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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페이즈망(Dépaysement)'을 통해 본 회화의 시각적 아이러니(Irony)연구
A Study of the Visual Irony of a Painting Using 'Dépaysemen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4, 2020년, pp.165 - 172  

문지혜 (성균관대학교 예술학협동과정)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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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아이러니(Irony)'의 특성과 이를 시각화 하는 과정들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아이러니'의 수사법을 사용하는 방식은 미술작품에서 시각효과를 통해 시각언어를 드러내는 방식과 일치하는 지점이 있다. '아이러니'의 수사법과 유사한 방식으로 미술사에서 등장하는 '데페이즈망(Dépaysement)'을 예로 들 수 있다. '데페이즈망'은 여러 가지 혼용된 기법으로 '낯설게 하기'의 수사법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게 된다. 서로 반대되는 논리를 지닌 이미지들을 한 화면에 동시에 구성하여 '시각적 아이러니'를 구사한다. 반대되거나 모순되는 이미지들로 상황들을 연출하고, 이미 알고 있는 방식과는 다른 방식으로 비꼬아 이미지와 상황을 모호하게 만들어 나가는 공통적 특징을 지닌다. 결론적으로 '아이러니'의 특성과 '데페이즈망'의 특성은 일치하며, '시각적 아이러니'의 분석을 통해 시각언어를 이해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imarily explore the characteristics of 'irony' and focus on the process of visualizing it. 'Irony' is one of the rhetorics used to describe the context or situational aspects of writing. This 'Dépaysement' that appears in art history corresponds to 'ironic' r...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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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언어들 중 문학이나 여러 예술 분야에서 두루 사용하고 있는 ‘아이러니(Irony)’의 특성과 이를 시각화 하는 과정들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 본문에서 첫 번째, ‘아이러니’의 개념과 역사적 변천사를 통해 미적 범주 안에서 그 특성을 살펴보고, 그 범주 안에서 어떤 형태로 분류되는지를 알아본다.
  • 이 개념이 미술의 영역으로 적용되어 시각적 효과로 어떻게 구성되고 녹아있는지 초현실주의에 등장하는 ‘데페이즈망’을 통해 연구해 본다.
  • 이러한 예술의 범주 안에서 활용하는 ‘아이러니’라는 용어가 미적 범주 내에서 어떻게 등장하여 전개 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수사법이 어떠한 방식으로 시각적으로 드러나는지 ‘데페이즈망’을 사용하는 대표작가인 마그리트의 작품을 통해 살펴본다.

가설 설정

  • 우리는 이미지로 한 개념에 대한 소통이 가능하고 어떤 시각언어가 존재하는지 가정 할 수 있다. 사람들의 머릿속 생각들을 말로 표현해 내는 것처럼 그것들을 시각 언어로 시각화 해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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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낭만주의란 무엇인가? 아이러니란 말이 여러 새로운 의미를 지니며 등장하는데 미학의 범주에서 ‘아이러니’에 관한 용어가 등장한 시기는 낭만주의 시대이다. 낭만주의3) 는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에 걸쳐서 고전주의와 계몽주의에 대해 반동적으로 일어난 유럽 전역에 펼쳐진 예술로서 유기론적 세계관, 감성적인 세계 인식, 관념주의를 중심으로 삼는 근대적 문예사조를 가리켜 말한다[6]. 낭만주의자들은 현실에서 등을 돌리고 미적 세계에 안주하도록 만들며, 모든 희망을 예술 안에서 찾았던 낭만주의 미학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시각 언어의 구조적 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시각 언어의 구조적 구성은 모양, 동세, 방향, 지향, 종류, 색, 질감, 무늬, 여백, 규모, 각도, 의도로 이루어진다. 이는 미술작품 속에선 다양한 이미지들의 결합과 기법들을 통해 나타나며 언어의 구조를 시각적으로 읽어내는 도구로 작용한다.
아이러니는 기본적 의미로 어떠한 뜻을 담고 있는가? 어떤 의미에서 연약한 에이런은 알라존보다 더 강하고 현명한 존재로 이런 에이런적 요소를 문학작품에 넣어 사용했을때 이것을 아이러니(Irony) 라고 이름 붙이며 이것은 18C초에 일반화 되었다[3]. 기본적 의미로 ‘탈출구, 위장, 진지성 결여, 다른 사람을 사로잡거나 조롱하기 위해 꾸미는 무지의 가장’[4]의뜻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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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Monthlyart. (1999). World art glossary. Seoul : Monthlyart. 

  2.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1999). Standard korean dictionary. Seoul.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3. J. J. Kim. (1981). Irony and style in novel. Cogito, 20, 25-48. 

  4. S. S. Yoon. (2004). Irony-Der zauberberg of mann tomas, Paju : KSI. 

  5. J. Y. Kim. (2013).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the point of narration and irony in novels-focusing on attached works-. Doctoral dissertation. Chung Ang University, Seoul. 

  6. Y. D. Roh. (2010). The Study On The Aesthetic of Romanticism -Concerning the back ground of its thought and the aesthetic property.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11(6), 197-205. 

  7. P. U. Hohendahl. (1995). Geschichte der deutschen Literaturkritik. Seoul : Minumsa. 

  8. J. O. Lee. (2002). L' etude sur les concept d'ironie verbale, French Studies, 23, 283-307. 

  9. H. Y. Park. (2003). Eine studie uber die romantische ironie von friedrich schlegel.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10. U. Eco. (2004). Storia della bellezza. Paju : Openbooks. 

  11. D. C. Muecke. (1986). Irony, Seoul :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12. S. Jurgen. (1995). Zur theorie des modernen romans. Seoul : Moonye. 

  13. I. H. Kim. (1986). Study of korean literature theory. Seoul : Eulyoo. 

  14. M. S. Lee. (2014). Movement and genre. Naver [Online]. https://terms.naver.com 

  15. H. S. Jang, B. P. Hur. (2009). A Study on the de'paysment characteristics in modern architecture - In light of Rene Magritte -.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journal, 18(6), 96-103. 

  16. S. Gablik. (2000). Rene magritte. Seoul : Sigong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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