A University, Busan, Korea, 2012. 

  46. H. H. Hong, The mediating effect of trait meta-mood on the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school adjustment, suicidal idea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Ph.D dissertation, Hanyoung Theological University, Seoul, Korea, 2016. 

  47. M. Y. Shim, D. Y. Lee, J. O. Park, "A study of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n school adaptation among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Focused on mediating of bicultural adaptation",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Vol.25, pp.233-254, 2013. 

  48. E. S. Hwang, The mediated effect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 between the time management and the academic achievement of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Korea Counseling Graduate University, Seoul, Korea, 2006. 

  49. A. P. Greeff, S. Van der Merwe, "Variables associated with resilience in divorced families",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68, pp.59-75, 2004. 

  50. Y. O. Nam, S. J. Lee, "A Comparison of Social Support and School Adjustment between Home-reared and Institutionalized Adolescents",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Vol.5, No.1, pp.1-18, 2008. 

  51. S. O. Yoon, M. H. Park, J. S. Kwon, "Effects of communication between a parent-child and social support on problematic behaviors of adolescents", The Journal of Pubic Welfare Administration, Vol.20, No.1, pp.25-47, 2010. 

  52. J. A. Chapman, C. Denholm, C. Wyld, "Social support as a factor in hibiting teenage risk-taking: Views of students parents and professionals",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1, No.6, pp.611-627, 2008. 

  53. W. H. Lee, A. M, Cho, "The differences of smoking, drinking, stress and social support among three categories of youth",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9, No.1, pp.17-37, 2007. 

  54. J. M. Morahan-Martin, & P. Schumacher, "Incidence and correlates of pathological internet use", Paper presented at the 105th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Chicago, Illinois, 1997. 

  55. R. Kraut, M. Patterson, V. Lundmark, S. Kiesler, T. Mukhopadhyay, & W. Scherlis, "Internet paradox: A social technology that reduces social involvemen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Vol.53, No.9, 1017-1031, 1998. 

  56. K. S. Young,"Internet addiction the emergence of a new clinical disorder", Cyber Psychology & Behavior, Vol.1, 237-244, 1998. 

  57. K. L. Lee, "The effects of children's perception of communications with mothers and self-control on game addictio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41, No.1, pp.77-91, 2003. 

  58. S. Kim, G. H. Brody, V. M. Murry, "Studying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 self control and academic achievement: An application of second-order growth curve model analysi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eattle, WA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452236), 2001. 

  59. R. C. Finkenauer, M. E. Engels, R. F. Baumeister, "Parenting behaviour and adolescent behavioural and emotional problems: The role of self-control",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Vol.29, No.1, pp.58-69, 2005. 

  60. A. W. Logue, Self-control, New York: Prentice Hall, 1995. 

  61. T. G. Jeong, "The effects of internet addiction and self control on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13, No.1, pp.143-162, 2005. 

  62. M. Muraven, R. F. Baumeister, "Self-regulation and depletion of limited resources: Does self-control resemble at muscle?", Psychological Bulletin, Vol.26, pp.247-259, 2000. 

  63. H. Y. Kim, S. H. Yoo, "A study on self-control against Smartphones in Smartphone Users according to their interpretation levels", Korea HCI Society Conference, Vol.2013, No.1, pp.402-405, 2013. 

  64. C. S. Ha, Validation of Korean version of the self-control scale, Ph.D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Cheonanl, Korea, 2004. 

  65. H. S. Kim, Model development of affecting factors on health behavior and juvenile delinquency of adolescents,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998. 

  66. D. S. Kim, S. H. Min, The influence of individual self-control on crime deterrence, Seoul: Korean Institute of Criminology, 1996. 

  67. B. Y. Kim, E. J. Ko, H. I. Choi,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smart-phone addiction in university students: A focus on differences in classifying risk groups", Studies on Korean Youth, Vol.24, No.3, pp.67-98, 2013. 

  68. J. Y. Nam, "The 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internet, and mobile phone addiction in college students", Studies on Korean Youth, Vol.22, No.4, pp.5-32, 2011. 

  69. H. J. Woo,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obile phone users' self-traits on mobile phone addiction: Focusing on self-esteem, self-efficacy, and self-control",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21, No.2, pp.391-427, 2007. 

  70. J. L. Han, K. H. Hur,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mobile phone addiction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48, No.6, pp.138-165, 2004. 

  71. N. S. Kim, K. E. Lee, "Effects of self-control and life stress on smart phone addiction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Vol.37, No.2, pp.72-83, 2012. 

  72. H. O. Cho, Differences in middle school students' self-esteem, impulsiveness and perceived stress according to level of smart-phone addiction,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Korea, 2012. 

  73. The Assembly of the Presbyterian Church in Korea, "Smartphone dependence", The Bulletin of the Assembly of the Presbyterian Church in Korea, No.2892, pp.1-5, 2013. 

  74. J. S. Hahn, S. Y. Kim, "A study on the difference in internet activities, self-control,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the level of internet addic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12, No.2, pp.161-188, 2006. 

  75. T. H. Wan, B. G. Odell, & D. T. Lewis, Promoting the well-being of the elderly: A community diagnosis, New York : Haworth Press, 1982. 

  76. J. H. Kwon, H. H. Park, "Verification of a structural model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rearing attitudes, professor's support, learning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Vol.21 No.2, pp.55-73, 2014. 

  77. K. L. Lee, "A review study of self-control in children", DONG-A Educational Review, Vol.21, pp.103-124, 1995. 

  78. S. S.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education and juvenile delinquency. Seoul: Korean Institute of Criminology, 1991. 

  79. J. W. Park, A study to development a scale of social support,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985. 

  80. S. Cohen, T. A. Wills, "Stress, social support, and the buffering hypo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Vol.98, pp.310-357, 1985. 

  81. B. R. Sarason, I. G. Sarason, G. R. Pierce, Social support: The sense of acceptance and the role of relationships, In: Sarason, B. R., Sarason, I. G., & Pierce, G. R. (Eds.), Social support: An interactional view (pp. 97-128), New York: Wiley, 1990. 

  82. P. A. Thoits, Social suppor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Theoretical possibilities, In Sarason, I. G., & Sarason, B. R. (Eds.), Social support: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pp. 51-72), Dordrecht: Martinus Nijhoff Publishers, 1985. 

  83. R. Ling, "We will be reached': The use of mobile telephony among norwegian youth", Information Technology & People, Vol.13, No.2, 102-120, 2000. 

  84. T. H. Kim, The effects of hope and meaning of life on adolescent's resilience, Ph.D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2004. 

  85. Y. S. Eo,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family resilience in caregivers with disabled children",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Vol.26, No.1, pp.209-226, 2010. 

  86. S. J. Ko,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mobile phone dependence diagnostic scale: Focused on high school students, Ph.D dissertation,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2001. 

  87. Y. R. Kim, "An analysis on the validation of school learning motivation scale(A) & school-related coping scale(B) and relations between (A) & (B)",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17, pp.3-37, 2000. 

  88. E. F. Dubow, D. G. Ullman, "Assessing social suppor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survey of children' social suppor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Vol.18, No.1, pp.52-64, 1989. 

  89. M. Gottfredson, T. Hirschi, A general theory of crime, Stanford: Stanford University Press, 1990. 

  90. K. J. Song, E.H. Choi, S. Y. Han, Easy statistics using excel 2010, Seoul: Jinsam Media, 2013. 

  91. M. E. Sobel,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ology, Vol.13, pp. 290-312, 1982. 

  92. M. H. Song, B. S. Jin, "Understanding psychological factors regarding adolescents' addiction to smart phones and developing persuasive message strategies for prevention",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ol.14, No.4, pp.135-179, 2014 

  93. K. H. Ryu, H. Y. Hong, "The relationship between overt, covert narcissism and smart phone addic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s of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21, No.8, pp.157-183, 2014. 

  94. Y. O. Jang, N. E. Cho, "The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on adolescent behavior problems: Focusing on the adolescents in Gyeonggi-do",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Vol.11, No.2, pp.137-156, 2014. 

  95. P. H. Kim, "Mobility and privatism: Social dimensions of the mobile phone",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ol.18, pp.37-61, 2002. 

  96. K. S. Park, The state and influence of mobile phone usage in youth, The Academic Seminar of the Commission on Youth Protection, 2001. 

  97. S. H. Lee, H. S. Kim, E. Y. Nha, A study on the usage and influence of mobile phones in youth, The Social Mental Health Research Institute of Samsung Life Public Welfare Foundation, 2002. 

  98. G. W. Lee, The study on internet addiction of adolescent, Ph.D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01. 

  99. S. Cohen, L. S. Syme, Social Support and Health, New York: Academic, 1985. 

  100. B. H. Ladewig, G. W. McGee, W. Newell, "Life strains and depressive affect among women: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Family Issues, Vol.1, pp.36-47, 1990. 

  101. E. J. Lee, J. K. Eo, "The differences of the impulsivity and parenting attitude of the high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 levels of the smartphone addiction", Journal of Life-span Studies, Vol.4, No.1, pp.1-17, 201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