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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위생학과 졸업예정자의 취업스펙이 취업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Influence of Qualifications and Experiences in the Employment of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4, 2020년, pp.277 - 285  

박주현 (경복대학교 유통경영과) ,  송윤신 (경복대학교 치위생과) ,  최은미 (경동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치위생학과 졸업예정자들의 취업스펙이 취업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학생들의 진로, 취업준비에 관한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대학이나 기관에서 취업에 대한 효과적인 경쟁력 강화방안을 마련하는데 있다. 연구결과 '취업스펙의 기본요소는 취업경쟁력지수에 높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와 '취업스펙의 감동요소는 취업경쟁력지수에 높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두 개의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취업스펙의 기본요소 중 외국어 수준과 호감도가 낮게 나타났고, 직무능력과 감동요소 중에서는 기업의 이해, 직무와 관련된 교육, 자격취득 및 직무에 대한 경험 등이 낮게 나타났다. 이에 직무관련 교육과정의 개발 및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취업경쟁력 강화가 필요해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dvance the competitiveness of dental hygienist students, the concept of 'employment competitiveness index' was introduced. By utilizing the index, the preparedness of employment and awareness of employment was studied, to enhance the understandings of students' career and preparations for employ...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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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진로 발달적 관점에서 전반적인 의식, 탐색, 준비 등과 같은 일련의 단계가 매우 단순하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이고 지속적이며 반복적인 사이클의 형태로 일어난다[10]는 전제를 바탕으로, 취업의식을 ‘개인이 나아가고자 하는 일과 관련된 방향에 대한 취업목표 및 계획 수립, 자기와 직업 및 환경 탐색, 역량 개발 등의 준비와 관련되는 일련의 인지적이고 태도적인 수준’으로 정의했다. 또한 취업스펙의 중요 항목인 기본적인 요소와 감동적인 요소가 취업경쟁력지수[11]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치과위생사 양성을 위한 대학 교육과정 및 비교과과정운영, 특강 및 진로, 취업 지도에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며, 이를 통하여 취업에 대한 효과적인 경쟁력 강화방안을 마련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취업 준비와 관련하여 취업준비를 하는 예비 치과위생사들의 취업스펙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 취업스펙이 갖는 효과 등을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취업스펙이 가치가 있다면 재학생이 취업을 준비하고 갖추어야 할 스펙의 중요성에 대하여도 검증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졸업예정자들의 취업스펙이 취업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학생들에게 취업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제공하고자 3년제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의 치위생(학)과 졸업예정자 257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취업 준비와 관련하여 취업준비를 하는 예비 치과위생사들의 취업스펙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 취업스펙이 갖는 효과 등을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취업스펙이 가치가 있다면 재학생이 취업을 준비하고 갖추어야 할 스펙의 중요성에 대하여도 검증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치과위생사는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 치위생(학)과에서 배출되고 있으며 취업분야가 동일하나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 졸업자의 취업경쟁력을 비교한 연구도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치위생(학)과 졸업예정자들의 취업경쟁력지수를 평가하여 진로와 취업준비에 관한 이해를 돕고, 취업경쟁력을 제고할 뿐 아니라 대학이나 기관에서 효과적인 진로 지도 및 취업지도를 위한 정보로 활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 [가설 1] 취업스펙의 기본요소는 취업경쟁력지수에 높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나. [가설 2] 취업스펙의 감동요소는 취업경쟁력지수에 높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 766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검정결과는 유의한 F를 이용하여 보면 p-값이 1.0112로 유의수준 5%보다 작으므로 기본가설 [가설 2]를 채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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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취업에 포함되는 활동은? 취업에 대한 정의는 진로, 직업, 취업 등의 용어가 혼용되어 쓰이고 있으며, 진로의 개념은 개인이 일생에 걸쳐 갖게 되는 일과 관련된 여러 가지 활동과 역할들을 포함하는 의미로써 직업이나 일, 취업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의되고 있다[1-3]. 취업은 자신의 취업목표와 방향 수립 및 수행 의지[3,4], 자기 자신과 직업세계 이해 및 탐색[4], 정보수집[5,6], 직업에서 요구하는 역량개발과 같은 행동적 차원 등[3,4]의 전반적인 과정을 포함한다. 따라서 취업은 진로의 개념에서 좀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측면에 당면한 취업의 관점으로 대학생 개개인의 취업목표 및 계획 수립에 대한 수행, 자기와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및 탐색, 정보수집, 역량개발 등의 전반적인 활동에 대한 내용으로 요약할 수 있다[7].
취업이란? 취업에 대한 정의는 진로, 직업, 취업 등의 용어가 혼용되어 쓰이고 있으며, 진로의 개념은 개인이 일생에 걸쳐 갖게 되는 일과 관련된 여러 가지 활동과 역할들을 포함하는 의미로써 직업이나 일, 취업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의되고 있다[1-3]. 취업은 자신의 취업목표와 방향 수립 및 수행 의지[3,4], 자기 자신과 직업세계 이해 및 탐색[4], 정보수집[5,6], 직업에서 요구하는 역량개발과 같은 행동적 차원 등[3,4]의 전반적인 과정을 포함한다.
치위생학과 졸업예정자들의 취업스펙이 취업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결과는? 본 연구의 목적은 치위생학과 졸업예정자들의 취업스펙이 취업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학생들의 진로, 취업준비에 관한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대학이나 기관에서 취업에 대한 효과적인 경쟁력 강화방안을 마련하는데 있다. 연구결과 '취업스펙의 기본요소는 취업경쟁력지수에 높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와 '취업스펙의 감동요소는 취업경쟁력지수에 높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두 개의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취업스펙의 기본요소 중 외국어 수준과 호감도가 낮게 나타났고, 직무능력과 감동요소 중에서는 기업의 이해, 직무와 관련된 교육, 자격취득 및 직무에 대한 경험 등이 낮게 나타났다. 이에 직무관련 교육과정의 개발 및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취업경쟁력 강화가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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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 S. Lee & H. N. Kim. (2019). A Study on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presence, absence of Career Counseling on the Major Matched Employment Determination: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The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9(1), 33-53. DOI : 10.35273/jec.2019.9.1.002 

  2. J. C. Lee. (2013). Theoretical Study and Comparison Analysis of Research Results on the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of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3(1), 49-66. 

  3. Y. R. Yoon. (2008). A Study on Effective Career Guidance in College Students: Focused on career subject class and career group counselling. Depar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Sang myung University, Korea 

  4. J. K. Lee & D. I. Kim. (2004). Employment Pre 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Focused on the Psychological Difference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5(4), 993-1016. 

  5. Barber. A. Daly. C. Giannantonio. C. & Phillips. J. M. (1994). Job Search Activities: An Examination of Changes Over Time. Personnel Psychology, 47(4), 739-766. DOI : 10.1111/j.1744-6570.1994.tb01574.x 

  6. B. D. Steffy. K. L. Shaw & A. W. Noe. (1989).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job search behavior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s, 35(3), 254-269. DOI : 10.1016/0001-8791(89)90029-8 

  7. H. R. Lee. (2019). Educational Needs for Employ ment Competency Perceived by University Students and HR Officers. Ph.D. thesis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Chung-Buk. 

  8. B. J. Jeong, S. K. Jeon, H. D. Jeong & U. S. Gim. (2019). Impact Analysis of Job Specifications on the Starting Salaries of Companies.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30(1), 131-142. DOI : https://doi.org/10.7856/kjcls.2019.30.1.131 

  9. H. J. Her. (2018). Factors Influencing Employ ment of Two-year College and Four-year University Graduates in Korea. Ph. D. thesis of Sejo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10. K. Y. Seo. (2019).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Career Exploration on their Career Decision and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 The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9(4), 95-114. DOI : 10.35273/jec.2019.9.4.005 

  11. D. S. Cho. H. J. Pyo, H. J. Shin & S. J. Shin. (2010). One stop career roadmap guide, Seoul : Vision Korea. 

  12. J. H. Park & K. A. Jang. (2018). The Convergence Effects of Key Vocational Competency on Career Decision Making in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0), 159-165. DOI : 10.15207/JKCS.2018.9.10.159 

  13. K. S. An. (2006). A Plan for Reinforcing Competitive Power for Employment in the University and Occupational Career Guidance, 43, 173-191. 

  14. K. S. Jung & Y. S. Jang. (2008). Plans Improving the Employ ability of University Student by Developing Basic Job Skills - Duksung Women's University, 15(1), 109-139. 

  15. J. Y. Park & C. H. Woo. (2017). Convergence Effect Factors on Career-Preparation Behaviour among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7), 85-92. DOI : 10.15207/JKCS.2017.8.7.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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