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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2, 2020년, pp.109 - 116
Social media is growing rapidly as a means of promoting artists' artworks and a channel for sales. However, since social media is not fundamentally a platform designed for trading, it has various limitations that make it difficult to ensure trust and security in carrying out transactions. In this 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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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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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 기반 마케팅에서 부각되는 긍정적인 면은 무엇인가? | 사용자의 다양한 활용 목적과는 별개로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광고 또는 마케팅 플랫폼으로서 기능한다[2]. 소셜 미디어 상의 허위/과장 광고나 마케팅을 위한 사용자 개인정보의 유출 등이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하지만, 소셜 미디어 기반 마케팅은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이 적은 비용으로 효율적인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는 대안이라는 긍정적인 면도 부각되고 있다. 소셜 미디어가 기존 광고 또는 마케팅 플랫폼에서 소외된 경제적 약자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되는 사례가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2]. | |
현재의 소셜 미디어 상의 예술품 거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적절한 해결책으로 무엇이 있는가? | 그러므로 현재의 소셜 미디어 상의 예술품 거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특정 기관 등에 권력이 집중된 기존 시스템이 아니라 참여하는 사용자들에게 모든 정보와 권력이 공유되고 분산되는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과의 연동이 적절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예술품 거래를 위한 블록체인 거래 시스템은 가장 먼저 상용화된 Maecenas 를 비롯하여 다양한 시스템이 제안되어 개발되고 있으나 기존 시스템들은 독립적인 거래 플랫폼으로 개발되어 아 직까지 상업적 성공을 거둔 곳은 존재하지 않는다. | |
예술품을 거래하는 수단으로서 소셜 미디어의 가장 큰 한계는 무엇인가? | 첫째, 소셜 미디어 상의 예술품 거래의 가장 큰 한계는 가격을 포함한 거래의 조건이 위변조가 불가능한 명확한 형식의 계약서의 형태로 기록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Instagram 상에서 작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71명의 예술가를 조사해 본 결과, 예술가들은 작품의 거래를 위한 가격 등 세부 조건의 조율을 아래 Table 1과 같이 Instagram의 일대일 채팅 기능인 direct message, 이 메일, 홈페이지, 전화번호 등 기타의 방식을 통해 진행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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