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4, 2020년, pp.201 - 209
이성옥 (주식회사 나무와숲) , 김병철 (백석대학교 ICT학부)
In this paper, we perform a case study of children's emotional care program that analyzes the emotional status through the drawings of children based on web system. In order to overcome spatial and temporal environment constraints, we have developed based on web system that performs to support the 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동 정서 행동문제 파악을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아동 정서 행동문제 파악을 위한 방법은 보통 인지평가(아동의 지적 기능, 환경에 대한 이해, 적응적인 행동을할 수 있는 능력, 기본 지식 수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구성), 투사검사(애매모호하거나 비구조적인 자료를 사용하는데, 잉크반점처럼 아무런 의미를 가지고있지 않은 자극이나 또는 이야기에 기초한 그림과 같은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 자료로 구성), 증상평정척도(다른 심리평가도구들과는 달리 증상평정척도(symptom checklist)들은 아동의 외부 행동에 초점을 두는 평가방법), 신경심리평가(신경심리학은 뇌와 인간의 행동, 정서 및 인지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임상장면에서는 뇌의 구조적, 기능적 문제가 행동으로 어떻게 표현되는지를 평가)등으로 구분한다[7]. | |
아동의 그림이 수천 마디 말과 같은 가치를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 특히 아동의 그림은 그들의 심리진단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아동들은 내면의 감정을 그림을 통하여 나타내기 때문에 아동의 그림은 수천 마디 말과 같은 가치를 가진다[1]. | |
전문가들의 그림 진단이 다분히 주관적인 지식, 경험 또는 노하우에 의하므로 그 결과가 매우 다양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일관성이 없고, 심지어 상충적인 결과가 나오기도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 그러나 그림의 특징은 개인적 환경에 대한 다른 자료들과 함께 복합적으로 나타난다[2]. 환자와 비환자를 구별하는 정도가 가능할지는 몰라도, 많은 연구가 그림의 투사 기능에 의한 진단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고, 그림만으로 진단하는 데에는 상당히 주의해야 함을 경고하고있다[3,4]. 따라서 설사 전문가가 진단하더라도, 전문가들의 그림 진단은 다분히 주관적인 지식, 경험 또는 노하우(knpw-how)에 의하므로 그 결과가 매우 다양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일관성이 없고, 심지어 상충적인 결과가 나오기도 한다[5]. |
Koppitz. E. (1969). Psychological Evaluation of Children's Human Figure Drawings, Grune & Stratton, Net York, NY.
Cohen-Liebman. MS. (1994). The Art Therapist as Expert Witness in Child Sexual Abuse Litigation, ARTTherapy: Journal of the American Art Therapy Association, 11..
Lev-Wiesel. R. and T. Shvero. (2003). An Exploratory Study of Self-figure Drawings of Individuals Diagnosed with Schizophrenia, The Arts in Psychotherapy, 30.
Veltman. M.W.M. and K.D. Browne. (2003). Trained Raters' Evalution of Kinetic Family Drawings of Physically Abused Children, The Arts in Psychotherapy, 30, 3-12.
S. I. Kim. (2004). The Knowledge system of new diagnosis expert system by pictur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11-1, 65-93.
S. H. Lee. (2009). Possibility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Digital Art Therapy, HCI2009 Conference.
M. S. Jang. (2012). Psychology-oriented support for children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Conference for the Education of Children with Emotional Learning Disabilities, Vol. 2012.
L. A. Ju. (2004). Clinical significance of the colors used in the pictures.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W. A. La. (2001). Theme, color, form expression analysis shown in picture of 5 years old .7 years old .9 years old child. Master's Thesis, Seowon University.
Palmer. L, Farrar. A. R, Valle. M, Ghahary. N, Panella. M, & DeGraw. D. (2000). An investigation of the clinical use of the house-tree-person projective drawings in the psychological evaluation of child sexual abuse, Child Maltreatment, 5, 169-175.
Stoddard, D. A. (2003). A comparison of the emotional indicators on the house-tree-person drawings and the kinetic-house-tree-person drawing, Dissertations Publishing, Andrews University.
S. H. Choi. (2005).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HTP Response,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Y. J. Kim. (2000). A Study on the Educational Effect of Child Psychological Therapy through Picture Pla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J. U. Kim & S. J. Park. (2012). The Effects of Art Therapy Using Picture Fairy Tale on Children's Aggression and Peer Relationships. Child education, 21-3, 203-217.
H. J. Seok (2011). A Case Study of Art Therapy for Improving Emotional Maladjustment Behavior of Children Violating Domestic Violence, Child Art Education, 10/1, 93-117.
Rabin, A. I. (1986). Concerning projective techniques. In A. I. Rabin (Ed.), Projective techniques for adolescents and children (pp. 3-13). New York: Springer.
Levitt, E. E., & French, J. (1992). Projective testing of children. In C. E. Walker & M. C. Roberts (Eds.), Handbook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nd ed. 149-162. New York: Wiley.
Malchiodi, C. A. (2000). Art therapy & computer technology. London: Jessica Kingsley.
S. H. Lee, K. Y. Weon & S. J. Woo. (2009). Possibility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Digital Art Therapy, HCI 2009 Conference.
Cohen-Liebman, MS. (1994). The Art Therapist as Expert Witness in Child Sexual Abuse Litigation, ARTTherapy: Journal of the American Art Therapy Association, 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