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4, 2020년, pp.133 - 141
황혜정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 허윤정 (국민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This study aims to conduct product design class using scamper technique and to verify its creative effectiveness. Therefore, this study conducted a product design class using SCAMPER to 52 students in the second year of specialized high school, analyzed the results, and verified the effectiveness o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캠퍼 기법의 사용이 제공하는 것은 무엇인가? | 그 결과 첫째, 학생들은 대부분은 '결합하기', '수정하기' 기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여 기존 제품에 다른 제품을 결합하거나 기존 제품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수정하였다. 둘째, 스캠퍼 기법을 활용 시 창의적 구성요소 중 '융통성'과 '재구성하는 능력'이 사용된 것을 보면 스캠퍼 기법의 사용은 고정된 시각에서 벗어나 유연한 생각으로 아이디어를 발상하거나 대상의 기능과 용도를 변화시켜 새로운 관점으로 대상을 보는 능력을 제공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수업 후 설문조사의 결과를 보면 학생들의 스캠퍼기법을 활용한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전반적으로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에 도움을 되었다. | |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 창의성은 ‘새로운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찾아내거나 기존에 있던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새롭게 조합해 내는 것과 정신적이고 사회적인 과정’이다[4]. 심리학자의 입장 에서는 창의성은 사고력을 의미하며 창의성의 변인으로 독창성, 유창성, 유연성, 정교성을 보고 있다. | |
스캠퍼 기법을 활용한 제품디자인 작품을 분석했을 때, '상'에 해당되는 학생들이 사용한 방법은 무엇인가? | 첫째, 스캠퍼 기법을 활용한 제품디자인 작품을 분석한 결과 ‘대체하기’, ‘용도 변경하기’ 등 여러 기법을 사용 하였으나 ‘상’에 해당되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결합하기’, ‘수정하기’ 기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여 표현한 것을 알 수있었다. 이들은 기존 제품에 다른 제품을 결합하여 기존에 없던 새로운 제품을 디자인하였으며, 기존 제품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그 문제점을 수정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였다. |
Ministry of Education. (2015). National incompetence standard (NCS visual design). Search at https://www.ncs.go.kr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Art and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fication 2015-74 [Separate book 13].
H. S. Kwon & K. R. Bang & Y. K. Lee. (2019). Japan Idea Education. Seoul: Great Bridge Publishing.
Creativity. (Jun. 16, 2019). https://www.wikipedia.org
V. Lowenfeld & W. L. Britain. (1993). Art Education for Humans. Seoul: Mijinsa.
Y. J. Huh & C. Y. Lim. (200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Web Based Creative Visual Thinking System-Focused on Morton Garchik's Visual Think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and Art, 9(4), 309-317.
Y. J. Huh & M. S. Kim.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Concept Generation and Related Search Term Stimuli. Bulletin of Japanese Society for the Science of Design, 60(3), 55-62.
Y. S. Cho et al. (2008). Creativity education.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S. K. Cho. (1997). Industrial design theory. Seoul: Seoul House.
Y. C. Kim. (2002). Creative Problem Solving Theory Development and Theory of Creativity. Seoul: History of Education Science.
Y. C. Kim. (2009). Coaching Guide for Creativity Classes (Creative Problem Solving). Seoul: History of Education
S. S. Hong. (2007). Industrial design. Seoul: Design House.
Y. W. Park (2015). The secret of good looking products. Seoul: Gilbet.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