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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2, 2020년, pp.167 - 174
성윤아 (상명대학교 한일문화콘텐츠학과)
The social statistic was used to top 250 Korean and Japanese YouTube channels based on the number of subscribers examine its channel type (private/corporations/others), distribution of contents and private YouTube channels' date of registration. The channel examination was also used to provide p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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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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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형 유튜브는 무엇인가? | 유튜브 운영 주체에 따라 한국과 일본 그리고 콘텐츠 분야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인기 상위 250개의 유튜브 채널을 대상으로 운영 주체별 분석을 기업, 개인, 기타로 분류하여 진행하였다. 기업형 유튜브는 방송사, 연예 기획사, 음악 소속사 등 기업체가 운영하는 채널을 가리키며, 개인형 유튜브는 개인 혹은 소규모 그룹 등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 이에 해당된다. 개인이 출연하지만 실질적으로 그 제작 및 운영을 소속 기획사가 담당하는 K-POP, J-POP 아티스트의 경우는 기업으로 분류하였으며, 유튜브 채널 운영 개시 후 제작자 본인의 유튜브 브랜드를 바탕으로 창업을 한 개인이나 그룹의 경우는 개인으로 분류하였다. | |
한국과 일본에서 유튜브 콘텐츠와 관련된 현상이나 경향이 매우 비슷하게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인가? | 한국과 일본은 문화적, 사회적 배경의 유사성으로 인해 유튜브 콘텐츠와 관련된 현상이나 경향 또한 매우 비슷하게 나타나지만2)[5], 양국의 인기 콘텐츠를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 다소 상이점을 보인다. 이에 본고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인기 유튜브 콘텐츠의 특징과 성향을 비교 고찰함으로써 양국의 주체별, 분야별 특징에 대한 기초 데이터를 제공하며 향후 인기 콘텐츠 제작을 위한 실무적 힌트를 얻고자 한다. | |
엔터테인먼트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주체와 관련하여 한국은 기업이 개인보다 많은 반면 일본은 개인이 기업보다 월등히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 특히 양국의 콘텐츠적 차이를 잘 보여주었던 분야의 항목은 엔터테인먼트라 할 수 있는데, 한국의 경우, 기업(43)이 개인(38)보다 많은 엔터테인먼트 유튜브 채널을 운영했던 반면, 일본은 개인(73)이 기업(12)보다 엔터테인먼트 채널을 월등히 많이 운영하였다. 한국의 방송사와 연예 기획사 등이 K-POP, 드라마, 예능 등을 글로벌 마케팅 목적으로 하여 홍보 영상을 제작하여 채널을 개설하여 운영하는데 반해, 일본은 개인이 도구나 물건, 행동과 관련된 실험, 토크쇼, 일상 등을 소재로 하는 흥미와 호기심 위주의 엔터테인먼트 유튜브 채널을 제작, 운영하는 콘텐츠가 많기 때문이다.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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