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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품 거래를 위한 소셜 미디어와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계약 시스템의 연동 제안
A Proposal of Interoperability between Social Media and Blockchain-based Smart Contract System for Artwork Trading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2, 2020년, pp.109 - 116  

이은미 (삼육대학교 아트앤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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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는 예술가들의 작품 홍보 수단이자 판매 채널로서 급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소셜 미디어는 근본적으로 거래를 위해 설계된 플랫폼이 아니기 때문에 거래를 진행함에 있어 신뢰와 안전성을 보장하기 어려운 다양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예술가의 Profile, 작품과 관련된 정보, 거래에 대한 상세들을 블록체인 상에 기록하고 보존할 수 있도록 소셜 미디어와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계약 시스템을 연동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연동을 통해 소셜 미디어 상에서 거래 참여자들은 상호 신뢰를 유지하며 투명하게 예술품 거래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제안하는 연동은 기존 소셜 미디어를 수정할 필요 없이 소셜 미디어 개발사에서 제공하는 API나 Open source API로 구현 가능하게 구성된다.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상의 예술품 거래 방식을 보완하여 소셜 미디어 상의 예술품 거래 시장이 성장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media is growing rapidly as a means of promoting artists' artworks and a channel for sales. However, since social media is not fundamentally a platform designed for trading, it has various limitations that make it difficult to ensure trust and security in carrying out transactions. In this pa...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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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미 수많은 사용자들이 활발히 예술품을 거래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와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계약 시스템을 연동하여 동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연동 방안은 예술품 거래를 위한 스마트 계약 시스템을 별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소셜 미디어가 제공하는 기능과 기존 스마트 계약 시스템의 기능을 연동하여 제공하는 형태라는 차별점이 존재한다.
  • 본 연구는 현재 소셜 미디어 상에서 이루어지는 예술 품 거래를 개선하기 위해 현재의 거래 행태의 한계점을 분석하고,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와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계약 시스템을 연동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연동 방안은 예술가와 고객들이 보다 낮은 비용으로 서로를 신뢰할 수 있는 투명한 거래를 소셜 미디어를 통해 진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소셜 미디어 상에서의 예술품 거래가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블록체인에 기반한 스마트 계약 시스템을 소셜 미디어와 연동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Fig.
  • 본 연구에서는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계약 시스템과 소셜미디어를 연동함으로써 소셜 미디어 상에서 거래 참 여자들이 상호 신뢰를 유지하며 투명하게 거래를 진행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였다. 제안한 연동 방안은 스마트 계약 시스템이 API를 통해 소셜 미디어에 데이터를 요청하여 예술가의 Profile, 작품과 관련된 정보, 거래 조건 에 대한 협의 내용 및 거래에 대한 상세들을 얻어와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계약 시스템에 기록하고 보존한다.
  • 본 연구는 현재 소셜 미디어 상에서 이루어지는 예술 품 거래를 개선하기 위해 현재의 거래 행태의 한계점을 분석하고,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와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계약 시스템을 연동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연동 방안은 예술가와 고객들이 보다 낮은 비용으로 서로를 신뢰할 수 있는 투명한 거래를 소셜 미디어를 통해 진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소셜 미디어 상에서 예술품을 거래하는데 있어 거래 비용이 줄어들 것이다.
  • 첫째, 소셜 미디어 상에서 거래를 진행함에 있어 허위 정보를 통한 기망이나 사기 등이 줄어들 것이다. 블록체 인 상에 주요한 정보들이 위변조나 삭제가 불가능하게 기록되기 때문에 상대방을 속일 경우 명확한 증거가 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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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미디어 기반 마케팅에서 부각되는 긍정적인 면은 무엇인가? 사용자의 다양한 활용 목적과는 별개로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광고 또는 마케팅 플랫폼으로서 기능한다[2]. 소셜 미디어 상의 허위/과장 광고나 마케팅을 위한 사용자 개인정보의 유출 등이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하지만, 소셜 미디어 기반 마케팅은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이 적은 비용으로 효율적인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는 대안이라는 긍정적인 면도 부각되고 있다. 소셜 미디어가 기존 광고 또는 마케팅 플랫폼에서 소외된 경제적 약자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되는 사례가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2].
현재의 소셜 미디어 상의 예술품 거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적절한 해결책으로 무엇이 있는가? 그러므로 현재의 소셜 미디어 상의 예술품 거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특정 기관 등에 권력이 집중된 기존 시스템이 아니라 참여하는 사용자들에게 모든 정보와 권력이 공유되고 분산되는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과의 연동이 적절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예술품 거래를 위한 블록체인 거래 시스템은 가장 먼저 상용화된 Maecenas 를 비롯하여 다양한 시스템이 제안되어 개발되고 있으나 기존 시스템들은 독립적인 거래 플랫폼으로 개발되어 아 직까지 상업적 성공을 거둔 곳은 존재하지 않는다.
예술품을 거래하는 수단으로서 소셜 미디어의 가장 큰 한계는 무엇인가? 첫째, 소셜 미디어 상의 예술품 거래의 가장 큰 한계는 가격을 포함한 거래의 조건이 위변조가 불가능한 명확한 형식의 계약서의 형태로 기록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Instagram 상에서 작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71명의 예술가를 조사해 본 결과, 예술가들은 작품의 거래를 위한 가격 등 세부 조건의 조율을 아래 Table 1과 같이 Instagram의 일대일 채팅 기능인 direct message, 이 메일, 홈페이지, 전화번호 등 기타의 방식을 통해 진행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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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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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L. W. Cong & Z. He. (2019). Blockchain disruption and smart contracts. The Review of Financial Studies, 32(5), 1754-1797. DOI : 10.1093/rfs/hhz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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